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회 소개

 
<br>
location   l 학부생활 l 학생회 소개
프랑스어학부 학생회 소개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희는 한국외국어대학교 역동 프랑스어학부 학생회입니다.

프랑스어학부의 구호 중에는 "Un pour tous, tous pour un!"이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저희 학생회는 ‘모두를 위한 하나, 하나를 위한 모두’라는 이 구호의 뜻에 걸맞게 항상 함께하는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우 여러분께서 우리 학부의 일원으로 자부심을 가지며 생활하는 가운데 소중한 추억들을 쌓으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저희 학생회는 기획국, 홍보국, 총무국으로 구성되어 있는 집행위원회를 산하에 두고 있습니다. 각 국은 한마음으로 협력하여 다양한 방면에서 학우 여러분을 위한 복지 프로그램들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학우 여러분께서 내 주신 소중한 학생회비를 항상 신중하게 사용할 것을 약속드리며, 철저한 감사를 통해 깨끗하고 청렴한 재정 운영의 실황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학업과 직결되는 학사제도 개편 등의 문제 역시 늘 고민하고, 이에 대해 학우 여러분의 목소리를 경청하겠습니다. 또 학부장님을 비롯한 학교 관계자와의 대화를 통해 의견을 개진하고 해결책을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저희는 자랑스러운 역동 프랑스어학부의 대표이자 일꾼으로서, 언제나 윤리 강령을 지키며 가장 겸손하고 낮은 자세로 학우 여러분께 다가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러분께서 투표로 보여주신 신뢰에 보답하는 학생회가 되어 아름다운 학부 공동체를 만들어 가기 위해 늘 여러분과 함께하겠습니다.

역동 프랑스어학부 학우 여러분, 늘 감사하고 사랑합니다.

프랑스어학부 학생회 일동

주요 행사 및 활동

프랑스어학부 학생회는 매년 400여 명의 재학생을 위하여 시험기간 간식사업, 일일호프, 대동제 참가 등 크고 작은 행사와 업무를 기획∙진행합니다. 또한 학생회 자체 활동뿐만 아니라 여러 학과 행사에도 직간접적으로 참여하여 성공적인 운영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서울에 위치한 대학들의 프랑스어 관련 학과와 연합하는 대외 교류 활동 역시 추진하고 있습니다. 주요 행사 및 활동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학과총회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에 1회씩 이루어지는 학부 정기총회는 학우들에게 학부와 학회들의 활동을 보고하고 함께 심의하며, 학부 내 학생 최고 의사결정기구로서 여러 안건들에 대한 논의와 의결을 진행합니다.

∙ 총 MT
1년에 한 번, 1박 2일 동안 진행되는 프랑스어학부 총 MT는 재학생·선후배간의 활발한 소통과 교수님들과의 교류를 통해 우리 학부가 좋은 공동체로 나아갈 수 있는 의미 있는 활동입니다. 총 MT에는 학부 학우들을 위한 즐거운 레크리에이션과 다양한 먹거리 등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 월드 빌리지 참가
대학 특성상 우리 학교에서는 매 축제마다 각 학과에 따른 국가별 음식을 소개 및 판매하는 ‘월드 빌리지’가 진행됩니다. 우리 학부는 프랑스 음식들을 직접 만들고 판매하며 학우들에게 프랑스의 문화를 친근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 동문 초청 특강
프랑스어학부는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는 졸업생을 초청하여 대학 생활 및 진로 개발에 관한 특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3명의 선배가 모교를 방문하여 귀중한 경험과 조언을 나누는 본 행사는 해당 직종에 관심이 있는 재학생들의 참여와 호응을 바탕으로 매년 이어지고 있습니다.

∙ 원어연극
격년으로 상연하는 프랑스어학부 원어연극에서는 기획, 연출, 배우는 물론 조명과 의상, 소품에 이르기까지 모두 학생들의 힘으로 멋진 작품을 만들어 갑니다. 최근에는 십계, 노트르담 드 파리, 동 주앙, 몬테크리스토, 그리고 2015년 레 미제라블에 이르기까지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프랑스 뮤지컬을 각색하여 공연하였습니다.

∙ 총동문회
프랑스어학부(구 프랑스어과) 총동문회는 출신 동문 모두를 초청하는 자리로, 동기간은 물론 선후배 졸업생과 재학생의 교류를 도모하는 장입니다. 2014년에는 동문들을 학교로 초대하여 60주년 기념 홈커밍데이를 성대하게 개최하였습니다. (총동문회 홈페이지 http://cafe.naver.com/hufsf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