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LEP(Individualized Foreign Language Education Program)은 (수준별) 맞춤형 외국어 교육 프로그램이다. 한국외대 글로벌캠퍼스 입학생들은 12학년도부터 신입생영어진단평가(모의FLEX)를 통해 IFLEP등급을 부여받는다. 2015학년도 제1학기부터 ‘대학영어 1,2’(3학점/3시간/교양필수)를 IFLEP등급에 따라 수준별 수업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원어민교수와 한국인교수가 팀티칭으로 반을 운영하고 있다.
1) 신입생 IFLEP 등급 배정
- 신입생들은 입학 전(2월말)에 신입생영어진단평가(모의FLEX)를 통해 IFLEP등급을 부여받는다.
- 대학영어1,2(필수)는 본인의 IFLEP등급에 맞게 수강신청 하여야 한다.
- IFLEP 등급은 종합정보시스템->성적/학점/졸업관리->ACE/IFLEP 등급 에서 확인할 수 있다.
IFLEP 등급 | 비율 | 대학영어(필수) 분반 |
---|---|---|
1등급 | 약 20% | 진리반/대학외국어 중 선택가능 |
2등급 | 약 60% | 평화반 |
3등급 | 약 20% | 창조반 |
신입생영어진단평가 모의FLEX (TOEIC 환산) | 2024년도 기준 IFLEP 등급 | 대학영어(필수) 분반 |
---|---|---|
710‐990 (795~985점) | 1등급 | 진리반 |
480-700 (590~790점) | 2등급 | 평화반 |
330-470 (450~575점) | 3등급 | 창조반 |
320 이하 (445점 이하) | 등급외 |
■ 표2. 2023학번 기준 IFLEP등급 배정표
신입생영어진단평가 모의FLEX (TOEIC 환산) | 2023년도 기준 IFLEP 등급 | 대학영어(필수) 분반 |
---|---|---|
700‐990 (790~985점) | 1등급 | 진리반 |
470-690 (575~780점) | 2등급 | 평화반 |
330-460 (450~555점) | 3등급 | 창조반 |
320 이하 (445점 이하) | 등급외 |
■ 표3. 2022학번 기준 IFLEP등급 배정표
신입생영어진단평가 모의FLEX (TOEIC 환산) |
2022년도 기준 IFLEP 등급 | 대학영어(필수) 분반 |
---|---|---|
690‐990 (780~985점) | 1등급 | 진리반 |
480-680 (590~770점) | 2등급 | 평화반 |
330-470 (450~575점) | 3등급 | 창조반 |
320 이하 (445점 이하) | 등급외 |
■ 표4. 2021학번 기준 IFLEP등급 배정표
신입생영어진단평가 모의FLEX (TOEIC 환산) | IFLEP 등급 | 대학영어(필수) 분반 |
---|---|---|
700‐1000 (790~990점) | 1등급 | 진리반 |
410-690 (510~780점) | 2등급 | 평화반 |
400 이하 (505 이하) | 3등급 | 창조반 |
■ 표5. 2020학번 기준 IFLEP등급 배정표
신입생영어진단평가 모의FLEX (TOEIC 환산) | IFLEP 등급 | 대학영어(필수) 분반 |
---|---|---|
851‐1000 (945~990점) | 1등급 | 진리반 |
771-850 (860~945점) | 2등급 | |
701-770 (790~860점) | 3등급 | |
421-700 (515~790점) | 4등급 | 평화반 |
420 이하 (515 이하) | 5등급 | 창조반 |
IFLEP등급이 없는 복학생이나 등급조정 희망자 등은 FLEX 정기시험(http://flex.hufs.ac.kr/)에 응시하여 성적표를 ‘외국어교육센터’에 1월말/7월말까지 제출할 경우, 다음 학기 대학영어 수강 신청 시 새로운 등급으로 적용 받을 수 있다.
