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유럽발칸연구

서브슬로건

location   l 학술지 l 동유럽발칸연구
dot 논문투고안내 dot 집필양식 dot 발간규정 dot 논문검색 dot 학술지 연구윤리규정

 

1.

(학술지명 및 발간주기) 한국외국어대학교 동유럽발칸연구소와 아시아중동부유럽학회가 공동으로 발간하는 학술지명은 국문『동유럽발칸연구』, 영문 『East European & Balkan Studies』로 하며, 발간주기는 연간 ‘국문학술지 4회’, ‘영문학술지 2회’로, 총 6회로 한다. 국문학술지 발간일은 2월 25일, 4월 25일, 8월 25일, 10월 25일이며, 영문학술지 발간일은 6월 25일, 12월 25일로 한다.

 

2.

(학술지 발행인) 『동유럽발칸연구』의 발행인은 한국외국어대학교 동유럽발칸연구소 소장과 아시아중동부유럽학회 회장으로 한다.

 

3.

(학술지 구성) 학술지 『동유럽발칸연구』는 순수 학술논문 이외에 서평, 작품번역, 비문학적 글로 구성할 수 있다.

 

4.

(투고문 접수) 학술논문을 포함한 모든 국문투고문의 접수마감은 1월 10일, 3월 10일, 7월 10일, 9월 10일로 하며, 영문투고문은 상시 투고 및 접수할 수 있다. 기획주제를 발간할 경우에도 정해진 투고일, 발간일, 발간주기를 준수해야 한다.

 

5.

(학술논문의 심사대상) 중·동부유럽 및 발칸지역 국가의 언어학, 문학, 정치·경제학, 역사·문화학과 관련한 국내·외에 발표되지 않은 논문이어야 하며, 편집위원회에서 정한 주제의 범위를 벗어나는 투고문의 경우 반려할 수 있다.

 

6.

(심사위원 선정 및 게재여부 확정) 편집위원회의 각 학문분야별 편집소위원회는 학술지에 투고된 논문에 대하여 관련 전공 학자 3인을 심사위원으로 선정하고 편집위원장의 확정을 거쳐 심사를 의뢰한다. 또한 투고 논문의 심사결과를 편집이사를 통해 편집위원장에게 보고하고 편집위원장은 게재여부를 최종 확정한다.

 

7.

(심사위원 제한) 편집위원회에 소속된 자는 본인의 학술투고문에 대한 심사자 선정에 절대로 관여할 수 없다.

 

8.

(투고 학술논문의 심사) 편집위원회에 의해 위촉된 심사위원은 『동유럽발칸연구』편집위원회가 정한 심사의뢰서를 토대로 심사서를 작성하여야 하며, 편집위원회는 심사서를 토대로 “게재(단순 오, 탈자 수정 후 게재 포함)”, “부분수정 후 게재”, “게재 불가”의 세 등급으로 구분하여 투고자에게 통보한다. 근거가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않은 긍정적·부정적 심사서에 대해서는 편집소위원회에서 제3자에게 심사를 재의뢰할 수 있다.

 

9.

(학술논문의 평가) 투고된 논문의 게재여부는 80/100 이상의 총점을 얻은 학술논문을 대상으로 하며, 한 호의 게재 학술논문은 10편을 초과하지 않는다. 한 호에 게재되는 학술논문의 학문분야별 배분은 편집위원회 회의에서 정한다.

 

10.

(게재 결정된 논문의 차호(次號) 게재) 논문심사 결과 80/100 이상의 총점을 얻었으나 해당 호의 총 게재편수에 포함되지 못한 학술논문에 대해서는, 차호(次號)에 투고된 학술논문들의 심사결과와 상관없이 우선적으로 게재한다.

 

11.

(심사결과 통보 및 출판) 투고된 논문의 심사결과는 최대 4주 이내에 투고자에게 통보하며, 심사결과 게재가 최종 확정된 경우 최대 4개월 이내에 출판한다.

 

12.

(심사결과에 대한 이의신청) 투고자가 심사결과에 대해 불복할 경우, 편집위원회에서 정한 소견서 양식에 따라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편집위원회는 소견서의 내용이 정당하다고 판단될 경우, 제3의 심사자에게 투고문에 대한 심사를 의뢰할 수 있다.

 

13. (세부사항) 학술지 발간에 관한 이외의 세부사항은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