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UFS
전체메뉴

Information Resource Center

근 중남미동향

글번호 : 180757889

작성일 : 24.01.17 | 조회수 : 166

제목 : (중남미 생태뉴스) RECICLOS: 스페인의 혁신적인 폐기물 관리 시스템 글쓴이 : 중남미연구소
첨부파일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RECICLOS: 스페인의 혁신적인 폐기물 관리 시스템


지속 가능한 폐기물 관리의 모범 사례로 자리매김하여 환경 문제에 있어 선두주자의 위치를 

공고히 하는 스페인

 


번역 최다애 - 감수 박세형

 

 

재활용에 대한 보상을 제공하는 스마트한 노란색 컨테이너의 탄생

 

 재활용 및 순환 경제 활성화를 추구하는 선구적인 국가 시스템, RECICLOS

 

재활용의 R

 

작성: 2023.12.11 10:16

최종 업데이트 : 2023.12.11 10:16

 

재활용과 순환경제를 촉진하는 선구적인 제도 RECICLOS의 시행으로 스페인은 폐기물 관리를 위한 혁신적인 해결책을 찾는 노력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갔다. 기술적이고 협력적인 접근을 통해 시민 참여를 촉진하고 국제적인 차원에서 주목받는 효율적인 모델을 구축함으로써 RECICLOS는 지속 가능한 폐기물 관리의 모범 사례로 자리매김했다.

 

 

RECICLOS는 다른 폐기물 관리 시스템과 차별화되는 몇 가지 이점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1. 혁신 기술: RECICLOS는 모바일 앱, QR코드 등 최첨단 기술의 활용으로 시민 참여와 재활용 폐기물 추적이 용이하다.

 

2. 민관 협력: 공공부문의 지원과 민간기업의 참여,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력으로 재활용과 순환경제를 촉진하는 독특한 시너지를 창출한다.

 

 

3. 순환 경제의 촉진: RECICLOS는 순환 경제의 원칙에 입각해 재료의 재사용과 재활용을 장려하여 포장용품의 수명 주기를 완결한다.

 

4. 시민을 위한 인센티브: RECICLOS를 통해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재활용에 참여한 것에 대한 보상을 받게 되어 동기 부여와 환경의식이 높아진다.

 

 

 

RECICLOS의 운영은 시민, 기업 및 지방 자치 단체가 참여하는 단순하지만 효과적인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다:

 

1.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시민들은 RECICLOS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 다음 로그인해서 포장용품 재활용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2. 스마트 컨테이너: 도시의 주요 거점에 QR코드가 부착된 스마트 컨테이너가 설치되어 있다. 포장용품이나 재활용품을 버릴 때 사용자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있는 QR코드를 스캔하면 참여도가 기록된다.

 

3. RECICLOS 포인트: 시민들이 포장용품이나 재활용품을 버릴 때마다 1인 또는 2인 이상의 보상으로 교환할 수 있는 포인트가 적립된다.

 

4. 추적성 및 투명성: RECICLOS는 버려진 포장용품의 흐름을 추적할 수 있는 기술을 사용하여 재활용의 모든 과정에 걸쳐 추적성 및 투명성을 보장한다.

 

 

 

RECICLOS의 시행으로 스페인은 지속 가능한 폐기물 관리를 위한 힘찬 첫걸음을 내딛었다는 것을 입증했다. 시민들의 지원과 민관의 협력을 등에 업은 이 혁신적인 프로젝트는 더 깨끗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추구하는 노력에서 다른 국가들의 모범적인 모델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RECICLOS의 지속적인 시행과 전국적인 확대는 앞으로 폐기물 처리에 관한 더 책임감 있고 의식적인 접근을 가능하게 할 것이며 스페인이 지속 가능한 자원 관리 문제에 있어 선두주자의 입지를 굳히는 데 기여할 것이다.

 

 

 

 

 

 

 

뉴스 기사 원문:https://www.larazon.es/medio-ambiente/reciclos-innovacion-gestion-residuos-espana_202312116576d38062c50d0001c941a2.html

  •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