3) 권고 사항
가. IFLEP 3등급 학생은 졸업에 필요한 외국어인증에 대비하여 어휘, 문법, 청취, 독해 등 실용영어의 기본을 다지는 'HUFS Survival English 1,2' 과목(Pass/Fail 평가방식)을 수강하여, 외국어인증(영어)을 대비한 외국어가산점제도를 활용하길 권장한다.
나. 총체적인 영어 실력 향상을 위해 '외국어교육센터'에서 실행하는 '방과 후 프로그램(ASP-After School Program)', '방학 중 집중과정(IEP-Intensive English Program)', 그리고 'English Zone'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을 권장한다.
※ 참고 : FLEX 등급 점수범위와 능력검정기준
등급 | 점수범위 | 능 력 검 정 기 준 | |
---|---|---|---|
1A | 951-1000 | 일반 | 교양 있는 원어민의 듣기, 읽기 능력과 동일한 수준 |
- 어휘, 문법에 대한 이해가 완벽 - 신문, 잡지, 편지 등을 읽고 이해하는 데 전혀 문제가 없음 - 방송, 강연을 듣고 그 내용을 완벽하게 이해 - 생활언어의 구어체 표현, 자주 쓰이는 속어 등의 완벽한 이해 - 아주 빠른 속도의 발화도 이해 | |||
원어수학능력 | 수준 높은 강연, 강의에 사용된 언어를 완벽하게 이해 | ||
실무언어능력 | 전문적인 업무수행에 전혀 문제가 없음 | ||
1B | 901-950 | 일반 | 원어민에 근접한 듣기, 읽기의 능력 |
- 어휘, 문법에 대한 이해가 거의 완벽 - 신문, 잡지, 편지 등을 읽고 이해하는 데 거의 문제가 없음 - 방송, 강연 등의 내용을 전체적으로 이해 - 생활언어에 사용되는 표현들을 거의 이해 | |||
원어수학능력 | 수준 높은 강연, 강의의 내용을 거의 이해 | ||
실무언어능력 | 전문적인 업무수행에 거의 문제가 없음 | ||
1C | 851-900 | 일반 | 원어민과의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없을 정도의 이해 |
- 다양한 의사소통에 필요한 어휘, 문법을 거의 이해 - 신문, 잡지, 편지 등을 읽고 요지를 거의 이해 - 방송, 강연 등의 내용을 대부분 이해 - 생활언어의 주요 표현들을 충분히 이해 | |||
원어수학능력 | 수준 높은 강연, 강의의 내용을 대체적으로 이해 | ||
실무언어능력 | 대부분의 업무수행이 가능 | ||
2A | 776-850 | 일반 | 의사소통에 큰 불편이 없는 정도의 이해 수준 |
- 의사소통에 필요한 어휘, 문법을 상당히 이해 - 신문, 잡지, 편지 등을 비교적 단시간 내에 해독 - 방송, 강연 등의 내용을 상당 부분 이해 - 생활언어에 자주 쓰이는 주요 표현들을 상당히 이해 | |||
원어수학능력 | 강연, 강의 내용의 상당 부분을 이해하지만 때때로 어려움을 겪음 | ||
실무언어능력 | 충분한 시간이 주어진다면 대부분의 업무수행이 가능 | ||
2B | 701-775 | 일반 | 자연스런 의사소통에 약간의 어려움이 있지만 일반적인 대화는 대체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 의사소통에 필요한 친숙한 어휘와 기본적인 문법을 이해 - 신문, 잡지, 편지 등의 개요를 이해하지만 약간의 시간이 필요 - 방송, 강연을 부분적으로 이해하지만 세밀한 부분들의 이해는 어려움 - 생활언어에 사용되는 쉬운 표현들은 이해하지만 사전 등의 도움이 필요 | |||
원어수학능력 | 강연, 강의 내용을 부분적으로 이해하지만 속도가 빠르거나 어려운 어구 등이 포함된 내용은 놓치는 경우가 많음 | ||
실무언어능력 | 기본적인 업무의 수행이 가능하며 자료의 도움을 통해 복잡한 업무도 수행할 수 있음 | ||
2C | 626-700 | 일반 | 기본적인 회화는 가능하나, 자연스러운 의사 표시에는 어려움이 있는 이해 수준 |
