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UFS
전체메뉴

Information Resource Center

근 중남미동향

글번호 : 179377848

작성일 : 23.11.27 | 조회수 : 169

제목 : (중남미 생태뉴스) 물이 말라버린 멕시코 계곡(Valle de México)과 Cutzamala 시스템의 물공급 대폭 감소 글쓴이 : 중남미연구소
첨부파일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Conagua seca al Valle de México con el mayor recorte al caudal del sistema Cutzamal

물이 말라버린 멕시코 계곡(Valle de México)과 Cutzamala 시스템의 물공급 대폭 감소


멕시코의 강수량 부족으로 인해 중요 댐의 수위가 역사상 최저 수준에 이르렀고, 그 결과 수도권에 거주하는 주민 4명 중 1명이 고통을 경험하고 있다. 1

 


번역 조경민 - 감수 하상섭

 

멕시코 계곡 도시 지역의 주민 4명 중 1명에게 물 공급이 안되는 역사상 가장 큰 물 부족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2023년 11월 10일, 멕시코 환경천연자원부(SEMARNAT) 산하 행정/기술자문위원회인 국가수자원위원회(CONAGUA: https://www.gob.mx/conagua)는 Cutzamala 시스템2의 수량이 초당 12.2㎥(입방미터)에서 9.2㎥(입방미터)로 25% 줄였다고 발표했다. 수자원관리 담당 주체인 위원회가 주장하는 주된 이유는 '가뭄'이다. 하지만 불법 수집(인공호수를 통한 포획)으로 인해 시스템에 물을 공급하는 3개의 댐이 지난 27년 동안에는 전혀 보기 힘들었던 최소 수준으로 하락한 원인도 있다.

이러한 감축으로 인해 멕시코시티 12개 지방자치단체와 멕시코주(Estado de México: 멕시코 중남부에 위치한 주로 주도는 톨루카)의 16개 지방자치단체가 큰 피해를 입고 있다. 특히 멕시코시티 지역에서도 인구밀집 지역인 이스타팔라파(Iztapalapa), 알바로 오브레곤(Álvaro Obregón)과 같은 지역에서는 수도꼭지가 거의 1년 이상 말라서, 이들 지역에서는 가정으로 배달되는 파이프를 통해 물을 공급받고 있다.  

이러한 특별 조치를 했던 이유는 외부에서 물을 공급하는 다른 저수지들의 수량 감소에서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미구엘 알레만(Miguel Alemán 저수지3의 용량은 37%, 빌야 빅토리아(Villa Victoria) 저수지는 27.96%로 Cutzamala 시스템에 물을 공급하는 3개의 주요 저수지들은 지난 30년 만에 가장 낮은 수위를 기록했기 때문이다. 미초아칸주(Estado de Michoacán)에 위치한 엘 보스케(El Bosque) 저수지가 그나마 50%를 넘은 유일한 곳이다. 그러나 엘 보스케 저수지는 미구엘 알레만 저수지의 절반에 불과했지만 멕시코주에 위치한 발예 데 브라보(Valle de Bravo) 시에 위치한 Cutzamala에 물을 공급하는 3곳 중에서 가장 큰 곳이다.  

멕시코는 2022년 7월부터 가뭄 비상사태를 선언했다. 수도권만이 물 스트레스를 겪고 있는 것은 아니다. 비가 부족하면 전국의 80% 이상이 영향을 받는다. 예측상 최악으로 평가받는 주들은 누에보 레온(Nuevo León), 타마울리파스(Tamaulipas: 멕시코 북동부에 위치한 주) 및 미초아칸(Michoacán)이다. 국가수자원위원회는 2023년 6월 2023년 강수량이 역사적 평균보다 20.1% 낮았다고 밝혔다.

마르티 바트레스(Martí Batres) 멕시코시티 시장은 지난 금요일 멕시코가 지난 1년 동안 고통받고 있는 이 단계가 더 연장될 수 있다고 발표했다.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피해를 입는 것은 불가피하다. 시장은 발표에서 "Cutzamala가 보유한 물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잘 분배하고, 물이 더욱 고갈되지 않고 정부의 계획대로 지역에 물을 계속 공급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겠다"고 호소했다.

