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전 인문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양인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지적인 소양 배양
- 자신의 생각을 말과 글을 통해서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
- 인간의 순수한 감성을 고양하고 인류 보편적인 가치를 체화시켜, 열린 마음과 배려심을 통해 소통을 주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
미네르바인문강좌 개요
미네르바 인문강좌는 기초교양 영역의 핵심과목으로서 전교생이 이수하는 기초필수과목이다. 고전강독 · 토론 · 글쓰기의 혼합 방식으로 강의가 이루어지며, 우리대학의 인재상을 구현하기 위한 내용으로 설계된 ‘미네르바 인문강좌 공통 교재’의 주제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미네르바 인문강좌 1: 읽기와 쓰기
미네르바 교양대학 기초교양교육의 핵심과목으로서 외대의 고유 가치인 세계시민의 기본 덕목인 글로벌 시대에 필요한 융·복합적 사고 능력과 창의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고전인문 읽기와 글쓰기를 연계하여 구성하였다. 주요 내용은 인류문명의 전개 과정을 역사적, 사상적 맥락에서 이해하며, 종교와 철학, 윤리, 정치, 경제, 과학,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인문학 고전을 읽고, 토론함으로써 현대문명의 위기와 문제점을 논리적, 분석적, 비판적으로 성찰, 진단할 수 있는 식견을 함양하는 것을 핵심 목표로 한다.
미네르바 인문강좌 2: 읽기와 토의.토론
글로벌 시대의 세계시민에게 필요한 리더십과 민주적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하고자 인문 읽기와 토의·토론을 연계하여 구성하였다. 인문, 사회, 자연과학 등 다양한 분야의 동·서양 고전 읽기를 통해 인간의 삶에 우선해야할 도덕적 가치를 비롯하여 소통과 배려의 공감 능력을 배양하고, 정치·경제·사회 등 공동의 합의가 필요한 우리 사회 주요 현안들에 대해 토론하고 탐구하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
소프트웨어기초 강좌 목표
AI 시대를 개척하는 SW 전문 융복합 인력 양성을 목표로 수업을 진행한다.
소프트웨어기초 강좌 개요
컴퓨터프로그래밍
글쓰기가 기본적인 인문학 소양이듯, 컴퓨터 언어로 글쓰기 하는 코딩 능력 또한 현 시대가 요구하는 핵심 소양 중 하나이다. 이 과목에서는 컴퓨터 하드웨어 구성과 소프트웨어 동작 원리를 학습한 후, 인문/사회/경제/이공학 분야의 다양한 생활밀착형 문제를 기본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활용해 해결해보고,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대표적으로 C++/java/Python 등) 언어로 코딩 실습을 한다. 이와 함께, AI 프로그래밍도 간략히 살펴보고,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역할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컴퓨팅사고
컴퓨팅 사고(Computational Thinking)는 현실의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를 컴퓨터를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논리적인 사고 체계를 의미한다. 현대 사회의 모든 부분에 컴퓨팅의 요소가 결합되는 초연결 시대에서는 컴퓨팅에 대한 원리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한 경쟁력이다. 이 과목에서는 인문/사회/경제/이공학 전 분야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의 특성을 파악하고 수집, 분석하는 방법과, 이를 활용해 현실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창의적인 문제 해결 방법을 알아본다. 또한 직관적이고 응용성이 뛰어난 파이썬(Python) 언어로 직접 코딩해 봄으로써 기초 코딩 능력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