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념

한국외국어대학교의 교육이념은 자유민주주의 사상을 바탕으로 학생의 개성을 함양하고지도자적 인격을 도야하여 장차 국가와 세계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진리·평화·창조’의 창학 정신을 구현하는 데 있다.

한국외국어대학교는 대한민국의 국시인 자유민주주의 이념을 수호하고자 자유와 민주주의를 지켜갈 인재양성을 위하여 설립되었다.

한국외국어대학교는 교육기본법에 명시된 「홍익인간」의 국가교육이념과 「인격도야」라는 대학교육의 목적을 바탕으로 '진리·평화· 창조'의 창학정신을 구현하고자 노력한다. 아울러 우리 학교는 학생들의 개성을 존중하고, 그들의 지도자적 인격을 도야함으로써 장차 국가와 세계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특히 한국외국어대학교는 교육기관으로서의 공공성을 깊이 인식하는 동시에 사립학교로서의 자주성을 확립하고자 한다. 또한, 우리 학교는 그 명칭에 나타나 있듯이 다른 고등교육기관과의 차별화를 기하고, 특수성을 견지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한국외국어대학교의 교육이념을 대한민국의 교육이념(교육기본법 제2조)과 대학의 이념(고등교육법 제28조)등과 관련하여 체계화 하면 <그림 1>과 같다.

<그림1> 한국외국어대학교의 교육이념 체계도

전략기획팀     TEL : 02-2173-2024     e-mail : hufsplan@hufs.ac.kr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