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육과정

교육 과정은 크게 교원양성과 학위취득 두 가지로 나뉘게 되는데, 학위 취득의 경우, 상담심리 실무와 관련된 교과목 및 상담심리 자격증 취득과 관련된 교과목들을 주로 이수하게 되며, 교원양성의 경우, 교원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교직 과목들을 추가로 이수하게 됩니다.
아래에서 예를 들 5학기 시간표에서, 교원양성과 학위취득 두 가지의 경우에 어떤 교과목들을 듣는지 구체적으로 살펴 볼 수 있습니다.
본 대학원은 석사논문을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하여 교원자격증취득자와 학위취득자 모두 전공 관련 논문을 작성해야 합니다. 논문 작성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때는 4기입니다. 4기는 논문 주제를 선정한 후 선행 연구 조사까지 마쳐야 하며, 4기와 5기 사이의 방학 때 연구 데이터를 수집(척도, 설문 등)합니다. 마지막 학기인 5기에 논문 진행과정을 교수님과 상의하고 완성하는 과정을 거쳐 논문을 제출합니다.


*시간표 예시 [교원 양성 과정-교원자격증/전문상담교사 자격증]

1기 (교원양성과정)

 

1교시

교육학개론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상담이론과 실제

 

2교시

교육학개론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상담이론과 실제

 

3교시

 

특수아상담

 

 

4교시

 

특수아상담

 

 

 

2기 (교원양성과정)

 

1교시

교육심리

 

성격심리학

 

2교시

교육심리

 

성격심리학

 

3교시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심리통계

 

4교시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심리통계

 

 

3기 (교원양성과정)

1교시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상담연구 및 지도

심리검사

 

2교시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상담연구 및 지도

심리검사

 

3교시

특수교육학개론

 

진로상담

 

4교시

특수교육학개론

 

진로상담

 

 

4기 (교원양성과정)

1교시

교육봉사활동

집단상담

교육평가

 

2교시

교육봉사활동

집단상담

교육평가

 

3교시

특수교육학개론

 

이상심리학

 

4교시

특수교육학개론

 

이상심리학

 

 

5기 (교원양성과정)

1교시

논문지도(P)

교직실무

가족상담

 

2교시

논문지도(P)

교직실무

가족상담

 

3교시

 

 

교육의 사회적 기초

 

4교시

 

 

교육의 사회적 기초

 

전문상담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경우 교육대학원 수강신청 예시입니다. 본 예시는 학부에서 전공과 교직 필수이수과목을 포함한 시간표입니다. 학부에서 이수한 전공이나 교직 과목이 있다면 취득 과목으로 인정받은 후 다른 수업으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 시간표 예시 [학위취득]

1기 (학위취득)

1교시

교육학개론

상담기법

인지행동치료

 

2교시

교육학개론

상담기법

인지행동치료

 

3교시

 

 

 

 

4교시

 

 

 

 


2기 (학위취득)

 

1교시

 

 

인성교육과 자기탐색

 

2교시

 

 

인성교육과 자기탐색

 

3교시

 

발달심리학

교육심리통계

 

4교시

 

발달심리학

교육심리통계

 


3기 (학위취득)

 

1교시

특수교육학개론

상담연구 및 지도

 

 

2교시

특수교육학개론

상담연구 및 지도

 

 

3교시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4교시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4기 (학위취득)

1교시

다문화상담

 

정신역동적상담

 

2교시

다문화상담

 

정신역동적상담

 

3교시

 

 

청소년상담이론과 실제

 

4교시

 

 

청소년상담이론과 실제

 


5기 (학위취득)

1교시

논문 지도(P)

 

검사와 생활상담 교육

 

2교시

논문 지도(P)

 

검사와 생활상담 교육

 

3교시

 

 

 

 

4교시

 

 

 

 

☞ 석사학위를 취득하고자 하는 경우 교육대학원 수강신청 예시입니다. 필수이수과목을 포함하여 다양한 과목을 선택적으로 수강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