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회 소개

 
<br><br><br>
location   l 학부생활 l FAQ

학부/전공과 관련하여 자주 묻는 질문들을 모아 놓았습니다. FAQ 및 학과 홈페이지의 각종 안내 사항을 꼼꼼히 살펴 보고, 이외에 궁금한 점이 있는 경우 학부사무실로 연락 바랍니다

- 학부 전화번호: 02-2173-2282 (학기 중 9시~17시 / 방학 중 10시~15시)
- 학부 이메일: hufsfr@hufs.ac.kr   
   


<학부 관련>
Q: 학부로 전환된 후 기존과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요?
A: 가장 큰 변화는 세부전공들의 신설입니다. 기존에는 ‘프랑스어전공’ 하나만이 존재했지만 학부제에서는 ‘응용어문학, FATI(통번역), 프랑스∙EU’ 전공으로 세분화됩니다. 3, 4학년 교육과정 역시 기존 교과목과 다르게 세부전공별로 교과목을 신설하여 운영할 예정입니다. 프랑스어학부 세부전공 및 전공별 교육과정에 대해서는 학부소개 > 교과과정 > 프랑스어학부(16학번~)의 안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전공 관련>

Q: 세부전공은 언제, 어떤 방식으로 나누나요?
A: 세부전공은 2학년을 마친 후 3학년이 되기 전에 결정됩니다. 배정 시기 및 기준에 대해서는 학부소개 > 교과과정 > 프랑스어학부(16학번~)의 안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Q: 학년별 전공필수 과목은 무엇인가요?
A: 프랑스어학부 및 프랑스어과(15학번 이전)의 전필/선수 과목은 학부소개 > 학사정보 > 수강/전필 관련의 안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프랑스어학부의 경우 1학년에서는 초급강독(1), 초급회화(1), 2학년에서는 중급강독(1)(2), 중급회화(1)(2)가 전공필수 과목입니다. 해당 과목을 이수하거나 면제받지 않은 경우 졸업 요건을 충족할 수 없습니다. 단 초급강독 및 회화(1)(2)는 학과 내규상 선수과목으로 지정되어 있어 이를 이수하지 않을 경우 중급강독 및 회화를 수강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재학 중 초급강독(1)(2)와 초급회화(1)(2), 중급강독(1)(2)와 중급회화(1)(2)를 모두 이수해야 한다고 보면 됩니다.
Q: 전공 대체 교양이란 무엇이고, 어떤 수업들이 있나요?
A: 교양 교과목 중 전공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과목은 최대 6학점까지 전공으로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프랑스어 전공 학점으로 대체가 가능한 교양 교과목은 2015학년도 기준 ‘서유럽문화의이해, 문예사조사의이해, 문학과신화, 언어학의이해’가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본교 수강편람 및 학부소개 > 학사정보 > 수강/전필 관련 > 전공 인정 교양 교과목 안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수업 관련>

Q: 외국어 특기자 학생과 특기자가 아닌 학생 간 성적 평가방식에 차이가 있나요?
A: 두 경우의 성적 평가방식에 차이를 두고 있지 않습니다. 현재 성적 평가방식을 구분하는 경우는 최초수강과 재수강(절대평가. 해당 과목의 상대평가 인원 산정에 포함되지 않음.)뿐이며, 재수강은 물론 다른 경우(학년 외 최초수강 등)까지 학사 여건상 가능한 범위 내에서 요건별 분반을 구분하여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만 외국어 특기자는 면제 시험을 거쳐 초급회화(1)(2), 프랑스어듣기와발음연습(1)(2)(광역화(14, 15학번) 프랑스어과는 프랑스어연습(1)(2))을 P/F로 처리받게 됩니다. 따라서 프랑스어 구사력이 학업 성취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해당 과목들에서는 어느 정도 경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외국어 특기자 과목 면제/의무 수강 과목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학부소개 > 학사정보 > 수강/전필 관련 > 외국어 특기생 교과목 이수면제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교류 관련>

