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FS HOME HUFS ENG
한국외국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 학부
<br><br>

학부장 인사말

 

공소개

광고.PR.브랜딩 전공소개

Advertising, Public Relations & Branding

광고PR브랜딩전공은 이론과 실무를 바탕으로 창의력과 분석력, 제작기획력을 갖춘 전문가 교육을 목표로 합니다.
광고의 이해, PR의 이해, 브랜드의 이해,광고캠페인실습, PR캠페인실습,브랜드커뮤니케이션캠페인 등과 같은 실무와 이론의 균형을 맞춰 배움으로써 광고인의 역량을 키우게 됩니다.
특히, 광고, PR조사, 캠페인 등 팀프로젝트를 통해 학부생들의 실무능력을 향상 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 기업이나 단체의 마케팅, 광고, PR부서 또는 광고회사, 외국계 홍보대행사, 코바코. 언론지능재단, 다양한 정부 조직의 광고, PR , 브랜딩 분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광고.PR.브랜딩전공 커리큘럼

광고의 이해 (Introduction to Advertising) (필수)

광고의 개념과 기능, 광고과정과 광고대행사, 광고제작, 광고관리 및 효과 등에 관한 기초적 이론의 지도를 내용을 바탕으로 광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갖도록 한다.
Fundamentals of advertising procedures; main elements of advertising campaign; considerations of market and audiences; and trends and techniques in advertising for both print and broadcast media are examined.

PR의 이해 (Introduction to Public Relations) (필수)

PR의 개념, 역사적 전개 및 기능을 살펴보고, PR과 언론과의 관계 및 PR과 여론. PR수단과 기법에 관한 이론적 탐색을 내용으로 한다.
This is designed to learn the basic concepts and theories of public relations as well as the public relations management.

브랜드의 이해 (Introduction to brand management) (필수)

본 과목은 브랜드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위한 것으로, 관련 이론과 사례들을 다룬다. 현대 기업과 조직, 소비자들에게 브랜드가 주는 의미, 브랜드화의 기준, 강력한 브랜드의 요건, 등에 대한 논의를 다룬다.
This is an introductory class on brand management. Relevant theories and cases are discussed that covers topics such as meaning of brands, creating strong brands, and methods to develop brands.

광고매체론 (Advertising Media Planning)

This course is designed to introduce you to the world of advertising media planning and marketing strategy. We focus on the challenges and procedures involved in advertising media planning, a problem-solving process that involves the creative use of media vehicles to deliver advertising messages to a targeted audience. You will not leave this course an accomplished media planner, but you will have a strong foundation in media planning that will benefit you in future courses, internships, and future jobs.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캠페인 (Brand Communication Campaign)

브랜드에 대한 기본 이해에서부터 이를 전개해나가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이해를 통해 구축하고자 하는 강력한 브랜드의 실체를 연구하고 나아가 광고를 비롯한 제반 판촉요소가 통합된 구조와 활동을 통해 성취해야 할 리더 브랜드의 전략적 형성과정을 살펴본다.
This course emphasizes on identifying and managing the contacts that a customers or prospect has with brand, including messages that the organization sends toward customers in the form of advertising, sales promotion, public relations, and the like.

PR커뮤니케이션세미나 (Seminar in Public Relations)

본 강의는 PR의 다양한 영역들 가운데 특정 분야를 선택하여 심화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함. 이번학기는 PR의 기본개념 및 세계관에 대한 리뷰와 더불어 PR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위기관리’ 영역에 대해 심층적으로 살펴볼 예정임.
즉, 1. 위기관리나 갈등해소와 관련한 다양한 개념 및 이론들에 대해 습득하고,
2. 실제로 우리사회에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위기/갈등 이슈에 대한 토론을 통해,
3. 위기와 갈등 상황을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도출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함.

글로벌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Global Brand Communication)

교차문화적 관점에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실행 시 중시해야 할 환경적 요소는 무엇이며, 이에 따른 브랜드 전략은 어떠해야 하는가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고자 한다.
Basic brand communication knowledges are prerequisites. Students can learn cross-cultural communication theories, cross-cultural/international brand communication, and norms for overcoming cultural barriers.

