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통번역학부
location   l 학과소개 l 독일어통번역학과
학과사이트 바로가기
- 요약

1, 2 학년

독일어 능력 배양과 전공 교양 교육에 주력한다.
말하기, 듣기 능력 향상을 위해 내외국인 교수가 한 팀이 되어 진행하는 “독일어연습”, 인문적 교양 습득을 위한 “전공 교양 세미나”, 텍스트의 강독과 이해 능력을 길러 주는 “독일어 읽기” 등 다양한 강좌가 개설되어 있다.

3, 4 학년

독일어와 독일 그리고 유럽과 관련된 전문지식을 제공하기 위해 독일의 문학, 어학, 철학, 심리학, 미학, 정치, 경제, 문화에 대한 강좌가 마련되어있다. 수준 있는 고급 강독수업과 작문 수업도 개설하고 있다.

1학년

독일어연습 1, 2

독일어의 기본 어학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읽고, 말하고, 쓰기를 집중 연습하는 과목으로 외국인 교수들이 전담하여 수업한다.

전공교양세미나
1, 2

독일 문학에 특징적 주제를 선택하여 그 주제와 연관된 여러 작품들을 읽고 토론, 연구한다.

문법과 텍스트 이해

독일어 기본 문법과 이를 기초로 하여 텍스트이해를 연습한다.

2학년

독일어연습 3, 4

독일어의 기본 어학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읽고, 말하고, 쓰기를 집중 연습하는 과목으로 외국인 교수들이 전담하여 수업한다.

전공교양세미나
3, 4

독일 문학에 특징적 주제를 선택하여 그 주제와 연관된 여러 작품들을 읽고 토론, 연구한다.

독일어읽기 1, 2

독일어 기초문법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문학을 접해보고 토론과 재구성을 통해 접근해 봄으로써 독일어로 된 기본 텍스트를 이해하고 소화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독일어 번역 연습
1, 2

독일어로 된 텍스트를 번역하는 연습을 통해 독일어를 이해한다.

3학년

고급 독일어 읽기
3, 4

이 강의는 저널리즘 텍스트를 읽고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독일어 독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독일 정치, 경제, 사회, 교육 및 문화예술 분야의 신문 기사들을 접함으로써, 독해 능력의 함양은 물론 독일에 관한 폭넓은 지역학적 이해도 갖추게 될 것이다.

독일문학사 1,2

교육내용은 초기 고대문학사를 시발로 해서 중세 독일문학, 르네상스문학, 바로크, 계몽주의, Sturm und Drang, 고전주의, 낭만주의, 사실주의, 자연주의, 표현주의 및 현대 전후문학까지의 문학사를 1,2학기에 개관한다.

독일문학입문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진 쉬운 문학 작품들을 소재로 독일문학을 이해하는 데 기본이 되는 용어를 정리, 습득하고, 리포트 작성법, 참고도서 정리법 등 기초적 문학 연구방법을 익힌다.

독일시

독일 바로크 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문학사조를 중심으로 해서 그 시대의 대표적인 작가의 시를 선정하고 이를 시 장르별로 분석하여 문학사와 비교, 연구함으로써 독일문학 중 서정시의 전체적 개관을 이해하게 하는 데 강의의 목적이 있다.

독일 말하기,쓰기
1, 2

특정 주제를 갖고 독일어로 토론하는 훈련을 하며 자신의 주장을 글로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독일어통번역연습
1, 2

지금까지 학습한 독일어, 한국어를 문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활용한다. 해석이 아닌 번역을 배운다.

독일어학개론 1, 2

독일어로 된 텍스트를 번역하는 연습을 통해 독일어를 이해한다.독일어학 연구의 기본적인 입문으로 독일어의 발전과정에 대한 포괄적인 지식습득을 목표로 하고, 특히 신고지 독일어의 성립과정과 현대 독일어 연구에 대한 여러 방법론에 중점을 둔다.

독일영상문학

독일 소설이나 드라마 작품을 토대로 만든 영상물을 원작과 비교, 분석하면서 독일 문학과 영상 미학의 특성을 파악한다.

독일작가론

주요 작가들의 대표적 작품들을 분석함으로써 작가의 사상을 연구한다.

독일정치와 경제

독일 정치 및 경제에 관한 정보를 독일어 텍스트를 통해 수집, 분석, 평가함으로써 실제로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동화와 정신분석

이 강좌의 목적은 동화에 투영된 다양한 인간의 삶을 고찰하는 것이다. 동화에 담겨있는 인간들의 갈망, 죽음, 그리고 지혜를 정신분석학적으로 분석한다.

