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세계속의 한국외대
  Home > 대학소개 > 교과세부내역
icon 교과세부내역


icon 경영학원론(Principles of Business Management)


경영학을 처음 공부하는 학생들과 경영학의 대상, 즉 기업과 조직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들을 검토한 뒤, 실제 경영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경영 관련 활동들을 사례를 통해 고찰해 보며 또한 경영학의 본질과 그 이론에 대한 이해를 통해 경영학적 사고를 고양시키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며, 더 나아가 경영학을 좀 더 심도 있게 학습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흥미유발 및 동기부여를 제공한다.


icon 경제학원론(1) (Principles of Economics (1)

소비자와 생산자의 경제활동원리인 효용극대화와 이윤극대화를 규명하고, 완전경쟁시장과 불완전경쟁시장에서의 재화와 서비스의 산출량 및 가격 결정, 생산요소의 고용량 및 가격 등 시장구조에 따른 가격결정원리를 살펴보게 된다.
아울러 일반균형과 시장실패 등 미시경제문제 전반에 걸친 경제현상들의 원인과 효과를 살펴본다.


icon 경제학원론(2) (Principles of Economics (2))

국민총생산, 물가, 실업률, 이자율, 환율 등 주요 거시경제변수들의 결정과정에 관한 이론들에 대해 공부하며, 이를 바탕으로 소비 투자, 경제성장, 경기변동 등 경제현상의 올바른 이해에 필요한 여러 개념 및 가설들을 살펴본다.


icon 경제.경영수학(Mathematics for Economics Business Administration)

이 과목에서는 앞으로 경제학을 공부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 수학을 배운다. 전반기에는 균형분석을 위한 선형대수와 비교정태분석을 위한 미분에 대하여 살펴본다. 후반기에는 경제학에서 많이 사용하는 최적화 문제를 익힌다.


icon 통계학(Statistics)

현실의 경제/경영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정보가 완전하지 않은 상태에서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에는 그 결과를 정확히 예측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상태에서 최선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분석방벙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강의에서는 이에 필요한 통계학의 기본 이론과 응용을 설명한다. 또한, software를 이용한 통계분석방법을 강조함으로써, 통계적 사고 방식의 습득에 중점을 둘 것이다.


icon 회계원리 (Principles of Accounting)

본 강좌에서는 회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기초적인 회계개념과 회계정보의 산출과정을 학습한다.
회계정보가 다양한 사회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살펴보고, 기업환경  변화와 최근 중요성이 커진 회계의 역할 등 회계의 가치와 필요성을 살펴본다. 본 강좌는 다양한 회계관련 문제들을 이해하고 나름대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통해 최근 지상에 자주 오르내리는 부실감사, 분식회계, 부실공시, 투자자보호, 부실기업의 가치평가 등의 문제에 대해 회계정보의 중요성과 의의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icon 경영정보학(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정보기술의 발전과 확산은 기업의 운영과 경쟁방식을 송두리째 바꾸어 놓고 있다. 새로이 등장하는 다양한 정보 기술은 전통적인 기업의 사업 방식을 바꾸고, 소비자나 공급자와 연결하는 방법도 변화시키고 있다. 본 과목은 미래의 경영자가 될 학생들에게 효율적으로 기업을 운영하고, 의사결정자에게 적절한 정보를 적시에 제공하는 정보기술과 경영정보시스템 관련 제반 지식을 제공하는 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경영정보시스템의 개념과 기반 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서 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한 다양한 사례를 공부한다. 그리고 새로운 정보기술의 활용과 영향, 그리고 발전 방향에 대하여 조사한다.


icon 마케팅관리(Marketing Management)

마케팅 분야로 현대경영에 있어서의 마케팅 기능을 살펴본다. 시장과 고객에 대한 분석과 마케팅 목표의 달성을 위한 마케팅 믹스(제품, 가격, 유통, 촉진)전략의 수립을 중심으로 마케팅 과정의 전반을 다룬다. 또한, 마케팅 의사결정의 관점에서 시장세분화 전략, 상품전략, 판매촉진전략, 유통전략, 가격전략, 그리고 시장조사와 마케팅 정보시스템 등을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icon 생산관리 및 운영관리(Production and Operation Management)

기업의 가치창출활동에서 직면하는 의사결정문제들을 전략, 운영관리차원으로 나누어 생산관리의 개념, 원리 및 기법을 포함하는 이론과 분석적 방법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기업환경의 변화에 따른 생산/운영관리의 중요성 및 생산/운영전략을 학습한다. 이어서 생산/운영관리의 핵심경쟁분야를 다루며, 또한 경쟁우위확보를 위한 신제품 개발, 자원요구계획, 물류시스템 설계와 물류관리, 설비배치와 공정설계 등을 고찰하게 된다.