PR조사기획론 (Research and Planning in Public Relations)

Public Relations 환경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전략적인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데 초점을 맞춤. 따라서 사회과학 분야에서 활용되는 조사기법과 분석방법들을 다루고자 함. 이는 궁극적으로 과학적인 분석에 기초한 PR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구상하기 위한 것임. 특히, 본 강의에서는 양적 연구방법(서베이, 실험연구 등)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 가정이나 전제에 입각하여 연구결과들을 분석하고, PR실무에 적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함.
This class will focus on learning several research methods that have been used for either academic or industry in the field of public relations such as survey, experiments, focus groups, and in-depth interview. The course will help you determine how these methods can be best employed to answer the questions which arise in the theory and practice of public relations research.

공공브랜딩 (Public Branding)

브랜드의 중요성이 기업에서 국가, 정책, 도시, 문화 및 콘텐츠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지난 10여년 전부터 우리는 Dynamic Korea, Korea, Sparkling, Be Inspired 등의 국가 및 관광브랜드 활동이 국가브랜드 가치를 주도하는 장소브랜드 관리의 시대에 살고 있다. 이같은 현상은 이미 230여개의 크고 작은 지방자치단체에도 큰 영향을 미치면서 지방도 이제는 경쟁적 정체성이 지배하는 전략적 브랜드 관리 시스템의 구축으로 차별화된 성장모형을 표방하기 시작했다. 이른바 도시브랜드, 지역브랜드, 전시브랜드, 축제 및 이벤트 브랜드에 의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이 그것이다. 또한 중앙정부의 각 부처는 정책을 브랜드화 하여 시민지향적 정책을 내놓고 있고, 이를 위해 정책 홍보, 정부광고 및 PR에서부터 공공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려는 안팎의 요구에 직면해 있다. 더불어, 각 부처의 하위 기구인 각종 공기업은 보다 유연성있는 예산집행을 토대로 일반 기업 못지않게 세련되면서 지속적인 브랜드마케팅 활동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그러나, 공공영역의 브랜드관리에 대한 담론은 실천사례만이 난무할 뿐, 보다 근본적인 차원에서의 탐구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수업은 공공성이란 무엇인지, Why Public? What makes brand public?이라는 주제를 놓고 담론을 전개하는 데 의의를 둔다. 또한 이번 강좌는 Public Branding이 향후 올바른 연구체제로 완성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의 융합적인 접근을 활용하고자 한다.

PR전략론 (PR Strategies)

PR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조사, 기획을 실습하는 데 주력한다. 조사, 목표선정, 전략, 메시지 구성, 집행, 효과측정에 이르는 일련의 PR기획과정을 학생들이 실지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This course analyzed public relations problems within organizational systems, with examination of key concepts and techniques for a public relations campaign. Student will perform all process of public relations process from research to evaluation.

광고캠페인전략론 (Advertising Campaign Strategies)

현대 소비자들은 의식적으로 혹은 무의식적으로 하루에도 수십개의 광고를 접하고 있다. 이런 광고들은 소비자들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브랜드의 주요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활용된다. 본 강의에서는 광고에 대한 기본 개념부터 기획과정까지 이론적 고찰과 함께 사례를 통해 이해하고 또한 소비자로써 광고를 평가해 보는데 목적이 있다.
강의 전반부는 광고 캠페인 전략을 수립하기까지의 마케팅 전략 과정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질 것이고, 강의 중후반부는 광고를 만드는 과정에서 중요하게 고려할 요소인 광고모델, 메시지 전략, 매체 전략,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등을 관련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함께 광고심리 이론을 통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통합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이론적 배경, 이론 및 방법론적 특징과 적용 가능성, 최근 연구경향, 외국의 적용사례, 국내적용사례 등으로 구성한다.
This course will focus on a management concept that is designed to make all aspects of marketing communication such as advertising, sales promotion, public relations, and direct marketing work together as a unified force, rather than permitting each to work in isolation.

국가브랜드,국가이미지 (Nation Branding & Nation Image)

