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프로그램 > 일반대학원 MS/Ph.D. > 과정소개 > 박사

일반대학원 MS/Ph.D.

과정소개 > 박사

비전과 미션
(가) 전공 분야 내 이론, 개념, 틀, 방법론, 실증과 관련된 포괄적이고 깊이 있는 연구 역량 강화 교육
  • 전공분야 관련 문헌 이해: 전공분야 관련 문헌에 대한 이해를 위한 조사가 필요하다. 이는 추후 전공분야 연구를 위한 기초로써 활용된다.
  • 연구방법들에 대한 포괄적인 지식의 시연: 이론적 지식의 심화를 위해서 다양한 연구방법들에 대한 학습이 선행되어야 한다. 세미나 등을 통해서 실제 적용 및 활용하도록 한다.
  • 학계의견과 경영실무간의 격차 조사: 학문적 접근과 실무적 접근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를 조사 분석하고 이해하여 두 분야간의 차이를 이해하고 이를 연구에 활용하도록 한다.
(나) 전공 학술 분야에 기여할 수 있는 지적 연구 역량 강화 교육
  • 정성적 정량적 연구 수행: 경영학의 전공분야 연구에 있어서 정성적/정량적 연구는 필수적이라 하겠다. 다양한 조사방법론을 습득하고 연구에 적합한 방법론을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 이론적 방법론적인 연구의 기여: 다양한 기본의 방법론을 습득하고 연구에 필요한 새로운 방법론을 제시할 수 있는 역량을 습득하고 이를 활용하도록 한다.
  • 경영실무에 이론의 적용가능성 향상: 개발된 연구 방법론이 경영실무에 적용될 수 있도록 사회과학적인 관점에서 연구의 기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다) 학술 또는 실무적 역량 강화 교육
  • 전공영역에서 효과적인 강의와 의사소통: 경영학 박사과정을 수행하면서 전공영역에 대한 효과적인 강의를 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 능력 등 역량을 강화하는 것과 학계 및 실무분야에서 경험을 습득하여 효과적으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 다른 연구 분야의 사람들과 연구 결과 교환: 전문적인 연구자로 발전하기 위해서 다른 연구분야 연구자들과 연구결과를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 경영에 실질적인 이슈 해결에 참여: 박사과정 학생들에게 이론적, 학문적 연구도 중요하지만 실질적인 경영이슈 해결을 위한 연구 역시 필요하다.
(라) 글로벌 수준의 윤리적 사고 역량 강화 교육
  • 연구 행위의 윤리적 기준과 코드 적용: 연구에 따른 글로벌 표준하에서의 윤리적 기준과 코드를 적용하는 역량 교육한다.
  • 강의 행위의 윤리적 기준과 코드 적용: 강의를 하는데 있어서 글로벌 표준하에서의 윤리적 기준과 코드를 적용 할 수 있는 역량을 교육한다.
  • 학계와 사회에서 현재 문제 이해: 학계나 사회에서 글로벌 표준하의 윤리적 사고를 통해 현재 문제를 이해 할 수 있는 교육을 한다.
박사학위에 대한 분류 및 내규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학 박사 과정 수료에 필요한 학점은 총 36학점 이상으로, ‘경영통계학’과 ‘조사방법론’을 필히 이수 하여야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일부 세부전공 분야에서는 조사방법론을 대신하여 대체 과목을 이수 할 수 있다. 또한, 세부 전공에서 지정한 필수 전공 과목 4개 이상을 수강하여야 한다. 본교에서는 석사, 박사의 통합 과정을 운영하지 않고 있다.
경영학 박사 학위를 수여 받기 위해서는 필요 36 학점을 이수하고, 각 세부 전공에서 요구하는 종합 시험을 통과하여 학위 논문 작성의 자격을 갖추어, 최종적으로 학위 논문을 작성하여야 한다.
종합시험의 경우, 3학기 이상 등록을 필하고, 18학점 이상 취득해야 응시의 자격을 갖출 수 있다. 공통 과목으로 ‘경영통계학’과 ‘조사방법론” (또는 세부 전공에서 지정한 대체 필수 교과목) 중 1 과목을 선택하여 응시하여야 한다. 전공 시험 과목은 세부 전공 분야에서 지정하는 필수 3과목으로 한다. 종합 시험은 연 2회 (1학기 말, 2학기 말)실시 하며, 불합격한 과목이 있을 경우, 재시험을 치룰 수 있으며, 3 과목을 모두 합격해야만 (70점 이상) 학위 논문 작성의 자격이 부여 된다. 또한, 외국어 (영어)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논문 심사의 경우, 지도 교수를 포함한 총 5인의 심사위원을 구성하여야 하며, 내부 세부 전공 교수진을 3인과 외부 심사위원 2인을 위원으로 위촉하여, 연구의 학술적, 실무적 의의를 평가 받는다. 논문 제출 자격은 등록 4회를 마치고, 36학점이상 취득한 경우 주어지며, 외국어시험과 종합시험을 모두 합격하여야 한다. 또한 논문 지도 1 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 특히, 학술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1) 등재 (후보)지 이상 학술지에 논문을 2편 이상 게재하거나, 2) SSCI급 학술지에 1편이상의 논문을 게재하거나, 3)등재 (후보)지 이상 학술지에 논문을 1편 이상 게재하고, 교내 연구소 학술지, 국제학회 학술대회 발표, 전국 규모 국내 학회의 학술대회 발표를 포함하여 총 100점 이상을 충족하는 경우의 요건을 충족시켜야 박사 학위 논문 제출 자격이 주어진다.
일반대학원 경영학 박사 과정 내규는 다음에 제시하였다.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박사 과정 내규

