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어권 국가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포르투갈(브라질)어과

포어권 국가정보

포르투갈어 사용국 공동체(Comunidade dos Países de Língua Portuguesa, Community of Portuguese Language Countries)는 포르투갈어를 공용어로 사용하고 있는 국가간의 친목과 단합을 다지기 위함을 목적으로 하는 국제 기구이다. 포르투갈어를 공용어로 하는 국가들의 인구 총합은 약 2억 2300만 명에 달하며, 국토 총면적은 1077만 2천 평방미터에 달한다.

Web Site : www.cplp.org/

 

포르투갈(Portugal)은 유럽 서남부 이베리아 반도의 서부에 위치하는 나라이다. 정식 명칭은 포르투갈 공화국(República Portuguesa)이다. 수도는 리스본이며, 면적 92,391km², 인구 10,707,924명(2009)이다.

스페인과 국경을 접한다. 한때 포르투갈은 영국과 스페인처럼 식민지를 많이 가졌던 나라이기도 하다.

Web Site : www.portugal.gov.pt/pt/GC17/Pages/Inicio.aspx

 

브라질(República Federativa do Brasil)은 남아메리카에 있는 연방 공화국이다. 남아메리카 최대의 국토를 지닌 나라로 수도는 브라질리아이다.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큰 나라로, 아메리카 대륙 지역에서 유일하게 포르투갈어를 사용하는 나라이며 포르투갈어 사용 국가로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인구수를 가진 국가다. 삼바와 카니발의 본고장이기도 하며, 축구강국이기도 하다. 브라질의 명목 GDP 순위는 세계 8위이며, 구매력 기준 GDP는 세계 7위이다.

Web Site : www.brazil.gov.br

 

앙골라 공화국(República de Angola)은 아프리카 남서부에 있는 국가이다. 포르투갈의 식민지였던 앙골라는 상당한 자연 자원이 있다. 그 중에는 기름과 다이아몬드가 매우 현저하다. 1996-2005년 기간 동안 연평균 8.5%의 경제 성장을 기록하였다.

Web Site : www.angola.gov.ao/

 

카보베르데 공화국(República de Cabo Verde)은 아프리카 서쪽 대서양에 10개의 주섬과 약 8개의 작은 섬으로 군도를 이루고 있는 국가이다. 16세기경 아프리카인들이 노예무역으로 끌려왔으며, 이들이 오늘날 카보베르데인의 조상이다. 2차세계대전 이후 아프리카의 민족주의 열풍이 거세지면서 기니-카보베르데 독립 아프리카당이라는 조직을 중심으로 대 포르투갈 독립투쟁이 전개되었다. 1974년 포르투갈의 카네이션 혁명 이후, 이들의 독립이 가시화되었다.

Web Site : www.governo.cv/

 

기니비사우(Guinea-Bissau)는 아프리카 서쪽 끝 연안에 있는 나라이다. 16세기말 포르투갈의 영토가 되었다. 1956년 기니비사우·카보베르데 독립아프리카당이 결성되어 무장 게릴라전을 전개하여 1974년 9월 포르투갈로부터 독립하고 유엔에 가입했다. 쿠데타와 내전의 역사가 반복되면서 마약 밀매 거점 국가로 전락한 상태다. 주민은 발란테·풀라니·말링케·만자코족 등이며, 종교는 원시종교 65%, 회교 30%, 기독교 5% 등이다. 국토의 대부분이 늪지와 관목숲으로 이루어졌다.

 

모잠비크 공화국(República de Moçambique)은 아프리카 대륙 남동부에 있는 나라이다. 1996-2005년 기간 연평균 8.3%의 경제 성장을 기록하였다. 모잠비크의 주요 수출품은 다이아몬드와 무연탄이며, 광업과 농업의 비중이 높다. 최근 다이아몬드의 사용량이 급감함에 따라 재정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Web Site : www.mozambique.mz/

 

상투메 프린시페(República Democrática de São Tomé e Príncipe)는 아프리카의 섬나라이며 수도는 상투메 섬에 있는 상투메이다. 아프리카에서 가장 작은 국가이기도 하며, 전 인구의 약 90%가 상투메 섬에 산다. 포르투갈로부터 독립한 1975년에 순수한 포르투갈계 주민의 대부분이 이 나라로부터 퇴거하는 한편, 내전이 발발한 앙골라로부터 난민이 다수 이주해 왔다.

Web Site : www.gov.st/

 

동티모르 민주 공화국(República Democrática de Timor-Leste)은 지리적으로는 오세아니아에 속하지만 정치·경제·문화적으로는 아시아의 일부로 구분된다. 티모르 섬의 동쪽 절반과 서티모르 북쪽의 일부 영토, 그리고 인근 섬들로 이뤄져 있다. 2000년 3월 임시정부 수립 후, 2002년 5월 인도네시아로부터의 독립을 달성했다.

Web Site : www.timor-leste.gov.t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