- 의사소통에 필요한 쉽고 기초적인 어휘와 문법을 상당히 이해 - 신문, 잡지, 편지 등의 내용을 자료의 도움과 충분한 시간이 주어진다면 상당부분 정확히 이해할 수 있음 - 방송, 강연을 정확히 이해 못하는 부분이 많지만 속도가 느리고 쉬운 표현들은 이해할 수 있음 - 생활언어의 기초 표현들은 이해하지만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는데 어려움 | |||
원어수학능력 | 강연, 강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기 힘들지만 사전 준비를 통해 강의를 따라갈 수 있음 | ||
실무언어능력 | 단순한 업무의 독자적인 수행은 가능하지만 타인의 도움이 필요한 때가 있음 | ||
3A | 526-625 | 일반 | 암기하고 있는 기본적인 표현을 충분히 이해하고, 실제 의사소통에 상당히 적용할 수 있는 수준 |
- 의사소통에 필요한 쉽고 기초적인 어휘와 문법을 상당히 이해하지만 다소의 실수가 수반됨 - 신문, 잡지, 편지 등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기 힘들지만 타인과 자료의 도움을 얻어 상당부분 해독 가능 - 방송, 강연의 전체적인 내용과 세부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기 힘들지만 쉬운 부분들은 대체로 이해 가능 - 생활언어의 기초 표현들 중 일부를 이해하지만 의사소통은 다소 어려움 | |||
원어수학능력 | 강연, 강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지만 충분한 예습과 복습을 통해 강의의 흐름을 따라갈 수 있음 | ||
실무언어능력 | 충분한 자료와 타인의 도움을 수반한다면 대부분의 업무를 처리할 수 있음 | ||
3B | 426-525 | 일반 | 암기하고 있는 기본적인 표현의 이해는 가능하지만, 실제적인 의사소통은 잘 이루어지지 않는 수준 |
- 의사소통에 필요한 쉽고 기초적인 어휘와 문법을 어느 정도 이해하지만 올바르게 사용하기는 어려움 - 신문, 잡지, 편지 등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기 힘들지만 타인과 자료의 도움을 얻어 부분적으로 해독 가능 - 방송, 강연의 전체적인 내용과 세부 내용을 상당부분 이해하지 못하지만 쉬운 부분들의 단편적인 이해는 가능 - 생활언어의 기초 표현들 중 일부를 이해하지만 의사소통은 상당히 어려움 | |||
원어수학능력 | 강연, 강의 내용을 이해하기 힘들 때가 많지만 예습과 복습을 통해 강의의 흐름을 부분적으로 따라갈 수 있음 | ||
실무언어능력 | 충분한 자료와 타인의 도움을 수반한다면 단순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음 | ||
3C | 325-425 | 일반 | 암기를 통해 습득한 표현들을 단편적으로 이해할 수 있으나, 근본적으로 독자적인 의사소통이 어려워 타인의 도움이 필요한 수준 |
- 쉽고 기초적인 어휘와 문법을 단편적으로 이해 - 신문, 잡지, 편지 등을 이해하기 힘들고 암기한 표현이나 어휘가 있을 경우 단편적으로 이해 - 방송, 강연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지만 암기한 표현들의 단편적인 이해는 가능 - 생활언어의 표현들을 이해하기 어렵지만 개별어휘를 사용한 의사소통 정도는 가능 | |||
원어수학능력 | 강연, 강의 내용을 혼자서 이해하긴 힘들며 개별 어휘나 암기한 표현 등은 이해 | ||
실무언어능력 | 내용의 이해가 필요하지 않은 단순한 업무만을 처리할 수 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