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공학
대학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조합니다

바이러스학 실험실

1. HCV

C형 간염 바이러스(hepatitis C virus, HCV)는 만성간염, 간경변, 간암을 일으키는 병원체로, 전 세계에 2억 명의 환자가 있으나 아직 효과적인 백신이나 치료제가 개발되어 있지 않다. Viral replication mechanism, cellular factor와의 interaction에 의한 발병 mechanism, 치료제 개발의 분야를 연구한다.

 

2. HIV

HIV(human immunodeficiency virus)는 후천성 면역결핍증(AIDS)을 유발한다. 감염 후 잠복기를 거쳐 서서히 면역체계를 파괴하여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온다. 이 바이러스의 전사(transcription) 과정을 조절하는 mechanism을 연구한다.

 

3. Bacteriophages

세균을 숙주로 하는 바이러스로, 인간에게 질병을 일으키지는 않는다. 20세기 초에 최초로 발견되었고, 그 간단한 구성으로 인하여 현대 분자생물학적 방법을 처음 적용하여 연구한 대상이 되었다.

- 항생제 오남용으로 인한 폐해가 증가하는 시점에 항생제 대체제로의 활용을 연구한다.

 

- Phage display는 박테리오페이지의 표면에 펩타이드나 단백질을 발현하는 library를 제작하고, 특정 target 물질에 선택적으로 binding 하는 ligand를 찾아내는 방법이다. 나노입자와 중금속 등의 무기물에서부터 각종 단백질, 핵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물질에 binding 하는 ligand를 성공적으로 도출하고 있다.

 

- 박테리오페이지 은행 (www.phagebank.or.kr)

본 실험실은 한국연구재단의 연구소재 지원사업으로 2010년에 박테리오페이지 은행을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각종 세균을 숙주로 하는 박테리오페이지를 환경으로부터 분리하여 동정하고 stock화 한다. 국내 연구자들에게 필요한 박테리오페이지를 분양하고, 동시에 기탁 받는 업무를 수행한다.

 

4. 대학원생 및 연구원

실험실의 대학원생에게는 학비 전액과 생활비를 지원하여 연구에 매진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석/박사과정 학생은 졸업까지 1인당 1-4편의 SCI 논문 게재 실적을 자랑하며, 졸업 후에는 제약사, 바이오텍 회사로 진출하거나 해외 유학을 선택한다. (92학번 석사 졸업생인 기영훈 박사는 University of Texas-Austin에 진학하여 박사학위를 받고, Harvard Medical School에서의 postdoc을 거쳐 현재는 University of South Florida의 교수로 재직 중임)

 

 

[수행 과제]

1. 파아지-항생제 시너지효과(Phage-Antibiotic Synergy, PAS)에 대한 멀티 페어 광범위 검증 및 기전 연구 (연구재단 중견핵심 2015-2018)

2. 박테리오페이지 은행 (연구재단 연구소재지원사업 2015-2020)

3. 박테리오페이지 저항성 캡슐형성 세균의 출현 기전 및 제어법 연구 (연구재단 기본연구 2013-2015)

4. Bacteriophage를 이용한 광범위 고도 내성 Acinetobacter균 치료제 개발 기반 연구 (질병관리본부 2015)

5. 박테리오페이지 유래 단백질을 이용한 항생제 대체제의 개발 (경기도 GRRC 2013-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