시장은 또한 다른 조치들로 국만들의 빗물 모으기 동참, 물 절약 인식 전환 캠페인 확대, 시코(Xico: 멕시코 베라크루즈주)와 줌빵고(Zumpango: 멕시코주 북동부) 호수에서 14개 우물 복구 사업, 등이 시급하다고 발표했다. 그는 또한 멕시코시티와 모든 주의 "가정, 산업 및 기업에서 적극적으로 물 절약"을 해 줄 것을 요청했다. 

물론 가뭄과 물 절약 운동의 부족만이 실제로 물이 부족한 원인은 아니다. 시민단체인 '발레 데 브라보 수호자(Guardianes de Valle de Bravo)가 분석한 위성 이미지에 따르면, 대규모 토지를 갖춘 고급 주택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멕시코주의 관광 도시인 발레 데 브라보(Valle de Bravo)에는 Cutzamala 시스템에 물을 공급하는 가장 큰 저수지에서 물을 포획하는 200개 이상의 인공 호수가 있다. 지난 2023년 9월 이러한 인공호수의 물 포획에 대해 주민들의 여러 차례 항의가 있은 후, 멕시코수자원위원회는 배수를 중단하고 엘 보스케(El Bosque)에서 발예스(Valles) 기반 시설로 물을 옮기기 시작했다. 

멕시코 최대 도시 지역에서 발생 중인 물 위기에 대처하기 위한 해결책은 다시 한 번 국민들에게 달려 있다. 이번 물 공급 감축 조치는 한 달도 채 되지 않아 두번째로 일어난 감축이다. 2023년 10월 17일에 멕시코수자원위원회는 이미 초당 1㎥(입방미터)씩 Cutzamala의 공급을 줄였다. 가장 우려되는 사실은 올해 5월-10월까지 이미 우기가 지났다는 것이다.

 

Cutzamala 시스템의 단수로 영향을 받은 멕시코시티와 멕시코주 및 지방자치단체

멕시코 시티: 알바로 오브레곤; 아스카포찰코; 베니토 후아레스; 코요아칸; 쿠아히말파; 쿠아우테목; 이즈타칼코; 이즈타팔라파; 막달레나 콘트레라스; 미구엘 이달고; 틀랄판; 베누스티아노 카란사. 

멕시코주: 아콜만; 아티사판 데 사라고사; 코아칼코; 쿠아우티틀란 이즈칼리; 에카테펙; 후익스퀼루칸; 나우칼판 데 후아레스; 네사우알코요틀; 니콜라스 로메로; 오코요아칵; 테카막; 틀랄네판틀라; 톨루카; 툴티틀란; 테모아야; 레르마.


 


 

1 비정상적으로 낮은 강수량으로 인해 멕시코 계곡에 거주하는 2천만 명 이상의 주민에게 물 서비스를 제공하는 3개의 저수지 네트워크인 Cutzamala 시스템이 역사상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참고:https://www.voanews.com/a/mexico-city-imposes-water-restrictions-as-drought-dries-up-reservoirs-/7350788.html)

2 Cutzamala 시스템은 수도인 멕시코시티에 전력을 공급한 초기 수로 시스템(멕시코주 Lerma 시스템, 1951)과 도시 서쪽의 주요 수력발전시스템인 미구엘 알레만 수력 시스템(Miguel Aleman Hydroelectric System)을 개발하려는 계획에서 발전했다. 1976년에는 멕시코시티에 물을 공급하기 위한 Cutzamala 시스템으로 발전해 기존 멕시코주에 위치한 Lerma 시스템에서 공급되는 물을 보완했다. Cutzamala 시스템에는 운하, 터널 및 파이프라인, 6개의 펌프장, 11개의 댐, 10개의 저수지, 주요 처리장, 2개의 저장 탱크, 멕시코시티 종점에 있는 4개의 저장 탱크 등으로 구성된 다소 복잡한 물공급 네트워크이다.

3 Miguel Alemán Valdés: 1946년 12월 1일 – 1952년 11월 30일 사이 멕시코 대통령 역임. '멕시코의 기적' 이라는 경제 발전 성과를 기억하기 위해 대통령 이름을 저수지 이름으로 명명.

 

  •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