제 1 절 - 학점이수 및 세부전공 분야 구분
① 박사과정 수료에 필요한 학점은 36학점 이상으로 박사과정 수준의 ‘경영통계학’과 ‘조사방법론’을 필히 이수하여야 한다. 단, 일부 세부전공 분야에서는 조사방법론을 대신하여 대체 필수과목을 이수할 수 있다.
② 위 ①항의 대체 필수과목은 해당 세부전공 분야의 교수와 주임교수의 협의 하에 결정하여 공고하도록 한다.
③ 박사학위 세부전공 분야는 조직 · 인사 분야, 회계 분야, 재무관리 분야, 마케팅 분야, 생산 · 운영 및 계량경영 분야, 국제경영 분야, 경영정보 분야로 구분한다.

제 2 절 - 논문제출 자격
① 박사학위 논문 제출 자격은 등록 4회를 마치고, 36학점이상 취득한 자로서, 외국어시험과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로 한다.
② 논문지도 Ⅰ 과목을 이수한 자.
③ 당해학기 연구등록을 필한 자.
④ 다음의 조건 가운데 1가지 이상 충족한 자.
▶ 등재(후보)지 이상 학술지에 논문을 2편 이상 게재한 자
▶ SSCI급 학술지에 논문을 1편 이상 게재한 자
▶ 등재(후보)지 이상 학술지에 논문을 1편 이상 게재하고, 아래 점수제에 따라 100점 이 상을 충족하는 자
- 교내 연구소 학술지 게재 50점
- 국제학회 학술대회 발표 50점
- 전국 규모 국내 학회의 학술대회 발표 25점

※ 위의 사항에 해당 할 경우 당사자는 해당 논문을 주임교수에게 제출해야 유효하다.

제 3 절 - 논문작성
① 논문작성은 본교 대학원 규정에 따른다.

제 4 절 - 논문심사
① 논문 심사위원은 총 5인으로 교내 심사위원 3인과 교외 심사위원 2인으로 구성한다.
② 교내 심사위원 3인은 동일한 세부전공 분야의 교수 또는 전문가로 한정한다.
단, 부득이한 경우 해당 세부전공 분야 교수들에게 통지하여야 하며, 주임교수의 확인을 받아 타 세부전공 분야 교수를 위촉할 수 있다.

제 5 절 - 외국어시험
① 외국어시험은 본교 대학원 규정에 따른다.

제 6 절 - 종합시험
① 3회 이상 등록을 필하고, 18학점 이상 취득한 자는 종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② 공통과목으로 ‘경영통계학’과 ‘조사방법론’(또는 대체필수과목) 가운데 1과목을 선택하여 응시하여야 한다.
③ 전공 시험과목은 해당 세부전공 분야 범위내의 3과목으로 한다.
④ 과목의 선정은 해당 세부전공 분야 교수 3인과 주임교수의 협의 후 공지한다.
⑤ 대학원 경영학과 자체에서 주임교수 주관으로 실시한다.
⑥ 종합시험은 연 2회 실시하며, 불합격할 경우에는 재시험을 통과하여야 한다.

※ 위 6절까지의 요건을 통과해야만 석사학위를 받을 수 있다.

부칙

1. 이 규정은 2009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2. 이 규정 제2장 2절은 2009년 전기 입학생부터 적용한다.

