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서브메뉴박스배경

서브로그인배경

교과 과정

[1학년 전공필수]

 

중국어표현과통역

본 강의를 통하여 중국어 발음의 정확성과 발화의 유창성을 기르는 동시에 통역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통역 실전에서 직면하게 될 언어 지식의 격차와 표현습관의 차이 등 다양한 문제점과 대응 전략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초급중국어강독

중급과 고급중국어 학습을 위한 바탕을 마련하며 스스로 중국어 학습을 할 수 있는 힘을 기른다.


 

[1학년 전공선택]

 

중국어기초고문

본 과목은 중국언어학습에 반드시 필요한 고대 중국문장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배양하는 데에 학습목표를 둔다. 본 과목은 한자에 대한 개론, 고문의 기본문형, 성어, 단문 등의 해석을 통해 고문에 대한 이해를 하도록 연습하고, 문장이 제시하는 문화적 지식을 잘 이해하도록 돕는다. 고문의 문장 구조와 기초 문법을 이해하고, 성어. 우언들이 담긴 단문을 번역하는 연습을 할 것이다. 또한 중편의 명작 산문을 독해해 봄으로써 고대 산문에 담긴 중국 지식인의 사유적 표현과 지혜를 이해하도록 한다.


중국역사와예술

본 과목은 중국의 역사와 그 속에서 탄생한 중요한 예술작품을 통해 중국학의 다양한 분야를 섭렵하기 위해 기초를 다지는데 목적을 둔다. 본 과목의 목표는 학생들로 하여금 중국사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하고 문학을 비롯한 건축, 회화, 공연, 음악, 영화 등 다방면에 걸친 예술 장르에 관한 기초적 이해를 갖도록 하는 데 있다.


중국문학과인문지리

본 수업에서는 인문지리의 관점에서 다채로운 중국문화의 요소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 중국의 남방과 북방의 지리적 특징과 풍토, 문화적 차이를 소개하고 중국의 주요 도시나 각 성의 작가 혹은 그곳을 배경으로 하는 전통시대 중국 문학에 대해 함께 공부할 것이다.

 


[2학년 전공필수]

 

중급중국어회화작문

본 수업에서는 기초 구어체 표현력과 글쓰기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학생들의 중국어 구사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중심으로 중국어 회화 본문을 배우고 중국어에 관한 지식을 전달해 학생들의 중국어 실력을 향상시킨다. 중국어의 글자, 단어, 구 및 언어와 문화에 대한 지식을 배우고, 중국어의 발음을 정확하게 파악하며, 중국어의 단어 용법과 뜻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중국어를 대담하게 구사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중급중국어강독

본 수업은 중국어 초급과정을 마친 학습자가 비교적 긴 문장으로 구성된 다양한 주제의 중급 중국어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자 자체의 성격이 그렇듯, 중국어는 초급, 중급, 고급의 편차가 비교적 선명하게 나뉘며, 이런 이유로 중급 과정은 고급 과정을 위한 또 하나의 기초단계로 인식되어야 한다. 이 과정을 세밀하고 탄탄하게 학습하지 않을 경우 초급 이상의 긴 문장을 보고 곧바로 이해하기란 쉽지 않다. 그만큼의 훈련이 필요한 것이다.


 

[2학년 전공선택]

 

미디어중국어

출판, 사진, 영화, 라디오, 텔레비전, 인터넷 등 다양한 미디어와 이를 통해 유통되는 잡지, 단행본, 신문, 만화, 극영화, 다큐멘터리, 뉴스물, 오락물, 드라마, 토크쇼, 시사정보물, UCC, SNS 등의 텍스트를 중심으로 일상생활과 밀착된 중국어의 표현 양상을 학습하며 각 미디어가 다루는 다양한 중국 사회문화의 주제들을 검토하고 나아가 중국 사회의 미디어 문제 자체를 토론할 수 있다. 미디어를 통해 표현되는 중국어에 대한 독해와 청해에 중점을 두고, 이를 위한 문형 연습 및 실제 미디어 표현 중국어 청해/독해 연습을 진행한다.


중국과세계

당대 중국의 이해를 위해 중국 역사관, 정치, 경제, 사회 인식관을 분석한다. 중국의 세계관, 대외전략 등을 습득함으로써 중국 대내외 시사관련 분야에 대한 이해 능력을 증진시킨다. 각 주제별 토론과 강의를 통하여 중국 대내외 시사 분석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의 범위를 확대한다.

 

중국어문법

중국어문법의 기본 문형을 배우고 익혀 중국어 작문과 독해의 기초를 닦는다.


중국어통번역기초

통역과 번역이 단순히 단어의 일대일 대응이 아님을 이해하고 다양한 텍스트를 통해 통역과 번역을 연습해 보면서 통역과 번역의 테크닉을 익힌다. 또 동료와의 토론을 통해 출발어에 가장 가까운 도착어를 찾아내며 문제해결 능력을 키운다.


