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인도네시아어통번역학과
학과 소개
세계 6700여종의 언어 가운데 10분의 1이 넘는 700여종의 언어가 존재하는 말레이반도와 인도네시아 군도의 언어-문화적 연구의 비중과 그 중요성이 증대 하고 있다. 또한 한국은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를 개발협력의 중요한 파트너로 인식하고 있으며, 경제·통상관계 강화에 치중하고 있다. UN, APEC, ASEAN, ASEM 비동맹 등 국제기구에서 정치·경제적으로 인도네시아와 우호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CGI (對인니 원조자문그룹회의)를 통한 지원증대 및 우리 기업인의 對인니 투자확대가 기대된다. 말레이·인도네시아어 통번역학과(이하 마·인어통번역학과)에서는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를 주축으로 싱가포르와 브루나이를 포함하는 ‘말레이 세계’의 언어와 문화를 사회·정치·경제 등에 관한 제반사항을 학제 간 연구를 바탕으로 교육한다. 이는 언어를 단순히 의사소통만을 위한 수단이 아니라 관련 언어사회의 정치, 경제, 역사, 문화 등의 언어 외적 요소들을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코드라는 관점에 기초를 둔다. 통역과 번역은 외국의 사회구조 및 문화를 심도 있게 이해하기 위한 인문학적 토대라고 할 수 있다. 마·인어통번역학과에서는 해외지역 연구에 필수적인 현지화 능력과 우수한 언어 능력을 지닌 전문인을 양성한다. 특히 세계화와 다문화주의 시대에 부응하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주요 커리큘럼
마인어 문화예술 번역 / 통번역 연습 및 실습 / 마인어 기술번역 / 마인어 프레젠테이션 / 마인 문학속의 언어학 /마인어 기초 통번역 / 마인 비교 문학 / 마인어 시사 정치토론 / 국제 통상 마인어
졸업 후 진로
최근 금융/건설/에너지/IT 분야 등의 기업들이 인도네시아로 진출함으로써 기업의 무역관련 부서나 통역, 번역 업무로 많이 진출하고 있다. 또한 통·번역사, 외교부, 국가정보기관, 경찰 외사과, 출입국 관리직, 코트라 등 통상관련 기관, 수출입은행 등 금융기관, 공공기관, 유엔 등의 국제기구, 국내외 민간기업, 학계, 교육계, 언론 및 방송계에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취득가능한 자격증
FLEX 말레이ㆍ인도네시아어 (졸업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