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교과목 | 교과목 설명 |
---|---|---|
1 | 유아교육론 | 교과교육관련 이론과 각 교과영역의 내용 및 교수방법에 대한 이해 및 적용에 기반해 효과적인 교수기술 및 통합적인 교과운영에 대한 전문성을 신장한다. |
Theoretical Foundation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
2 | 유아교육의교재교구연구 | 유아에게 의미있는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교재교구의 속성과 원리, 관련이론 등을 살펴보고 다양한 적용사례를 통해 교재교구의 창의적 구성 및 기획과 더불어 적극적 활용을 위한 실천적 지식을 익힌다. |
Studies of Materials &Equip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
3 | 유아교육의논리와논술 | 유아교육에 근거한 논리적 사고를 육성하고, 창의적인 교과지도 방법을 학습하며, 소 연구를 실행하고 논문을 작성해 봄으로써 장차 교사, 연구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
Essa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
4 | 유아교육전공정연구 | 교육과정은 교육현장에서 유아들에게 제공하려고 하는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설계도이다. 유아기 발달특성과 사회문화적 환경의 영향력 등을 고려하여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및 운영실제에 필요한 교육과정의 개념 및 이론을 탐색한다. |
Studies of Early Childhood Curriculum | ||
5 | 영유아발달및교육세미나 | 영·유아기의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어린이들의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정서적, 도덕적 발달의 특징을 이해한다. 또한 영·유아의 발달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한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의 현황을 살펴보고 관찰 및 실습을 통해 교육현장에 대한 이해와 적응능력을 높인다. |
Seminar on Infant &Child Development and Education | ||
6 | 유아놀이이론및지도연구 | 놀이에 관한 이론 및 최신 연구에 기초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의 발달과 학습을 최적화할 수 있는 놀이환경, 교수·학습방법, 자료개발, 교사의 역할 등을 학습하고, 교육현장에서의 놀이활동을 분석 및 평가해 그 개선방안을 모색한다. |
Studies of Play Theories and Education | ||
7 | 유아관찰 및 생활지도 |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관찰하고 유아의 개별특성에 적합한 생활지도방법의 구안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익힌다. |
Observing and Guiding Young Children | ||
8 | 유아언어교육연구및실제 | 유아 언어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최근 동향 및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를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해 봄으로써 유아에게 적합한 언어교육 교수법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신장한다. |
Language Arts for Young Children | ||
9 | 유아사회교육연구및실제 | 유아사회교육의 본질적 의미와 방향 및 이에 따른 유아 사회교육 활동의 체계적인 접근 및 계획과 연구, 실천적인 지식을 함양한다. |
Social Studies for Young Children | ||
10 | 유아과학교육연구및실제 | 유아기 과학학습의 과정과 교수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과학교육에 관한 이론적, 실천적 지식을 함양한다. |
Sci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
11 | 유아수학교육연구 및실제 |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적 동향, 수학교육의 특성 및 내용 요소를 바탕으로 일상적인 상황 속에서의 유아 수학교육의 계획 및 실행을 위한 역량을 신장한다. |
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
12 | 유아미술교육연구 및 실제 | 유아미술활동의 교육적 의의와 발달단계, 유아미술교육의 내용과 교수방법에 대한 지식과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
Ar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
13 | 유아음악교육연구 및 실제 | 유아음악교육의 의미와 음악 감수성 발달 단계, 유아음악교육의 내용과 교수방법에 대한 지식과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
Music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
14 | 유아동작교육연구및실제 | 유아동작교육과 관련된 이론 및 실제, 교수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적용 후 분석, 평가해봄 으로써 유아동작교육에 대한 기초적, 전문적 소양을 함양한다. |
Physic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
15 | 유아안전과건강지도 | 영, 유아기 어린이들의 신체적 발달과정과 연결된 보건 및 위생학에 관한 이론을 기반으로 영·유아의 건강, 안전, 영양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이론 및 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실습을 통해 현장에 적용해 본다. |
Safety &Health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
16 | 유아문학교육론 | 유아문학교육에 대한 최근 연구경향을 살펴보고, 그림책으로 하는 유아문학교육의 내용과 지도방법 그리고 교사역할을 심도 깊게 탐색한다. |
Literature for young children | ||
17 | 유아창의성교육세미나 | 창의성 이론 탐색, 창의성 및 영재교육과 관련된 이슈 탐색, 국내외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창의성 교육방법에 관한 분석 및 평가 등을 통해 바람직한 유아창의성 교육방안을 모색한다. |
Seminar on Creativit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
18 | 부모교육세미나 | 다양한 부모교육 접근방법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영유아보육현장에서 요구되는 부모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전문성을 함양한다. |
Seminar on Parent Education | ||
19 |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및 리더쉽 세미나 |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에 필요한 시설, 설비, 비품, 프로그램, 학급관리, 인사, 재정, 장학 등을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
Seminar on Administration & Management for Early Childhood Center and Leadership | ||
20 | 아동복지세미나 | 영유아교육복지의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 그 철학 등을 살펴보고 다양한 환경에서 실시되고 있는 영유아교육복지서비스 형태와 실천 현황을 파악하고 그 운영 및 개선방안을 탐색한다. |
Seminar on Child Welfare | ||
21 | 유아교육연구방법론 | 유아교육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연구계획 및 설계, 양적 연구방법과와 질적 연구방법, 연구보고서 작성방법 등에 대한 이해를 통해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역량을 함양한다. |
Research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
22 | 가족관계 및 상담세미나 | 가족관계, 특히 부모와 자녀 관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탐색하여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상담능력을 함양한다. |
Seminar on Family Relations and Counseling | ||
23 | 유아교육실행연구세미나 | 유아교육 현장연구를 수행함에 있어 기본이 되는 이론적, 방법론 이슈에 대한 논의를 검토하고 실질적인 연구실행능력을 함양한다. |
Seminar on Action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