중국학입문

본 과목의 목적은 현대 중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중국 전반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데 있다. 이를 위해 현대 중국을 관통하는 핵심 키워드를 선정하고 이를 중심으로 각 주차의 수업이 진행된다. 특히, 본 과목은 관련 현상을 사회과학 이론을 통해 분석함으로써, 수강생들의 논리적 분석력을 높이는 동시에 피상적으로 드러나는 현상의 정치 경제적 원인을 파악함으로써 수강생들의 비판적 사고를 함양한다.

 

   

[3학년 전공선택]

 

FLEX중국어-듣기

매시간 플렉스 듣기 문제를 풀어보고 함께 모범 답안을 찾아봄으로써 실제 시험에서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FLEX중국어-읽기

매시간 플렉스 읽기 문제를 풀어보고 함께 모범 답안을 찾아봄으로써 실제 시험에서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고급중국어문법

문법은 단어, , 문장, 단락 등 언어의 구조에 관한 규칙으로 의사소통 과정에서 지켜야 하는 언어의 구성규칙이다. 이에 본 수업은 외국어로서 중국어를 배우는 학습자들인 우리가 중국어로 의사소통을 진행하는 데 있어 바른 문장을 구성하고, 글 작성에 필요한 문법 항목을 바르게 익히는 데 그 목적을 두고자 한다. 본 과목 수업을 통해 중국어 문법의 특징을 이해하고 문법 단위, 품사, 구의 유형, 문장성분, 문장의 분류 등을 공부한다. 더불어 구와 문장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작업을 함께 한다.


고급중국어회화작문

본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중국어로 대화하고 교류할 수 있도록 하고, 일주일에 한 편 꼴로 400자 이상을 쓰도록 한다. 학생들이 생동감 있게 대화와 소통을 하고, 능숙하고 유창한 문장 표현을 구사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시사토론중국어

중국학 연구에 있어, 정치, 사회, 경제, 사회 등의 각 방면의 시사중국어 및 문구를 습득함으로써 중국시사관련 분야에 대한 분석 능력을 증진시킨다. 각 주제별 토론과 강의를 통하여 중국 지역학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의 범위를 확대한다.


제자백가다시읽기

새로운 시각과 재해석의 접근은 현대 중국어에서 다양한 형태로 활용되고 있는 제자백가의 문장들을 현재로부터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는 역방향 학습법을 적용하여 실용적 측면에서 고대 중국어의 가치와 의미를 새롭게 천착해 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교과과정에서는 엄선한 제자백가의 문장을 대상으로 위에서 언급한 학습과 활용의 관점에서 번역과 토론을 포함하는 밀도 있는 ‘읽기’를 진행함으로써 고금을 아우르는 입체적인 고문 지식을 축적하고 나아가 중국어 전공자로서 고대 중국어를 현대 중국어 구사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데에 궁극적인 목표를 둔다.


중국문학사

본 수업에서는 텍스트 읽기를 통해 중국 문학의 개념을 이해하고, 시대별 사회, 역사, 정치적 배경하에 그 시대의 문학 특성을 파악할 것이고, 다음으로는, 주어진 주제에 대한 발표와 토론을 통해 문학을 보는 관점을 키울 것이며, 마지막으로, 이러한 읽기와 협동 토론 발표를 통하여 중국 문학의 실체와 그것이 만들어낸 사회문화적 의의를 이해하도록 도울 것이다. 본 과목의 학습 목표는 학습자가 3천 년 역사의 중국 문학의 흐름을 통해 중국에서의 문학이 차지하는 사회, 정치, 역사적 기능을 고찰하고, 현대 중국 사회의 문화 현상과 변화를 이해하는 역사적 시각을 갖도록 하는 것에 둔다.


중국스토리텔링과문화콘텐츠

이 수업에서는 '정형화되지 않은 이야기'를 담은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대상으로, 스토리텔링이 구체적 문화 콘텐츠 속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이 수업은 문화 콘텐츠들을 중심으로 스토리텔링의 면모를 가까이에서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중국시의세계

중국 문학은 역사가 긴 만큼 여러 장르가 다양하게 발전하였다. 이 가운데 특히 시가의 이해는 중국 문학에 있어 가장 중심이 되어 발전해 오면서 중국의 역사와 문화를 대변하는 대표적인 문학 장르로 발전해 왔다. 그리하여 본 수업이 중국 문학의 정수를 감상하는 계기가 되도록 한다.

 

중국어통번역연습

통역과 번역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실제 통번역 연습을 통해 통역과 번역에 필요한 기본능력의 향상을 학습목표로 삼는다. 실질적인 통번역 능력 배양을 위한 중요한 기초단계가 될 것이다.


중국어학특강

제2언어 또는 외국어로서의 중국어 학습 중에 발생하는 문법오류를 어떻게 분석, 연구하고 그러한 문법오류를 어떻게 적절하면서도 효과적으로 교수 및 학습할 것인지에 대하여 이해한다.


중국지역문화와축제

중국 지역문화를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를 살펴보고 지역문화가 어떻게 축제 및 다른 콘텐츠와 연결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일정 지역에서 생산된 문화자원이 어떻게 지역성을 넘어 초지역적으로 유통되는지를 살펴보고 각 지역에서 펼쳐지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와 중국 밖 세계 속에서 벌어지고 있는 중국인들의 축제를 통해 그 지역성과 오늘날 그것이 어떠한 방식으로 다시 세계성과 상호 교차하는지를 검토한다.