최근 한국의 국가 이미지가 좋아지고 있다고 하나,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굳히기에는 여전히 낙후되어 있다. K-POP, 한식, 패션, 드라마, 등 한류가 세계시장에서 전무후무한 전성기를 구가하면서 한국의 국가 이미지도 덩달아 반등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삼성, LG 등 대기업의 해외 마케팅활동에서도 보듯이 일본제품 정도의 최고품질이라는 확신에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오히려 발음과 지리적 근접성에 따른 유사효과를 누리고 있는 데 그쳐온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와중에 우리 기업 내부에서 싹트고 있는 상대적 열등감이 우리 제품들의 제조국 이미지를 모호하게 하는 전략을 강행할 수밖에 없는 현실로 몰아가고 있다. 프랑스의 문화 비평가이자 경제학자인 기 소르망은 한국이 겪은 위기는 단순한 경제문제가 아니라 세계에 내세울 만한 한국의 문화적 이미지 상품이 없다는데서 비롯되었다고 평가하면서 일본 제품에는 탐미주의, 미국제품에는 아메리칸 드림, 프랑스 제품에는 심미적 문화가 담겨있다고 예시하고 있다. 우리 제품에 정체성과 핵심역량이 없다는 지적이다.
이에 본 강의에서는 국가 브랜드 이미지제고를 핵심적 마케팅 대상으로 하여 해외시장에서 가장 호의적이며, 강력하고, 독창적인 모습으로 포지션 하고자 하는 커뮤니케이션 노력에 대해 고찰하기로 한다. 본 강의에서는 국가 브랜드의 존재를 재확인하고 브랜드로서의 국가에 대해 마케팅적 타당성과 전략적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며, 국가 브랜드의 전략적 관리의 중요성과 구체적 접근 방법에 대해 논의하는 한편 다양한 사례연구를 통해 국가 이미지 증대에 기여할 수 있는 다각도의 역할을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파악해 본다.

전략적 브랜드 관리 (Strategic Brand Management)

브랜드 개발 및 브랜드의 전략적 관리에 대해 다룬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포지셔닝, 브랜드 확장 및 재활성화 전략 등에 대해 살펴보고 브랜드 구축 성공 사례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Course topics cover brand development and strategic brand management such as brand identity, positioning, extension, revitalization, and the like. Successful cases of brand building will be discussed.

디지털마케팅커뮤니케이션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 기존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이론 및 노하우는 재정의 되고 있다. 본 수업에서는 뉴미디어, 디지털미디어, 스마트미디어 환경에서 어떤 형태의 새로운 마케팅적 궁리, 노력, 시도가 있는지 살펴보고 사회과학적, 경영학적 관점에서 이를 분석한다.

광고캠페인실습

미디어 환경이 인터넷, 모바일, SNS 등 Digital & Smart Media 시대로 진화하면서 기업과 소비자와의 소통방식에도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과거의 4대매체 중심의 광고만으로는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어려운 시대가 되었다. 점점 더 똑똑해지고 있는 소비자와의 관계형성을 위해 기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패러다임도 마케팅 3.0 시대, Connected & Interactive Way로 빠르게 변화되고 있다.
광고산업도 이러한 변화의 시대에 발맟춰 소비자관점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소통방법을 모색해야만 살아남을 있는 치열한 경쟁환경속에 놓여 있다.
본 수업의 목적은 이러한 환경변화 속에서 효과적인 광고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광고기획 및 제작의 프로세스는 무엇인지에 대해 배우고,실질적으로 광고캠페인 기획서를 작성할 수 있는 조별 실습과 경험을 제공하는데 있다.

PR캠페인실습

본 강의는 PR 캠페인 과정 전반에 대한 기본 지식 및 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통해서 조직의 문제 상황 해결에 필요한 PR 캠페인을 기획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함.
특히 실제 조직이 당면하고 있는 각종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면서 보다 통합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구현할 수 있는 실무 능력을 배양 함.
즉, 이번 PR 캠페인 기획 과정은 단순히 크리에이티브에 의존한 프로그램 개발보다는 공중과 이슈 중심으로 다각도로 분석해 보고, 문제해결에 적합한 전략을 찾아나가는 과정을 지향함.

소비자행동론

본 수업은 소비자 행동, 마케팅 전략,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소들을 통해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지금까지 소비자 행동에서 논의된 주제들을 마케팅 전략과 이론적 측면에서 살펴볼 것이다. 또한, 소비자 행동에 관련된 다양한 사례들을 살펴봄으로써 이론적 개념, 현실에서 응용되는 마케팅 전략의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한다.

쟁점 및 위기관리론

본 강의는 쟁점 및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실무를 다룬다. 쟁점과 위기의 개념과 유형에 관한 논의를 필두로 하여 공중-미디어-조직의 커뮤니케이션 간에 벌어지는 상호작용에 대하여 알아본다. 특히 PR커뮤니케이션이 조직의 쟁점관리와 위기관리에 있어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에 대한 논의가 집중적으로 다루어진다. 본 강의를 통해 조직의 쟁점 및 위기관리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적용해 볼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를 리뷰하고 분석해 본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