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로고

교과과정

<br><br><br><br>
location   l 전공소개 l 교과과정
한국외대 그리스학과는 어떤 특징이 있나요?

1. 국내에서 유일한 그리스어 전문 연구 교육 기관입니다.

2. 그리스어뿐만 아니라 문화와 역사, 문학, 정치, 경제 등 그리스에 대한 넓고도 깊은 지식을 쌓게 하여 시대적, 국가적인 요구에 부응하는 그리스와 유럽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에 교육의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3. 교수진이 모두 그리스에서 박사 학위를 받아 현지 전문가라는 점이 그리스학과의 자랑입니다.

4. 그리스어와 그리스 문화를 배울 수 있도록 학생들은 그리스 현지의 여름 어학 강좌를 수강할 수 있으며, 7+1 파견 학생 제도, 교환학생 제도, 그리스 현지 기관/기업 파견 프로그램 등, 재학 동안 그리스에 가서 그리스를 경험하고 공부할 많은 기회를 누립니다.

5. 자연스럽고 유창한 그리스어 구사 능력을 기르기 위해 그리스어 회화, 작문, 강독은 전 학년에 걸쳐 모두 원어민 교수에 의해 진행됩니다. 다만 문법은 한국인 교수와 원어민 교수가 나란히 진행합니다. 3학년에서는 통번역을 중점적으로 다루며 4학년에서는 그리스어로 인터뷰하기, 이력서 쓰기, 계약 서류 작성하기와 같은 실용 그리스어를 가르칩니다. 그리스에 대한 다면적, 다각도적인 심화 교육 과정인 그리스의 문화와 역사, 문학 입문, 언어학, 사회와 정치, 예술, 지역학과 같은 지식 과목은 원활한 지식 전달을 위해 한국인 교수가 맡아 진행합니다.

 

[그리스학과 교과과정]

 1학기 2학기
1학년

현대그리스와그리스학입문*
그리스언어와문화콘텐츠1
초급그리스어강독1(원어강의)*
초급그리스어문법1(원어강의)
*
초급그리스어회화1(원어강의)*

고전그리스와그리스학입문*
그리스언어와문화콘텐츠2
초급그리스어강독2(원어강의)*
초급그리스어문법2(원어강의)
*
초급그리스어회화2(원어강의)*

2학년

고대그리스역사*
그리스와지중해사회의이슈
중세그리스와비잔티온의사회문화사
중급그리스어문법과강독1(원어강의)*
중급그리스어작문과회화1(원어강의) *

그리스와지중해의문화유산
그리스문화권지역연구
현대그리스사회문화사
중급그리스어문법과강독2(원어강의)*
중급그리스어작문과회화2(원어강의)

3학년

그리스시각문화연구
그리스신화와고대종교
서양고전과그리스문화연구 
그리스영화의이해
고급그리스어실습1(원어강의)
고급그리스어통번역연습1(원어강의)

그리스문화콘텐츠기획
고전그리스와유럽문화연구
현대그리스문학의이해
그리스영상번역
고급그리스어실습2(원어강의)
고급그리스어통번역연습2(원어강의)

4학년

FLEX그리스어1
그리스관광정보기획
그리스와한국문화비교답사1 
고전그리스어1
그리스인을위한국어와문화교육

FLEX그리스어2
그리스와EU지역문화번역
그리스와한국문화비교답사2
고전그리스어2

그리스와EU지역주제연구

 

                                                                                 (*는 전공필수 교과목)

 

고대-현대를 잇는 그리스의 정수
그리스학은 유럽문명이 탄생한 그리스의 언어에 대한 지식을 토대로 그리스의 철학, 신화, 역사, 문학, 예술, 정치, 경제, 산업 등 지역학적 이슈를 탐구하는 학문입니다.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도 고대 그리스인들의 문화는 여전히 ‘고전(Classics)’이라는 굳건한 위상을 지키고 있습니다. 고대의 영광에 가려 현대의 그리스는 국내에 비교적 알려지지 않았지만, 현대 그리스는 유럽연합의 열 번째 가입국가로 지역학 연구에서도 중요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우리 학과는 고대에서 현대를 잇는 그리스학에 관한 한 국내 최고의 교수진을 자랑하며, 학문적 이론을 바탕으로 다양한 진로설계가 가능하도록 교과과정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location

  

[그리스학과의 교육목표]


그리스를 알면 유럽이 보인다, 세계가 보인다!

그리스는 서양 문명의 요람일 뿐 아니라 신약성경이 그리스어로 기록되었기에 그리스도교 문명의 뿌리이기도 합니다. 더욱이 중세 서양 세계에서 가장 번영하고 문명 수준이 높았던 비잔티온 역시 그리스인들의 제국이었습니다. 따라서 그리스학은 단순히 한 나라의 지역학 수준의 학문이 아니라 서양 문명 전체를 아우르는 문명을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폭넓고 깊은 분야를 성공적으로 연구하기 위해서는 그리스어에 대한 지식과 구사 능력은 물론 서양 문명 전반에 대한 포괄적 지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따라서 우리 학과는 높은 수준 그리스어 실력과 문화 전체를 살펴볼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을 교육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창의적 상상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두루 갖춘 인재 양성!
한 사람의 내부에 잠재되어 있는 능력을 발견하여 발전시키는 것이 교육의 목표입니다. 그리스학과에서는 개개인들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는 인재를 길러내는 것을 교육의 목표로 합니다.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보다는 항상 의심하고 비판하면서 새로운 것을 고안해 냈던 고대 그리스를 배우고 초기 그리스도교 시대부터 중세 비잔티온 시대를 거쳐 현대에 이르는 방대한 그리스의 역사를 이해함으로써 상상력과 지적 흥미를 가진 인재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그리스어 교육]

그리스어는 유럽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언어입니다. 그리스 문자는 서기전 8세기경에 포에니키아(Phoenicia)의 알파벳을 차용해 만든 것으로, 말소리 그대로를 기록할 수 있는 모음과 자음으로 구성된 최초의 표음 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까닭에 그리스어는 문학, 신학, 의학, 과학, 건축, 미술, 체육  등의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중요한 언어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또한 그리스어는 그리스와 키프로스(Cyprus)의 공식언어이고, 전세계에 퍼져있는 수천만의 그리스 디아스포라가 사용하는 언어로 그 중요성이 큽니다.
북미와 유럽의 인문계 고등과정에서는 고전그리스어 교육이 일반적이지만 국내에서는 고전이든 현대그리스어든 배울 수 있는 기관이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학과 신입생들은 현대 그리스어에 대한 사전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알파벳을 시작으로 그리스어를 익히게 됩니다. 대학 강의실에서 처음으로 그리스어를 접하지만, 원어민 교수진을 비롯해 그리스에서 유학한 교수진이 제공하는 교수법과 다양한 학과활동을 통해서 학생들은 졸업시험FLEX에서 공인된 그리스어 능력을 인정받는 수준에 이르게 됩니다.
그.리.스.어. 낯설지만 그만큼 귀중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그리스어 맛보기]

그리스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 보세요!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543239&categoryId=58250&cid=58250 


NAVER 현대 그리스어 사전(유재원교수님, 한국그리스협회 제작)

https://dict.naver.com/elkodict/moderngreek/#/main


NAVER 고대 그리스어 사전
https://dict.naver.com/grckodict/ancientgreek/#/m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