중국어학개론

중국어를 언어학적인 시각에서 접근하여 제반 구성요소(어음, 어휘, 문자 등)에 대해 개괄적인 소개를 통해 중국학의 기본적 지식을 다진다.


현대중국정치의이해

사회주의 중국 성립의 배경과 건설과정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현대중국의 역사적 배경에 대하여 이해하고 현대중국정치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현재 시진핑체제의 각종 중국의 정치 현상에 대한 이해를 제고한다.


현대중국경제의이해

본 강좌는 세계 경제의 강국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 경제를 현실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통해 우리의 대 중국 경제교류의 방향을 점검하는데 목표를 둔다.


 

[4학년 전공선택]

 

고급중국어강독

학자, 작가, 번역가, 교육자 등이 기록하거나 말로 전한 고급의 문장을 통해 중국인의 삶과 생각, 사람들 사이의 교류 방식을 공유한다. 중국어로 된 우수한 산문들을 통해 고급의 문장을 파악할 뿐 아니라 내용에 대해서도 서로의 생각을 나눌 수 있는 시간을 가질 것이다.


대만과양안관계의이해

분단국가인 대만의 상황에 대하여 연구하고, 중국과의 관계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남북한관계를 조명해본다.


비즈니스중국어작문

본 과정은 학생들에게 기본적인 비즈니스 중국어 이해와 표현 능력을 배양시키는 것을 목표로 비즈니스 e-메일 양식을 학습하며 비즈니스 중국어에 관한 지식을 강의한다. 비즈니스 중국어 단어, 구절 및 관련 비즈니스 지식을 설명하고, 학생들에게 비즈니스 중국어 단어의 독음을 정확히 숙지하고, 비즈니스 중국어 단어의 의미와 용법을 정확하게 이해하며, 비즈니스 한어를 비교적 능숙하게 활용하여 메일을 작성할 것을 요구할 것이다.


중국법의이해

중국사회주의 법제에 대한 설명을 구하며, 중화인민공화국 헌법과 중국법학개론의 해석 및 분석 강의를 통하여 중국법률용어와 중국법에 대한 이해의 폭을 높인다.


중국영화감상과비평

이 강좌는 중국의 대중예술 가운데에서 '영화'를 집중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근대 이후 중국 영화의 역사적 흐름(역사)과 미학적, 산업적 특성 등을 살펴본 뒤, 개별 영화 텍스트에 대한 비평을 시도하고자 한다.


중국현대문학비평

중국의 현대 문학과 비평을 통해 중국 현대 문학의 주요한 흐름과 특징을 이해하며 주요비평가의 문학 비평적 견해에 대해 이해하고 비평의 내용과 형식을 파악하도록 한다. 아울러 중국 현대 문학 발전 과정에서 문학비평의 전체적인 면모를 파악하며 다른 문학 장르인 시와 소설 등과의 상관성에 대해 이해하도록 한다.


중국문학과공연

중국의 다양한 이야기들로 구성된 문학은 음악, 노래, 그림 등이 들어간 예술 공연으로 소비되곤 했다. 본 수업에서는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이야기들이 어떤 형식으로 변용되었는지 다양한 사례와 함께 공부하고자 한다.


중국어통번역과프리젠테이션

정확한 중국어 문장(말하기, 쓰기) 구성 능력을 한층 더 키우고 중국어 프리젠테이션에 필요한 중국어 표현을 익힌다.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중국어 발표 능력을 키우고 통번역 연습을 통해 실전 감각을 익힌다.


중국현대소설과사회

중국현(당)대문학사의 전체적인 흐름을 통해 중국현(당)대문학사의 특징을 이해하도록 한다. 중국현(당)대문학사의 주요 작가와 작품을 원문 강독하며 작품 감상을 병행함으로써 중국어 능력을 배양하고 현대 중국사회를 이해하며 한중 문학관계를 파악하도록 한다. 아울러 중국현(당)대 소설을 통해 중국 사회와 문화가 어떻게 반영되고 표현되었는지 이해하며 소설의 기법과 창작기교를 이해하도록 한다.


중화경제권과화교사회

세계 경제를 주름잡고 있는 중국 경제와 그 밑바탕이 되고 있는 화교경제와 그 역사적, 문화적 배경이 되고 있는 화교화인사회에 대하여 학습한다. 이를 통하여 우리 경제의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고찰해본다.


한류와중국대중문화

한류(Korean Wave)는 1990년대 중반부터 시작되었으며, 동아시아는 물론 글로벌한 지역을 대상으로 국경을 초월하여 초국적인 방식으로 대중문화가 교류되고 소비되고 있다. 한국영화와 TV드라마, K-pop 등이 국경을 넘어 유통되고 소비되는 상황과 그 의미를 살펴보고 이것이 다시 한국 대중문화와 어떻게 연계되고 의미가 있는지를 탐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