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FS HOME HUFS ENG

인사말

<br>

육목표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은 현직 국어교사나 교원 자격 취득을 목표로 하는 예비 국어교사를 대상으로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현직 국어교사에게는 국어교육 현장에 적용 · 응용할 수 있는 이론을 탐구하고 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중점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교원재교육과정을 운영한다. 교원자격 취득을 목표로 하는 예비 국어교사에게는 국어교육학과 국어교육학 기반 학문 전반에 대하여 체계적인 지식을 학습하고 이를 국어교육 현장에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교원양성과정을 운영한다. 따라서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과정에 맞는 교육과정을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다.


국어교육전공은 국어교육학, 국어학, 문학학 세 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국어교육학은 국어교육연구방법론, 국어교육사, 문학교육학, 문법교육학, 활동(기능)교육학, 국어교육이론 등으로 세분된다. 국어교육학에서는 국어교육 연구방법을 터득하고, 국어교육의 역사, 국어교육 현상과 관련된 이론과 실천 방안들을 연구하고 그것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체계적으로 기르도록 한다. 국어학은 국어사,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담화텍스트론 등으로 세분된다. 국어학에서는 국어연구방법을 터득하고, 국어 현상과 관련된 이론과 방법을 터득한다. 문학은 문학사, 고전운문, 고전산문, 현대운문, 현대산문, 문학비평론 등으로 세분된다. 문학학에서는 문학 연구 방법을 터득하고, 문학 현상과 관련된 이론과 방법을 탐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