icon 조직행위론(Organizational Behavior)

조직행위론은 조직에 있는 개인과 집단의 행동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조직의 성과와 개인의 목표와 삶의 질을 어떻게 조화시키고 우선순위와 어떤 절차로 조직 과정을 구축할 것인가를 탐구하는 학문분야이다. 본 과목에서는 조직원들의 동기부여와 조직몰입과 아울러 개인의 삶의 질과 만족의 향상이라는 목적을 가지고 이를 조화시키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탐구한다. 조직행위의 전통적인 주제들에 대해 이론과 사례분석을 통해 (1) 조직내 구성원들의 행동양식과 동기부여방식을 이해하고, (2) 조직 구성원들의 행동과 태도를 개선하여 효율성과 효과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절차와 방법을 알아보며, (3) 조직의 리더와 구성원으로서의 자질을 발전시키고 증진시키는 것이 이 과목의 목표이다.


icon 재무회계(Financial Accounting)

본 과목은 수강자 여러분이 회계학원론과목을 이수하였으므로 회계에 대한 기초를 어느 정도 알고 있다는 전제 하에 재무회계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회계처리에 대한 기본원리와 이론적 측면에 대해 좀더 심화된 학습을 하고,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측정해주는 여러 항목 및 관련 거래에 대해 상세히 학습한다. 특히 2011년부터 도입되는 한국채택 국제회계기준, 즉 K-IFRS (CPA 시험에는 2010년부터 반영)이 적용된 재무회계에 초점을 맞춘다.


icon 재무관리(Financial Management)

세계경제가 단일경제체제화 되어감에 따라 치열한 경쟁속에서 생존 및 성장하기 위하여 기업은 국내외의 금융시장에서 자금의 조달 및 운용, 이익처분 및 위험관리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본 과목은 금융시장과 가격 및 상품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관련이론을 숙지하고 기업의 자본예산 및 최적자본구조를 이해하고 재무분석을 통한 자산 및 자본관리와 이에 따른 위험관리를 배우고, 재무관리 전반에 관련된 당면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icon 관리회계(Management Accounting)

조직의 경영자는 끊임없는 경영문제에 부딪히는 과정에서 이의 해결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필요로 하고, 또한 각종 정보에, 그것의 필요 여부에 관계없이, 노출되어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경영자는 경영문제가 무엇인지, 그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어떤 정보가 필요하며 어떻게 정보를 이용해야 하는지, 문제해결을 위한 기법은 무엇이고, 도출된 해결책이 진정한 해결책인지에 대해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한 정보 중 매우 중요하고 비교적 객관적인 정보가 회계관련 정보이다. 본 강좌는 이와 같은 맥락에서 회계정보의 경영목적에의 이용에 대한 것이다. 즉, 회계정보가 경영자의 의사결정에서 어떻게 이용되고, 어떻게 이용되는 것이 합리적인가를 검토한다. 구체적으로, 어떠한 정보들이 이익계획, 가격결정, 원가통제, 투자계획, 성과평가 등에서 필요하며, 특히 회계정보는 여기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를 배우게 된다.


icon 프로그래밍언어(Programming Language)

자바를 이용하여 기본적인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원리를 이해하고 자바를 이용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을 직접 작성하고 수정하도록 한다.


icon 계량경영학(Quantitative Business Analysis )

Operations Reaserch란 과목은 기업경영에서 일어나는 제반 문제들을 수리계획 모형으로 만들어 최적의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기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이 수업에서는 경영활동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의사결정문제에 응용할 수 있는 수리적 모형을 이해하고 각 해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icon E-비즈니스론(Principle of E-business)

E-비즈니스 영역은 B2B, B2C,B2G에 걸쳐 점점 확대되고 있으며 기업은 온,오프라인간 상호 원활한 조합과 통합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기업활동을 도모 할수 있다. 이에따라 본강의는 e-비즈니스에 대한 중요한 기본이론들을 학습하고 비즈니스모델 및 사례를 통해 기업이 보편화된 인터넷환경과 정보기술을 통해 이윤을 창출하는 과정을 살피며 e-마케팅과 비즈니스에 대한 소양과 통찰력을 기른다.


icon 기업전산개론(Introduction to Business computing)

프로그램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미약하거나 거의 없는 수강생들에게 프로그램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들을 습득하게 하고 기업 실무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간단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강의의 목표로 한다. 여러가지 프로그래밍 언어들 중에서 이 강의 에서는 뛰어난 기능과 유용성을 고려하여 C++ 을 선택하였다.


icon 자료구조(Data Structure)

자료구조에서 학습하는 개념들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사항과 기술을 익히고 여러가지 자료구조를 이해하고 프로그램밍 응용 방법을 익혀 자료를 활용하는 정렬과 검색의 개념들을 바탕으로 이를 프로젝트에 활용한다.


