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location   l 소개 l 학과 소개

정보·기록학과 소개


  본 학과는 공공기관, 기업, 단체 등 각급 기관에서 생산하는 기록물을 과학적으로 관리하고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록연구사(Archivist)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각급 기관에서 생산하는 기록물의 수집과 정리, 정보처리와 활용 등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학습합니다. 국내 최고의 교수진과 강사진을 갖추고 있으며, 석사와 박사과정의 학생들이 최상의 기록연구사 및 기록학 학자가 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종이기록물뿐만 아니라 근래 그 중요성이 배가되고 있는 전자기록물, 영상기록물 등의 관리에 대해서도 적절한 지식을 함양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활용의 측면에서는 문화콘텐츠학과와 적극 상생의 협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매 학기 20여개 이상의 교과목을 개설하고 있으며, 박사 과정생들을 위해서는 기록학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가능한 다양한 강의와 연구의 기회를 제공하고 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뜻에서 산학협력단 산하에 '기록학 연구센터' 를 설립하여 기록학 관련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등 실질적인 연구 및 대외 사업을 적극 수행하고 있습니다.

졸업생들은 공공기관에 기록연구직 6급 공무원으로 그리고 민간 기관에 상응하는 직위로 창의적인 직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