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유럽학대학
우크라이나어과
학과 소개
세계 철강 생산량의 10%를 차지하는 철강대국이자 항공, 우주기술 강국 우크라이나. 발전 가능성이 큰 나라로 세계가 주목하고 있으며 이미 많은 국내 기업이 진출해 있다. 오래 전부터 우크라이나의 잠재력에 주목해온 한국외국어대학교는 학술행사인 콜로키움 개최, 온라인 저널 발간 등 다양한 학술활동을 통해 국내 우크라이나 연구의 초석을 다져왔다. 뿐만 아니라 2006년부터 ‘우크라이나 사회와 문화’ 등의 특별교양과목과 일반교양과목을 개설하여 우크라이나의 잠재력과 미래가치에 대한 기초 지식을 배양해왔다. 그 동안의 연구 성과와 교육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 최초의 우크라이나어과를 신설하고 본격적인 우크라이나 지역 인재 양성에 나섰다. 2009년부터 신입생을 맞는 우크라이나어과는 언어, 문화, 정치, 경제 등 우크라이나의 모든 분야에 정통한 지역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더불어 우크라이나 지역 전문가를 배양하는 교육모델을 제시하며 국내 최초의 우크라이나 학과로서의 역할도 충실히 수행할 예정이다.
주요 커리큘럼
우크라이나학입문 / 우크라이나어 회화 / 우크라이나어 번역연습 / 미디어 우크라이나어 / 우크라이나 역사와 문화 /우크라이나 지역연구 세미나
졸업 후 진로
우크라이나의 강점이라고 할 수 있는 기초과학, 우주항공, IT, 농업, 에너지, 철강분야에서 우크라이나 지역전문가로 활약할 것이다. 또한 졸업생들은 한국과 우크라이나 경제관계를 촉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분야, 즉 금융, 투자, 은행, 무역, 유통 및 해운 분야에서 활약할 것이다. 한국과 우크라이나간 FTA 체결을 앞두고 외교 및 국제법률, 행정 분야에서도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외 교육, 문화, 예술, 통역, 관광 등의 분야에서도 직업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취득가능한 자격증
FLEX 우크라이나어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