Q: 교환학생과 7+1 파견학생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교환학생은 원칙적으로 프랑스어권 대학과 본교 사이에 한 학기 혹은 1년 동안 서로 학생을 교환하는 것입니다. 이는 본교와 자매결연을 맺은 프랑스어권 대학들과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국제교류팀에서 제반 수속을 지원합니다. 반면 7+1 파견학생은 재학하는 8개 학기 중 한 학기의 해외 수학을 지원하는 본교 자체 프로그램입니다(국내 7학기 + 해외 1학기). 따라서 자매 대학 이외의 대학에서도 수학 가능하지만 제반 수속은 학생 본인이 진행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교환학생의 경우 해당 학기에 프랑스어권 대학의 등록금을 지원받으며(본교 등록금은 납부), 7+1 파견학생은 본교 등록금을 지원받는 등(프랑스 대학의 학부(혹은 어학과정) 등록금은 납부) 세부 혜택에 차이가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국제교류팀 및 학부 홈페이지 국외교류 > 교환학생, 7+1 파견학생의 안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Q: 교환/파견학생의 선발 기준은 무엇인가요?
A: 교환학생은 프랑스어학부-사범대학 프랑스어교육과-글로벌캠퍼스 프랑스학과가 공동으로 선발하며 주요 지원요건은 FLEX 프랑스어 성적입니다. 지원 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 FLEX 프랑스어 850점 이상
(듣기∙읽기 600점 이상 (1000점 만점), 말하기/쓰기 250점 이상 (500점 만점)      파견학생 역시 점수 제한은 없으나 지원 시 FLEX 성적을 제출해야 합니다. 이외 전공, 학기 등의 기타 지원요건은 학부 홈페이지 7+1 파견학생의 안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선발 역시 FLEX 성적이 중요하게 작용하며 면접 결과, 수학계획서 등을 종합하여 파견 인원을 결정합니다. 면접에서 프랑스어로 수학 가능한 수준의 언어능력을 확인한다면 FLEX 없이도 선발될 수 있으나 우선 순위가 밀리며, 특히 교환학생은 파견 희망대학의 배정에도 영향이 있습니다. FLEX 성적이 낮더라도 미제출자보다 우선하므로, 연간 FLEX 시행 일정을 확인하여 교류 희망 학기의 지원기간(교환: 3월 초, 파견: 3월 초, 9월 초)에 성적을 보유할 수 있도록 유의하기 바랍니다.
Q: 교환/파견 신청 및 관련사항은 어디에 문의해야 하나요?
A: 국외교류 관련 문의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학부 사무실 (학부 내규 관련)   Tel)  02-2173-2282          E-mail)  Hufsfr@hufs.ac.kr
• 국제교류팀 (국외교류제도 관련)
1) 교류 프로그램 전반 :          Tel) 02-2173-2063           HP) http://oia.hufs.ac.kr/
2) 7+1 파견학생 제도:            Tel) 02-2173-2070           E-mail) heathlee@hufs.ac.kr
3) 교환학생 제도:                  Tel) 02-2173-2069           E-mail) joa0916@hufs.ac.kr 
4) 방•휴학 중 해외연수:          Tel) 02-2173-2064           E-mail) risingsun@hufs.ac.kr
• 학사종합지원센터 (학사행정 및 학점인정 관련)
Tel) 02-2173-2130
HP) http://www.hufs.ac.kr/user/haksa/
• 학생감동팀 (장학집행 관련)
Tel) 02-2173-2134~8
HP) http://www.hufs.ac.kr/user/student/

 

 

 

 

 

 

 

 

 

 

 

 

 

 

 

 

 

 

<졸업 관련>  

Q: FLEX란 무엇인가요?
A: FLEX(Foreign Language EXamination)는 한국외국어대학교가 수년 간 연구하여 1999년 개발을 완료, 시행 중인 외국어능력시험입니다. 현재 영어,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7개 언어의 정기시험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시험 방식 및 일정 등 자세한 사항은 본교 FLEX 센터의 안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아울러 프랑스어 전공자의 경우 졸업인증을 위하여 FLEX 듣기∙읽기 성적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졸업 요건과 관련된 사항은 본교 수강편람학사종합지원센터, 학부 홈페이지 학부소개 > 학사정보 > t졸업인증t의 안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Q: 프랑스어 학부 졸업생들의 향후 진로는 어떻게 되나요?
A: 프랑스어학부에서 쌓은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통역, 번역 등의 분야로 진출하는 것은 물론, 외국어와 국제적 시각을 필요로 하는 현대 사회의 흐름에 맞추어 문학, 어학, 정치, 경제, 문화 등 다종다양한 분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프랑스어 능력만이 우선시되는 분야뿐만 아니라 각자의 특기와 흥미를 프랑스어와 결합시켜 다양한 진로를 개척하는 추세입니다.
언론, 외교계는 1954년 프랑스어과 설립 이후 졸업 동문들이 특히 두드러진 활약을 보여 온분야입니다. 비즈니스계 역시 80년대 이후 최근까지 대기업과 외국기업, 그리고 KOTRA, 한국관광공사, 한국수출입은행과 같은 공기업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져 많은 동문들이 해당 분야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 대학원에 진학하여 본격적인 학계 혹은 전문 영역 진출을 준비할 수도 있습니다. 전공 학문 분야는 프랑스어문학은 물론 철학, 영화, 공연 예술, 만화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며 최근에는 프랑스 및 프랑스어권 국가들의 정치, 사회, 경제를 아우르는 국제지역학, 그리고 통번역학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