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장 인사말

소장인사말

 

 

  법학연구소장 최승필 교수입니다.

 

  우리 법학연구소는 1992년 설립되어 30년 가까이 국내외 저명한 법학자와 실무가들이 참여하는 국제학술대회와 국내학술대회를 개최하여 세계와 우리 사회의 중요한 시대적 현안들에 대해 학문적으로 깊이 있게 논의하는 공론의 장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학술대회의 성과 및 교내외 개별 학자와 실무가들의 연구성과가 매년 4회에 걸쳐 출간되는 법학연구소의 학술지인 <외법논집>을 통해 사회에 공유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외법논집>은 그동안 양질의 논문들을 게재하여 학계에서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이제 45권을 간행하게 된 탄탄한 역사와 전통을 가진 학술지입니다. 우리 법학연구소는 앞으로도 활발한 학술활동을 통해 글로벌 및 국내 법학의 흐름을 진단하고 방향을 설정하는 데 기여하겠습니다.

 

  또한 법학연구소는 법학을 전공하는 법학도들에게 학술발표의 기회 제공, 연구원 선임 등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문후속세대의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 법학연구소에는 국제관계법 센터, 국제지역법 센터, 교수학습개발 및 평가 센터, 소비자법 센터, 종교와 법 센터, 공익활동법 센터, 국제지식재산금융 센터 등 7개의 센터가 있으며, 각 센터는 각종 연구, 용역, 세미나 개최 등을 통해 일정 법학 분야의 실무와 이론을 선도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법학연구소와 법학연구센터들이 함께 노력해서 글로벌 차원의 또는 국내 차원의 새로운 법률문제에 대한 대응방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법학연구소 소속 연구자들의 학문에 대한 열정과 노력은 우리 법학연구소의 목표와 비전을 달성하는 원동력입니다. 법학연구소는 내부 연구자들의 연구역량을 극대화하는 한편 국내외 선도적 연구자들과의 협력을 더욱 강화함으로써 건실한 법학연구기관으로 자리잡을 것입니다.

 

  한국외국어대학교 법학연구소의 홈페이지에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11월 30

법학연구소장

법학박사 최승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