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
대학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조합니다

 

교과목 개요

 

일반 생물학(biology)

생물의 구조와 기능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 대상 생물의 종류에 따라 동물학, 식물학, 미생물학 등으로 나뉜다.

 

일반 미생물학(microbiology)

미생물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학문으로 오늘날에는 생명현상을 밝히는 기초학문으로서 분자생물학과 함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유전공학과 항생물질의 생산 또는 에너지와 환경오염의 문제 해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생화학(biochemistry)

생체를 구성하고 있는 기본 biomolecule인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핵산의 기본 구조 및 생체 내 다양한 생리 현상에서 이들의 기능을 분자 세포 생물학적인 측면에서 연구한다.

 

생리학(physiology)

생물의 기능이 나타나는 과정이나 원인, 생명체의 생리적 특성,대사 등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설명한다.

 

세포생물학(cell biology)

고등동물의 특징적 생명현상을 담당하고 있는 세포들의 기본 구조와 세포 외부로 부터의생체 자극에 의하여 유도되는 핵 내 유전자 발현에 이르는 세포 내 신호전달 현상들의 분자적 조절기작을이해하고, 세포 내 분자들의 변이에 의한 생체 질병의 원인과 분자의학적 치료에 관한 강의

 

발생생물학(developmental biology)

생식세포의 수정과정과 배아의 초기분화 과정에 관여하는 유전자와 호르몬, 성장인자의 역할을 숙지하고, 발생학적 관점에서 생명공학에 응용할 수 있는 분야인 형질전환동물 및 줄기세포 공학등에대하여 소개한다

 

유전학(genetics)

유전학의 기초원리와 실험적인 응용,생물의 발생과정, 조절체계 등, 복잡한 생물학적 경로들을 분석하기 위한 유전학적 기법 소개

 

분자생물학(molecular biology)

생명현상을 분자수준에서 이해를 도모한다. 특히 유전자의 구조, 기능, 발현 및 조절 등 기작을포함하여 재조합, 전환, 신호 전달현상 등을 심도 있게 다루며 또한 주요 유전자 조작기법의 원리를 공부한다.

 

바이러스학(virology)

바이러스학바이러스와 바이러스 병원체에 대한 연구이다. 이 학문은 바이러스의 분류, 구조, 진화, 또 바이러스 복제를 위한 세포로의 영향, 바이러스로 인한 질병, 치료법 등에 대해서 다룬다

 

면역학(immunology)

고등동물의 면역체계를 구성하고 있는 세포 및 biomolecule들의 분자 세포 생물학적 특성과 생리적 기능들을 소개하고, 면역체계의 결함으로 생기는 AIDS, 자가면역증, 장기이식의 거부반응과 암의 분자의학적 분석을 통한 새로운 면역 생물소재 및 vaccine 개발에 관한 것을 공부한다.

 

생태학(ecology)

생물 상호간의 관계 및 생물과 환경과의 관계를 연구하여 밝혀내는 학문이다.

 

생물공학(biological engineering)

일반적으로 생물을 대상으로 하는 공학의1분야. 생화학, 의학, 공학의 경계영역에 위치하여 미생물을 중심으로 하는 생물이 갖는 기능, 그 자체를 공학적으로 이용하는 소위 바이오테크놀로지와는 다르게 평가된다.

 

효소공학(enzyme engineering)

효소의 산업적 응용(유용물질의 생산, 에너지 관련물질의 생산, 분석, 환경보전인공장기 등의 새로운 의료에 대한 응용)을 목적으로 하는 공학이다.

 

대사공학(metabolic engineering)

대사공학(metabolic engineering) 이란 유전자 재조합기술과 관련 분자생물학 및 화학공학적 기술을 이용하여 새로운 대사회로를 도입하거나 기존의 대사회로를 제거·증폭·변경시켜 세포나 균주의대사특성을 우리가 원하는 방향으로 바꾸는 일련의 기술들을 공부한다.

 

미생물학적 분해(microbiological assay)

세균, 곰팡이 등을 이용하여 표준물질 농도수준 및 시료에서 저해 정도를 비교함. 특정물질의 함량(농도)정성정량하는분석방법을 공부한다.

 

 

신경생물학(neurobiology)

신경과학은 유전학, 생화학, 생리학, 약리학, 병리학등의 학문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으며, 심리학, 컴퓨터공학, 통계학, 물리학, 의학등의 다른 분야의 학문의 도움을 많이 받고 있다

 

이외에도 생명공학연구방법론, 생명공학전공실험, 생명공학특수연구, 생명공학실험, 발효학, 생물공정공학, 분자생명공학, 항체공학, 분자치료학 등 응용생명공학 과목 등을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