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목표
독일어과는 능숙한 독일어 구사능력은 물론 독일어권의 문학, 어학, 문화, 역사, 정치 등 독일 전반에 대한 전공 학습을 통하여 궁극적으로는 세계화를 지향하는 교양 있는 전문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설립되었습니다. 특히 모국어 화자와의 실질적인 의사소통을 중요시하는 현대 외국어 교육의 방향에 발맞추어 실질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주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연혁
1961년에 학부 과정을 설치한 이후 원어 연극 공연을 시작하고 독문학 연구실을 설치하며 ‘Adler’, ‘Vorwärts’ 학회지와 ‘게르만어문학’ 학술지를 창간하는 등의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있습니다.
교육 현황
학생들을 독일어와 독일, 나아가 유럽문화를 잘 이해하는 전문인으로 양성시키기 위하여 1, 2학년 과정에서는 독일어 능력과 독일어권 문화에 대한 이해력을 길러 주는데 중점을 둔 강의를 개설하고 있습니다. 현재 독일어 능력 배양을 위해 개설된 강좌는 ‘활용독일어’, ‘독일어연습’, ‘고급독일어읽기’, ‘전공FLEX독일어’, ‘전공영상독일어’, ‘독일어통역연습’, ‘시사독일어’등이 있습니다. 3, 4학년 과정에서는 1, 2학년 과정에서 습득했던 독일어 능력을 바탕으로 독일 언어학과 문학의 전반적인 지식을 익히는데 중점을 두고, 전문인의 양성을 위하여 불가결한 독일어권의 지역사정, 법률, 무역, 외교 등 실무와 직접 관련된 강의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의 독일 현지 대학 및 문화 체험을 위해 뷔르츠부르크대학교·베를린자유대학교·함부르크대학교와 교류 협정을 맺었으며, 이를 통해 학생 연수 및 교환 프로그램을 적극 운용하고 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하여 독일어 어학능력을 향상시키고 현지 대학에서 수강한 강의의 학점을 본 학과에서 인정해주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학기 10여명의 인턴을 독일과 오스트리아, 스위스의 해외무역관(코트라)에 파견하여 무역 실무와 현지 경험을 쌓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