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FS HOME HUFS ENG

환영인사

설강의

구분 교과목 교과목 설명
1 유아교육론 교과교육관련 이론과 각 교과영역의 내용 및 교수방법에 대한 이해 및 적용에 기반해 효과적인 교수기술 및 통합적인 교과운영에 대한 전문성을 신장한다.
Theoretical Foundation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 유아교육의교재교구연구 유아에게 의미있는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교재교구의 속성과 원리, 관련이론 등을 살펴보고 다양한 적용사례를 통해 교재교구의 창의적 구성 및 기획과 더불어 적극적 활용을 위한 실천적 지식을 익힌다.
Studies of Materials &Equip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 유아교육의논리와논술 유아교육에 근거한 논리적 사고를 육성하고, 창의적인 교과지도 방법을 학습하며, 소 연구를 실행하고 논문을 작성해 봄으로써 장차 교사, 연구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Essa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4 유아교육전공정연구 교육과정은 교육현장에서 유아들에게 제공하려고 하는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설계도이다. 유아기 발달특성과 사회문화적 환경의 영향력 등을 고려하여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및 운영실제에 필요한 교육과정의 개념 및 이론을 탐색한다.
Studies of Early Childhood Curriculum
5 영유아발달및교육세미나 영·유아기의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어린이들의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정서적, 도덕적 발달의 특징을 이해한다. 또한 영·유아의 발달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한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의 현황을 살펴보고 관찰 및 실습을 통해 교육현장에 대한 이해와 적응능력을 높인다.
Seminar on Infant &Child Development and Education
6 유아놀이이론및지도연구 놀이에 관한 이론 및 최신 연구에 기초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의 발달과 학습을 최적화할 수 있는 놀이환경, 교수·학습방법, 자료개발, 교사의 역할 등을 학습하고, 교육현장에서의 놀이활동을 분석 및 평가해 그 개선방안을 모색한다.
Studies of Play Theories and Education
7 유아관찰 및 생활지도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관찰하고 유아의 개별특성에 적합한 생활지도방법의 구안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익힌다.
Observing and Guiding Young Children
8 유아언어교육연구및실제 유아 언어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최근 동향 및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를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해 봄으로써 유아에게 적합한 언어교육 교수법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신장한다.
Language Arts for Young Children
9 유아사회교육연구및실제 유아사회교육의 본질적 의미와 방향 및 이에 따른 유아 사회교육 활동의 체계적인 접근 및 계획과 연구, 실천적인 지식을 함양한다.
Social Studies for Young Children
10 유아과학교육연구및실제 유아기 과학학습의 과정과 교수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과학교육에 관한 이론적, 실천적 지식을 함양한다.
Sci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11 유아수학교육연구 및실제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적 동향, 수학교육의 특성 및 내용 요소를 바탕으로 일상적인 상황 속에서의 유아 수학교육의 계획 및 실행을 위한 역량을 신장한다.
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12 유아미술교육연구 및 실제 유아미술활동의 교육적 의의와 발달단계, 유아미술교육의 내용과 교수방법에 대한 지식과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Ar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13 유아음악교육연구 및 실제 유아음악교육의 의미와 음악 감수성 발달 단계, 유아음악교육의 내용과 교수방법에 대한 지식과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Music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14 유아동작교육연구및실제 유아동작교육과 관련된 이론 및 실제, 교수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적용 후 분석, 평가해봄 으로써 유아동작교육에 대한 기초적, 전문적 소양을 함양한다.
Physic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15 유아안전과건강지도 영, 유아기 어린이들의 신체적 발달과정과 연결된 보건 및 위생학에 관한 이론을 기반으로 영·유아의 건강, 안전, 영양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이론 및 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실습을 통해 현장에 적용해 본다.
Safety &Health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16 유아문학교육론 유아문학교육에 대한 최근 연구경향을 살펴보고, 그림책으로 하는 유아문학교육의 내용과 지도방법 그리고 교사역할을 심도 깊게 탐색한다.
Literature for young children
17 유아창의성교육세미나 창의성 이론 탐색, 창의성 및 영재교육과 관련된 이슈 탐색, 국내외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창의성 교육방법에 관한 분석 및 평가 등을 통해 바람직한 유아창의성 교육방안을 모색한다.
Seminar on Creativit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18 부모교육세미나 다양한 부모교육 접근방법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영유아보육현장에서 요구되는 부모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전문성을 함양한다.
Seminar on Parent Education
19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및 리더쉽 세미나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에 필요한 시설, 설비, 비품, 프로그램, 학급관리, 인사, 재정, 장학 등을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Seminar on Administration & Management for Early Childhood Center and Leadership
20 아동복지세미나 영유아교육복지의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 그 철학 등을 살펴보고 다양한 환경에서 실시되고 있는 영유아교육복지서비스 형태와 실천 현황을 파악하고 그 운영 및 개선방안을 탐색한다.
Seminar on Child Welfare
21 유아교육연구방법론 유아교육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연구계획 및 설계, 양적 연구방법과와 질적 연구방법, 연구보고서 작성방법 등에 대한 이해를 통해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역량을 함양한다.
Research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2 가족관계 및 상담세미나 가족관계, 특히 부모와 자녀 관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탐색하여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상담능력을 함양한다.
Seminar on Family Relations and Counseling
23 유아교육실행연구세미나 유아교육 현장연구를 수행함에 있어 기본이 되는 이론적, 방법론 이슈에 대한 논의를 검토하고 실질적인 연구실행능력을 함양한다.
Seminar on Action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