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역량

  인재상 구현을 위한 대학의 교육 6대 핵심역량

  • 인재상 구현을 위해 특정 영역에 국한된 전공지식을 넘어서 미래 사회에 대비한 핵심역량 기반의 교육 체제를 구축하고자 ʻ자주적 탐구인, 국제적 한국인, 독창적 전문인ʼ의 특성을 지닌 ʻ미래지향적 글로벌 융복합 인재ʼ의 인재상 실현과 연계된 6대 핵심역량을 설정
    6대 핵심역량
    인재상 6대 핵심역량 핵심역량의 정의

    미래시대를 선도하는
    글로벌
    창의융합
    인재

    자주적
    탐구인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

    자신의 삶과 진로에 필요한 능력과 자질을 갖추기 위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내용,
    학습방법,학습성과를 조절 및 관리해낼 수 있는 역량

    지식·정보·기술
    활용 역량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수집, 분석, 적용하고
    그와 관련된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역량
    국제적
    한국인

    세계시민
    역량

    세계화 시대에 적합한 국제적 감각과 문화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지역,국가,
    세계 공동체의 다양성을 수용할 수 있는 역량

    의사소통
    역량

    모국어와 외국어로 타인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 및 존중하여 소통할 수 있는 역량
    독창적
    전문인

    창의· 혁신
    역량

    다양한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을 융복합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하고
    혁신해갈 수 있는 역량

    대인관계
    역량

    조직 내 인간관계와 사회적 상황 속에서 공동의 목표달성을 위해 정서적 유대 형성, 협업, 중재 및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역량

  • 대학 인재상을 구현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교양, 전공, 비교과 전 영역에 걸쳐 핵심역량의 실질적 신장에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과 교육지원시스템을 설계하여 운영

  • 다양한 교육과정 프로그램은 개별적인 성과관리를 거쳐 6대 핵심역량에 대한 실적과 성과로 종합되어 인재상을 구현
전략기획팀     TEL : 02-2173-2024     e-mail : hufsplan@hufs.ac.kr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