(1) 2008년 1학기 이전 입학한 학생들(현재 3학기 이상)은 이전 규정에 따라 <경영통계학>과 <조사방법론(또는 대체필수과목)> 두 개 과목의 시험을 보거나, 원하는 경우 새로운 규정에 따라 경영통계 학>과 <조사방법론(또는 대체필수과목)> 두 개 과목을 수강한 후에 택 1하여 종합시험을 볼 수 있 다. 이상의 경우에 새로운 규정 중 본인의 선택에 의해 한 가지 규정에 따르도록 한다.
(2) 2008년 2학기 이후 입학생들(현재 2학기 이하)부터는 모두 새로운 규정을 적용하여 <경영통계학> 과 <조사방법론(또는 대체필수과목)>을 필수로 이수하고, 이중 택 1하여 종합시험을 본다. 전공 시험과목은 해당 세부전공 분야 내의 3과목으로 한다.

졸업 요소 학점 및 졸업 요건
박사과정 학점이수는 수료학점 36(학기당 최대 9학점 신청 가능)학점을 충족해야 하며 박사학위과정에서 학업성적 및 연구실적이 우수한 자는 학과주임교수 및 지도교수의 추천으로 매학기 3학점(총9학점) 까지 초과하여 취득할 수 있다. (신입생 제외)

한국외국어대학원 석/박사 과정 학점 충족 기준

  수업년한 재학년한 비 고
석사과정 2년(4학기) 3년(6학기) 재학년한은 학점을 취득할 수 있는 최대 기한을 뜻하며, 재학년한까지 소정의 수료학점을 취득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재학생의 자격을 상실함 (휴학기간은 재학년한에 삽입하지 않음)

박사과정

2년이상(4학기이상)

5년(10학기)

석ㆍ박사

통합 과정

3년이상(6학기이상)

8년(16학기)

졸업학점 및 종합시험
학위 획득 평가에서 석박사 과정은 학위를 획득하기 위해서 공통적으로 외국어시험과 종합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전반적인 경영 지식 및 전공 지식 습득을 확인하기 위한 종합시험 제도를 이용하고 이를 통하여 최소 학습성과 달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박사과정 종합시험은 일반/전공으로 나뉘어 시행된다. 종합시험 응시자격은 3회 이상 등록을 필하고, 18학점 이상 취득한 자로 한다.
종합시험과목은 전공과목과 전공 관련 과목 중에서 학과에서 지정하는 4과목으로 한다.
종합시험 출제기준에 대해서 박사학위과정은 전공영역과 전문적 연구방법에 대한 넓고 깊은 지식과 능력을 시험하되 교과과정을 참조하여 시험과목을 정한다.
졸업논문
경영학전공과 관련된 전문적 지식과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적절한 전공 교과목 수강 및 전공트랙을 제공하고 이와 관련된 학회 및 세미나 참가를 독려하며, 그리고 주임교수, 담임교수 및 지도교수의 정기적인 면담 및 연구 지도를 받도록 한다.
논문지도 I, II 및 졸업논문 이수에 관한 사항은 박사과정 2, 3학기생의 ‘논문지도 I’, 박사과정 3, 4학기생의 ‘논문지도 II’, 그리고 논문을 쓰는 학기에 수강신청 하던 ‘졸업논문’은 인터넷으로 수강신청을 하지 않고 실제로 논문지도 및 졸업논문 관련 서류를 기간 내 교학처에 제출한 학생에 한하여 교학처에서 추후 입력하여 처리한다. (* 논문지도 I, 논문지도 II, 졸업논문은 반드시 한 학기에 하나씩 이수하여야 함.) 즉, 한 학기에 하나씩 박사과정은 논문지도 I → 논문지도 II → 졸업논문 순으로 진행하여야 한다.

박사학위과정

전공분야 전 공 과 목 (교과목코드) 비 고
재무관리분야

재무관리
투자론
재무관리 세미나
D6356
D6339
D6340
3과목

고급경영 통계학
계량 경제학

D6347
D6348

택 1
마케팅분야 마케팅 관리
소비자 행동
국제 마케팅
D6341
D6342
D6343
3과목
고급경영 통계학
고급조사 방법론
D6347
D6349
택 1
조직인사분야 조직 행위론 / 조직이론
인적자원괸리
전략경영
D6344
D6345
D6346
3과목
고급경영 통계학
고급조사 방법론
D6347
D6349
택 1
회계분야 재무회계 세미나
회계이론
관리회계
D6350
D6351
D6352
3과목
고급경영 통계학
계량 경제학
D6347
D6348
택 1
경영정보분야 경영정보학 개론
데이터베이스
시스템분석 및 설계
D6353
D6354
D6355
3과목
고급경영 통계학
고급조사 방법론
D6347
D6349
택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