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언어문화대학

 

터키ㆍ아제르바이잔어과


학과 소개

터키-아제르바이잔어과는 국내 유일의 학과로서 1973년 3월 신설되었다. 학과 설립초기 터키어를 기반으로 터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걸쳐 교육이 이루어져왔다.
학과가 2009년 터키-아제르바이잔어과로 확대 개편되면서 터키어를 비롯한 아제르바이잔어의 능숙한 구사를 바탕으로 제반 학문 분야와 일반 사회에서 실무에 종사할 수 있도록 기초 학력 연마에도 세심한 배려를 하고 있다. 따라서 본 학과는 터키-아제르바이잔 문학, 역사, 정치, 경제는 물론이고 중동, 카프카스, 중앙아시아의 정치, 경제, 종교, 문화를 폭넓게 연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탄탄한 언어 능력을 바탕으로 해당 지역학 교육 역시 병행하며 해당 지역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주요 커리큘럼

본과에서는 터키 국립 대학교에서 언어학, 역사학, 정치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내국인 전임교수들의 학문적으로 심도 있는 전공 교육과 더불어 외국어 교육학 전공자인 원어민 교수의 주당 20시간씩의 원어 강의를 통해 1, 2학년에서는 초급, 중급 수준의 터키어를 집중적으로 교육하여 원만한 언어구사 능력을 습득시키는 한편, 3, 4학년에서는 고급 터키어와 함께 다양한 지역학 과목을 수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 개개인의 다양한 개인적 관심 영역을 전문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소양을 갖추도록 한다. 또한, 2-3학년부터는 아제르바이잔어 강독과 회화 등의 아제르바이잔 관련 과목을 수강하게 된다.

1·2학년
터키어와 아제르바이잔어를 집중적으로 교육하여 독해력을 비롯한 언어구사능력을 습득한다.
초급터키어강독, 초급터키어문법, 초급터키어언어실습, 초급터키어회화, 터키학입문, 터키문화사개론, 초급터키어작문, 중급터키어강독, 중급터키어문법, 중급터키어언어실습, 중급터키어회화, 초급아제르바이잔어강독

3·4학년
터키어문학을 포함한 인문과학, 사회과학 특히 지역학과목의 수강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개인의 관심과 자질, 그리고 소양에 맞추어 다양한 전문학문 영역으로 접근하는 과정이 된다.
FLEX터키어, 시사터키어, 중급터키어작문, 중동정치론, 아제르바이잔과 중앙아시아연구, 터키경제와 산업, 터키역사, 초급아제르바이잔어회화, 터키어문체론, 상급터키어회화, 상용터키어, 중동외교사, 중동지역연구세미나, 터키와 중앙아시아경제, 터키문학의 이해

졸업 후 진로

블루오션 지역이라 할 수 있는 투르크 지역의 언어, 문화, 정치, 경제, 역사 수업을 통해 학과 학생들의 경쟁력이 높아지는 추세다. 2007년에 도입된 이중 전공 제도에 따라 많은 학생들이 경상계열, 사회과학계열, 언론계열 및 다양한 학문을 선택하여 어학능력에 경제, 사회적 학문을 접목시켜 더욱 우수한 인재로 거듭나고 있다. 이에 터키어 및 아제르바이잔어 구사자가 양 지역 간 경제 및 문화교류에 기여하는 바가 클 것으로 전망된다.
터키어와 아제르바이잔어는 알타이어 계열에 속하는 언어로 인식되고 있으며 한국어와 어순이 같고 문법 체계가 유사하여 알타이어 계열 언어연구에 있어서 중심적인 언어이며 특히 중앙아시아 지역의 국가들인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언어는 터키어 방언에 속하므로 터키 및 중앙아시아를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언어다. 최근 중앙아시아는 에너지 부국으로 알려져 있고 많은 한국 기업들이 진출하고 있어 양 지역 간 경제 및 문화교류에 터키어 및 아제르바이잔어 구사자가 기여하는 바가 클 것으로 보인다. 본과 출신 졸업생 가운데 다수가 외교통상부, 국정원, 코트라, 삼성과 현대를 비롯하여 다수의 기업에 근무함으로써 국가 발전과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 최근 터키는 국제적인 신흥시장으로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으며 아제르바이잔 또한 막대한 자원수출을 바탕으로 연 20% 이상의 경제성장을 하고 있다. 따라서 본과 졸업생들은 터키, 아제르바이잔, 중동, 중앙아시아와 EU에 진출하려는 기관과 기업에 진출하고 있다.
또한,터키와 아제르바이잔을 비롯한 중동과 중앙아시아 전문가로 향후 진학을 꿈꾸는 학생들에게 대학원 연계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다. 국내 최고의 터키-중앙아시아 전문가 양성 학과와 연계한 최초의 투르크지역 대학원 설립은(2015년 신설 예정) 미개척 분야로 남아 있는 투르크지역의 체계적인 교육과 연구의 활성화에 긍정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취득가능한 자격증

FLEX 터키어 (졸업인증), TÖMER (국립 앙카라대학교 터키어 디플로마)

 

위 치   전화번호/FAX 02-2173-2302
컨텐츠담당자 터키ㆍ아제르바이잔어과 관련홈페이지 홈페이지 바로가기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