대학소개

location   l 대학소개 l 학장인사말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양어대학 홈페이지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서구 중세인들은 기독교적 세계관을 구축하기 위해 고대의 예술과 학문을 이용하였으며 이 이용과정에 있어서 그 원래의 모습이 변형, 변질되고 더 나아가 왜곡되었습니다. 중세인들에게 있어서 고대세계는 약탈의 대상인 보물창고였던 것이지요. 반면 르네상스인들에게 고대세계는 인간 중심의 찬란한 문화를 구가했던 시대였습니다. 따라서 르네상스인들은 모방을 통해 고대세계를 그 모습 그대로 재현시키려 했습니다. 고대세계를 재현시키기 위해서는 이 세계에 대한 해박하고 정확한 지식이 요구되었고 이러한 지식의 토대는 그리스어와 라틴어에 관한 지식이었습니다. 그리스어와 라틴어에 관한 지식은 고대의 경험과 사상으로 들어갈 때 필요한 열쇠였던 것이지요.

고대세계를 부활시키려는 르네상스인들은 이처럼 어학의 중요성을 일찍이 파악했고 이러한 맥락에서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포르투갈어, 네델란드어, 스칸디나비아어의 교육과 학습에 매진하고 있는 우리 서대인들의 선구자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서대인들 또한 르네상스인들과 마찬가지로 어학 지식을 매개로 하여 해당 지역이나 국가의 문화, 역사, 사회를 배우고 연구합니다. 어학 지식을 토대로 하는 이러한 학습과 연구는 우리 서양어대학이 서양을 배우는 데 그치지 않고 그들의 시행착오, 실패, 좌절을 교훈삼아 그들을 넘어설 수 있는 글로벌 엘리트 양성의 산실로서의 역할을 지난 60여 년 동안 충실하게 이행하게 한 원동력이 되게 해왔습니다.

오늘 우리는 사이버 공간상에 우리의 홈을 마련하고 그 대문을 활짝 엽니다. 이 공간은 우리 서양어대학 소속 학과에 개설되어 있는 전공 교과목들과 서양어대학이 운영하고 있는 공통교양과목들의 강의를 담당하고 계시는 100여분의 교수님들, 서양어대학 관련 학사행정을 꼼꼼하게 챙겨주시는 직원분들, 그리고 1700여명에 이르는 자랑스러운 서양어대 소속 학생들이 함께 나누며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도록 가꾸어나가야 할 공간입니다. 뿐만 아니라 이 공간은 우리 서양어대학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외부인들이 자신들이 원하는 자료와 정보를 얻어갈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해야 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 공간을 관심과 배려, 우정과 사랑, 그리고 다다익선의 정보와 자료로 꽉 꽉 채워 나갈 책임이 있습니다. 외국어 학습에 관해 길잡이가 될 수 있는 자료, 서양어대 소속 학과에 대한 정보와 해당지역에 대한 소개 등의 소중하고 알찬 컨텐츠로 우리의 홈이 잘 꾸며져야 할 것입니다.

이 공간을 Unique and best를 꿈꾸고 The best of the best를 추구하는 우리 서대인 모두가 아끼고 사랑하는, 살기 좋은 홈으로 만들어 봅시다.

 

서양어대 학장 윤석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