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외국어대학교는 1954년 개교 이후 명실 공히 대한민국 최고의 외국어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해왔습니다. 현재 한국외국어대학교는 두 개의 캠퍼스에서 45개국의 언어를 가르치고 있으며 86개국의 400여개가 넘는 해외교육기관과의 교류를 통해 한국과 세계의 대학생들이 활발히 교류할 수 있는 통로가 되어줌은 물론 대한민국의 국제화에 다각도로 기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21세기 가장 중요한 외국어 중 하나인 영어를 가르치는 교육자를 양성해내는 프로그램인 한국외국어대학교의 TESOL 연구과정은 그 시작부터 한국외국어대학교만의 탄탄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시작되었으며 현재 국내외 여러 TESOL 교육과정 중 단연 두각을 나타내는 교육과정으로 성장하였습니다. 10여년이 넘는 기간 동안 수많은 영어교육전문가가 본 교육과정을 통해 양성되었으며 그분들은 현재 영어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분들과 같이 여러분이 가지고 계신 영어교육전문가의 꿈을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이루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외국어대학교 총장 박정운
외대는 한국에서 가장 긴 60년에 가까운 외국어교육을 자랑하는 한국 최고의 외국어 고등교육기관입니다.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이들에게 가르치는 영어교육, 즉 TESOL에 있어서도 당연히 외대가 가장 선진화 된 정통의 학교입니다. 지난 60여년간 외대에서 외국어를 배운 많은 고급인력들이 자원이 부족한 한국을 세계와 교류하는 무역강국으로 일어서게 하는데 중추적 역할을 감당하였습니다. 45개의 외국어를 가르치는 외대에서 길러낸 외대의 졸업생들은 아시아, 북미, 유럽은 물론 남미와 아프리카오지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에 나가 지금도 한국을 알리는 진정한 민간 외교관으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외대에서 TESOL을 공부한 이들도 가슴 속에 세계를 호흡하는 영어교육전문가로 활동하게 될 것입니다. 외대에서는 TESOL을 최선을 다해 제대로 가르칩니다.
외대의 정규 석사 및 박사 학위과정의 교수진들이 직접 가르치는 수업을 통해 여러분은 전문적 수련을 받게 될 것입니다. 미국 현지에서의 인턴십을 통해 이론과 실제를 조율하며 다양한 문화체험 등을 경험하여 더욱 우수한 교사로 태어나게 될 것입니다.
외대는 결코 길지 않은 5개월의 기간 동안 여러분이 우수한 교사로 양성되도록 온 힘을 기울이겠습니다. 아울러 여러분 스스로도 노력하셔야 합니다. 외대는 그러한 여러분을 최대한 격려하며 돕겠습니다. 즉, 세계 최고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듣는 영어교육 우수학자 특강을 통해, 또 다양한 상황에서 가르치는 우수한 현직 국내 영어교사의 초청 강연을 통해, 아울러 전국의 우수한 교사들의 외대주최 전국 영어교사수업경연대회를 가까이 참관하는 기회를 통해 여러분이 보고 자라도록 돕습니다.
외국어교육에 있어 대한민국 최고의 고등교육기관인 외대는 TESOL전공의 정규 석사, 박사과정이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개설되어 있으며, 저희는 여러분이 석사, 박사 정규학위과정으로 잘 연결되도록 최대한으로 도와주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외대 TESOL을 통해 영어교육전문가로 거듭나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박정만, 연극학 박사 TESOL 전문교육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