icon 정보자원관리(Infomation Resource Management)

자원으로서의 정보를 관리하기위한 주요issue 로서, IS strategic planning, process modeling, data modeling, performance measurement, 사용자와 manager의 역할등을 논의하고 토의하며 전략적 타겟팅, 프로세스 분석과 설계, BPR 등의 거시적 관점의 mis에 대한 주요 논의 등을 학습하게 될 것임.


icon 데이터베이스(Data Base)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은 현재의 컴퓨팅 환경의 중심적인 구성요소가 되었다. 본 교과의 목표는 데이터베이스의 기본적인 개념을 익히고 현실적인 주제들을 선택하여 실제 업무와 관련이 많은 분야를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학습한다. 경영 분야의 학도로서 특히 강조되는 분석 및 설계 부분은 프로젝트를 통하여 학습한다.


icon 컴퓨터네트워크(Computer Network)

컴퓨터 또는 유/무선 터미널을 가지고 통신 하는데 있어 가장 기본적인 프로토콜 스택의 이해와 현재 네트워크 통신이 어디까지 발전되었는지 이해하는것을 목표로 한다.


icon 마케팅조사론(Marketing Research)

소비자 행동을 비롯한 마케팅 분야에서 의사결정 및 문제해결을 위한 제반 조사방법을 숙지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그러한 조사방법론들이 실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가를 이해시킨다. 주로 근래에 이르러 발달되어 있는 심리적 특성 분석에 초점을 두고 여러가지 다변량 분석기법에 대한 설명 및 한계점을 주지시킨다.


icon 시스템 분석과 설계(Systems Analysis & Design)

정보시스템의 분석과 설계를 이론과 더불어 실무적인 차원에서 논의 하고 학습함. 정보시스템 analysis, design, development, implementation을, system development life cycle(SDLC) framework에 따라 concept과 관련된 tool을 학습.


icon 시스템분석과설계(2) (System Amalysis and Design (2))

이 교과목은 SI(시스템 통합)기업 혹은 기업의 정보시스템 관련 직무에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시스템 설계와 분석(1)에서 학습한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SI(시스템 통합) 프로젝트를 시스템 분석가로써 수행할 수 있는 역량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프로젝트 관리의 전반적인 이해와 최신의 시스템 분석과 설계 방법론과 설계도구(Case Tool)을 소개하고, 아울러 실제 프로젝트에서 고객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고객니즈에 적합한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한 미니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icon IT와 경영전략(Information Technology & Management Strategy)

본 강좌는 수강생들로 하여금 기업의 최고경영자 혹은 일반경영자(General Managers)로서의 관점과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경영전략은 시장환경과 기업의 내부역량에 대한 균형적인 분석을 통해 전략목표와 전략대안을 도출하고 궁극적으로 경쟁우위를 창출해 내기 위한 일련의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과목이다. 이를 위해 본 강좌에서는 이론과 다양한 사례연구를 통해, 전략 및 전략경영의 개념에 대한 소개와 아울러 전략의 수립과 실행에 대한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전략을 효과적으로 실행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인 조직구조와 조직 내 시스템에 대한 문제도 함께 다룬다.


icon 경영정보세미나(Seminar on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

최신 MIS Trend  경향 분석등을 통해  정보시스템의 계획 수립을 위한 분석과 설계를 실무적인 차원에서 논의하고 학습하며 최근 사례를 적용하도록 함.


icon 멀티미디어(Multimedia)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활용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특성, 조작 및 웹기반에서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기 위한 데이터 모델링과 관련 분야를 비교 연구한다. 멀티미디어 컨텐츠 생성을 위한 방법과 도구 활용법 학습


icon 시스템 시뮬레이션(System Simulation)

시뮬레이션은 현실적인 문제들을 모형화하여 다양한 입력자료에 따른 결과들을 비교분석하여 최적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하는 기법이다. 자연과학에서 실험을 통하여 해답을 구하는 것과 유사하게 복잡한 경영문제들을 해결 하는데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한 시뮬레이션기법이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과목에서는 시스템 시뮬레이션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시뮬레이션기법이 잘 적용되는 업무들인 Queueing System과 Inventory System등을 이용하여 컴퓨터 프로그램 작성요령을 배우게 된다.


icon 재무제표 분석론(Financial Statements Analysis)

재무제표 정보를 이용한 여러 종류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분석기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먼저 재무제표정보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하여 각종 회계원칙과 방법들이 회계수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며, 이러한 재무정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체계적 분석기법들을 연구한다.
또한, 경영분석은 경영자, 투자자, 금융기관 등 기업의 내부.외부 이해관계자가 경제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획득할 목적으로 기업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분석하여 현재의 경영실태를 파악하고 미래 성과를 예측하여 의사결정에 활용함을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