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통번역학부
location   l 학과소개 l 영어통번역학부
학과사이트 바로가기

 

영미문학문화전공영어통번역심화전공영미권통상통번역전공영어학전공


" 살아있는 커뮤니케이션으로 세상의 중심에 선다 "

영미문학문화전공은 영미권문화의 정수인 문학연구를 통해서 고급영어교육을 제공함은 물론 영미권 문화연구를 통한 영미문화 전문가 양성에 주력하는 것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영미문학 작품을 철저히 읽고 분석하는 법을 학습함으로써 독해는 물론 작품 이해와 토론을 통한 고급영어실력을 향상시킨다. 또한 영미권국가 사회지도자들의 사고의 기반이 되는 문학과 문화연구를 통해서 국제사회의 일원이 되기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문학, 문화적 상상력과 비판적인 사고력을 함양한다. 이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구체적, 실천적 목표를 중심으로 전공이 운영되고 있다.
영미문학작품을 심도 있게 공부함으로써 얻게 되는 영어해석과 작품이해 능력은 문학적 가치는 물론 인문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심화함으로써 21세기가 요구하는 인문적 소양을 가진 지식인으로 성장하는 바탕이다.

또한 이 과정에서 획득한 고급영어 독해능력 및 비판적인 사고는 영어로 된 각종 정보를 심층 분석·전달할 수 있는 영어전문가로 성장하는 바탕을 제공한다. 전문화의 폐해를 극복하기 위해서 최근에는 학제 간 연계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는 경제적 이익 창출이라는 단일한 기준의 문제점을 직시하고 인간적인 가치를 생활의 중심으로 재정립하려는 노력의 결과이다. 따라서 21세기의 사회경제발전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인문적 가치에 대한 이해가 기본적이다. 문학연구는 바로 인문적 가치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현재 상황에 적합한 가치관을 찾으려는 노력으로 볼 수 있다. 영미문학 연구는 선진문화를 주도하는 영미권 국가의 문학작품을 비판적이고 주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부단히 새로운 인간적인 가치를 사회에 제공할 수 있다.

21세기는 문화의 인문적인 가치가 사회경제 제반 영역에 영향을 주고 있고, 또 문화가 독자적인 경제영역을 형성하게 됨으로써 문화산업이 경제영역의 주요한 부분이 되었다.

특히 국제화의 근간인 정보화는 새로운 문화 미디어를 탄생시켰고 기술 발달로 인해 생산되고 있는 최첨단 기계에 필요한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을 증가시키고 있다. 영미문학 연구는 TV 방송이나 인터넷 방송 같은 문화 미디어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이야기 구성과 이미지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

본 전공에서는 문학교육의 현장성을 강조하고 학생들이 영미문학과 문화연구를 대학이라는 고급 문화 환경에서 접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2006년 8월 영국 UEA대학(University of East Anglia)의 영문학부(School of Literature and Creative Writing)와 교환학생제도(UHSAP: UEA-HUFS Study Abroad Programme)를 체결하였다.

2007년 9월부터 시행되고 있는 이 제도를 포함해서 본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7+1' 해외파견제도 등 해외대학과의 적극적인 교류를 통해 학생 상호교환은 물론 교과과정 및 교재 공동개발, 그리고 교수진 교류를 통한 역량강화를 통해서 현장성에 바탕을 둔 교육능력을 제고하고자 한다.

현장성을 강조하는 어문학교육의 일부로 본교 영어·영문학분야에서 2007년 9월부터 실시될 영국 UEA대학과의 교류 프로그램은 양 대학 영어·영문학분야의 학생교환 및 교과과정, 교수진 교류를 통해서 국제적인 수준의 전공교육을 기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영미문학문화전공생들로 하여금 고급한 영미문화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본전공생들을 위해 특별히 지정된 현지의 교수가 학생생활을 지도함으로써 철저한 학사관리가 가능하며 파견학생들이 현지 대학생활을 전면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본 영미문학문화전공에서는 이런 선진적인 국제교류제도를 영미권 주요대학의 영미문학 문화 분야로 확대함으로써 본교의 국제교류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국내 영미문학 문화 분야의 선두가 될 수 있는 전기를 마련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졸업후 진로
이상의 교육목표를 중심으로 교육 받은 전공생들의 진로는 다양하다. 본 전공 졸업생들의 진로는 크게 사회진출과 교육계진출로 나눌 수 있다. 본 전공의 졸업생이 진출한 분야로는 전문적인 영어가 필요한 무역회사, 항공회사, 국제법률사무소 등이 있으며, 또한 방송, 은행, 출판계 등 다양하다. 그리고 사회진출과 함께 교육계진출도 활성화되고 있는 바 초중등 영어교육은 물론 대학원진출을 통한 고등교육이 그 대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