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공학
대학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조합니다

생태학 실험실

미생물생태학(Microbial ecology)은 미생물학의 한 분야로서 환경에 존재하는 모든 유기무기 물질의 순환, 미생물군의 분포, 미생물학적 제어, 더 나아가서 미생물이 환경생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이다.

 

미생물생태학 실험실에서는 미생물의 다양한 생리적 기능, 무한한 서식지, 그리고 빠른 진화와 적응력을 이용하여 환경오염 물질제어와 해로운 유해 병원균의 빠른 검출방법을 연구 하고 있다. 연구는 현장에서의 시료 채취와 실험실로 이루어지며, 실험실내에서는 그에 맞는 생태계를 디자인하여 연구하며, 분자생물학적 방법을 이용하여 미생물 군집의 분포를 조사하고, 미생물 이용하는 방안도 제시하고 있다.

 

미생물생태학 실험실에서 현재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는 환경부에서 “기후변화 유해미생물 감시 기법 개발”에서 기후변화에 따른 미생물 분포, 특히 유해 미생물을 추적하고 감시하는 방법과 HAV를 비롯한 노로바이러스의 추적 감시등에 대한 연구의 총 책임을 맡고 있으며, 또 국립생물자원관에서 “자생생물-미생물 발굴사업”에 참여하여 생활과 산업에 유용 미생물의 탐색 및 보고되지 않은 모든 미생물에 대한 조사를 주제로 진행 중이다. 과제 외에 국내 여러 대학과 활발하게 연구 협력을 이루면서 연구하여 논문과 포스터를 작성하고 보고하였다.

재미있는 성과로는 명수당에서 새로운 신종을 찾아내어 “yonginensis”과 “wangsanensis" 라고 이름을 붙였으며, 또 그 외의 지역에서 여러 신종을 분리 하여 보고하는 중이다.

 

@@ 언제든지 실험실에서는 과학적 호기심이 있는 학생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현재 실험실 구성원]

- 석사과정 :

- 박사과정 : 김하늘, 강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