시사독일어

시사 텍스트의 전형적인 텍스트종류(보도, 논설, 논평, 인터뷰 등)을 접하면서 독특한 언어 형식과 문체를 익힌다.


1945년 이후
독일 현대사와 정치

세계 2차 대전의 패배 이후 독일은 새로운 정치적 경제적 체계를 구축하고, 새로운 민주적 토대 위에 경제 부흥의 시대를 맞았다. 이 과목에서는 독일의 지난 현대사 60년간의 과정을 다룬다. 학생들은 수업에서 논의를 위해 정치 역사적 자료와 다큐멘터리, 뉴미디어 자료 등을 분석하게 될 것이고, 이를 통해 독일의 역사적, 정치적, 사회적 변동의 현대사를 새로운 시각으로 접하고 논의하게 될 것이다.

FLEX독일어연습
1,2

FLEX시험 준비반으로서 심층적인 문법과 독해를 배운다.

독일 문화이론

최근 문화학은 전통 인문학의 수렴을 시도하면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 수업은 문화학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독일지역사정

독일문화에 관한 정보를 독일어 텍스트를 통해서 수집, 분석, 평가함으로써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문학번역의
이론과 실제

번역이론을 개괄하고, 그를 참조하여 번역연습을 한다.

프레젠테이션과
발표연습

특정 테마에 대한 리포트를 원어로 쓰고 발표하는 연습을 한다. 쓰기 연습뿐만 아니라, 정확한 전달을 위한 제반 사항들을 연습한다.

학문 방법론 입문

독일 대학에 수학할 계획을 가진 학생들을 위하여, 학술 텍스트 읽기, 리포트 쓰기 및 발표연습을 한다.

4학년

현대독일사회의
이해

동독 및 유럽연합의 결성 이후, 현대 독일 사회 정치, 경제, 사회를 조망하고자 한다.

독일문화, 예술사

독일문화와 예술의 역사에 대한 개관을 알고자 한다. 이 강좌에서는 바이마르 공화국 시대의 문화와 빈 모더니즘을 다룬다.

독일사회학의 이해

“사회국가(Sozialstaat)”라고 불리는 독일의 고유한 체계가 어떤 내용, 방식, 갈등양식을 가지며 전개되는가를 살펴본다.

독일현대문학

자연주의 이후의 독일 문학 작품을 고찰의 대상으로 삼아 장르별로 현대 독일 문학의 경향과 두드러진 특징을 고찰하여 문학에 대한 이해의 시각을 길러주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독일문학비평

독일의 주요 작가 및 비평가의 문학비평과 평론상의 이론을 연구한다.

독일 산업
경제 번역

독일 산업, 경제에 관한 정보를 독일어 텍스트를 통해 수집, 분석, 평가함으로써 실제로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독일어 화용론

화용론은 언어학의 비교적 최근 이론으로서, 언어와 행위의 관계를 연구하는 분야이다. 이는 언어 자체만을 연구했던 언어학적 연구범위를 넘어서서 언어사용자와 언어를 함께 연구대상으로 한다.

독일 텍스트 언어학

텍스트 언어학은 언어학의 주요 분야 중 하나로서 텍스트 단위로 이루어지는 우리의 언어생활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열쇠를 제공한다. 텍스트는 문법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심도 있게 연구한다.

매체와 언어

언어학의 여러 개념들을 매체의 특성에 따라 살펴보며, 예를 들어 광고와 언어의 문제 등을 다룬다.

영상번역연습

독일의 다큐멘터리나 영화 등을 대상으로 번역연습을 한다.

연극을 통한
독일어 연습

기존의 연극작품을 사용하거나, 직접 쓴 대본을 이용하여 독일어 연습을 한다.

Goethe 연구

독일 문학의 대표작인 괴테의 <파우스트>를 강독하며 이를 문예론적으로 분석 및 해설하면서 작품에 깃든 작가의 이념과 정신세계를 이해하도록 한다.

 
- 졸업후진로

방송언론 및 출판계 , 해외업무 담당 , 해외항공화물 , MERCEDES BENZ, SIEMENS, BOSCH 등과 같은 독일계 기업 및 증권회사 , 금융 서비스분야 , 교육계 등에 진출할 수 있으며 특히 , 유럽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는 국가기관이나 공공기업 및 학계의 여러 분야에 진출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