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

전공필수

HOME > 학사안내 > 영어통번역학과 (13학번까지) > 전공필수
영어통번역학과 체제에서는 2011학년도 신규 교과과정을 수립하면서 가장 중요한 교과목들을 선별하여 전공필수로 지정하였으며, 13학번과 그 이전 학번의 영어통번역학과 학생은 졸업을 위해 아래의 요건에 따라 전공필수 과목을 반드시 수강해야 합니다.

● 1-2학기 중 하나만 수강

예컨대, ‘문장구역및통역입문(1)’이나 ‘문장구역및통역입문(2)’ 중 하나만 수강해도 해당 교과목에 대한 전공필수를 이수하게 됩니다.

● 심화과정을 수강한 경우, 입문 교과 면제

예컨대, ‘영한순차통역심화(1)’ 또는 ‘영한순차통역심화(2)’ 중 하나를 수강한 경우, ‘영한순차통역(1), (2)’에 대한 전공필수를 이수하게 됩니다.

● 국외교류/인턴 기간 면제

우리 학교에서 운영하는 7+1, 교환학생, 외교통상부 해외공관, KOTRA 인턴쉽 등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기에 개설된 전공필수 교과목은 이수하지 않아도 됩니다.

● 정치경제번역 제외

‘정치경제번역’의 경우, ‘영한번역입문’, ‘한영번역입문’ 등 여러 개의 번역 교과목이 이미 전공필수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전공필수 교과목에서 제외합니다.

● 전공필수 제도 면제 대상: 전과생, 편입생, 이중전공생

전과생, 편입생의 경우에는 2학년 또는 3학년부터 교과목을 수강하게 되므로 보다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도록 전공필수를 적용하지 않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이중전공생들의 경우에는 워낙 다양한 학과의 학생들이므로 전공필수를 운영할 경우 본래 출신인 학과의 교과목과 수업 시간이 겹치는 바람에 수강신청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므로 전공필수를 적용하지 않기로 하였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 학과의 전공필수 제도를 대폭 완화하게 된 것은, 모두에서 밝힌 것처럼, 교과과정의 뼈대인 전공필수 교과목을 우리 학생들이 반드시 이수하면서도 이중전공 등 다른 학과의 교과목과 수업시간이 겹쳐서 수강신청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편의를 증진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보다 다양한 교과목을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그러나 여전히 전공필수 교과목들은 우리 학과 교과과정의 핵심이며, 우선적으로 이수하기를 권합니다.


요컨대, 09학번 이후 1전공자에게만 적용되는 ‘전필’ 교과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학년교과목
109-10학번 "통역번역입문"/ 11-13학번 "텍스트분석및번역입문"(1) , (2) 중 1개
2영한순차통역(1) , (2) 중 1개
영어번역이론및실제(1), (2) 중 1개
영한번역입문(1), (2) 중 1개
한영번역입문(1), (2) 중 1개
3한영순차통역(1), (2) 중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