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통번역학부
location   l 학과소개 l 아랍어통번역학과
학과사이트 바로가기
1학년

초급아랍어회화 1
(1),(2)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회화를 정확하게 구사할 수 있도록 한다.

아랍어 듣기와
발음연습 1
(1),(2)

아랍어 듣기와 말하기 능력 배양을 위해 아랍어의 기본적인 표현들을 중심으로 아랍어의 정확한 발음과 억양, 기초문법, 문장구조를 학습한다.
듣기, 말하기, 읽기를 반복 훈련함으로서 다양한 상황에서 아랍어 표현을 정확하게 듣고 말할 수 있도록 한다.

아랍어 문장분석1
(1),(2)

아랍어 자음과 모음을 학습하고 1학년 단계에 필요한 기본 단어, 표현, 문장을 배운다.

초급아랍어 1
(1),(2)

아랍어의 문자와 발음을 익히고 기본적인 문형에 대한 이해를 확립한다.

2학년

아랍어듣기와이해
(1),(2)

아랍어로 듣고 이해하는 능력을 키우고, 주제와 상황별로 회화 연습을 한다.

아랍어문장 2
(1),(2)

초급 아랍어를 마친 학생들이 재미있게 아랍어를 익힐 수 있도록 생활 아랍어 중심의 문장들을 분석하여 그 구조를 익힌다

아랍어통번역입문
(1),(2)

통역 및 번역에 대한 기초 개념을 확립한다. 통번역의 기초 과정의 이해와 기본 Skill 습득한다.통번역에 필요한 기본 표현 및 시사용어를 습득한다.

중급아랍어회화
(1),(2)

일상생활회화를 넘어 특정주제에 대한 회화가 가능하도록 학습한다.

중급아랍어(1),(2)

기초적인 아랍어 문법 사항을 학습하고 정리한다. 초급 및 중급 수준의 아랍어 문장을 능숙하게 구사할 수 있도록 문법적 요소들을 최대한 학습한다.

3학년

FLEX 아랍어

본 교과목은 아랍어 구사능력 평가 기준을 제시하고 아랍어 우수 인재를 육성하고 발굴하여 국가와 사회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고급아랍어회화
(1),(2)

특정주제에 대한 회화가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다. 또한, 회화 외에도 아랍의 문화 및 역사에 대한 지식을 학습한다.

무역아랍어(1),(2)

아랍국가들과의 무역업무에 필요한 상용아랍어의 이해와 활용을 위한 실용과목이다. 졸업 후 학생들이 부딪힐 실제상황에 대한 적응력 배양이 본 과목의 주된 교수 목표이다

미디어아랍어

다양한 미디어 매체를 활용하여 아랍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을 연마하고 아랍 문화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여 아랍어 전문가 및 아랍 문화 전문가로서의 소양을 연마한다.

시사아랍어
(1),(2)

독해에 대한 능력을 향상시키고 문장구조에 대해 이해한다. 그리고 통번역 연습에 주력하여 학습한다.

아랍수필
1, 2

본 과목은 근현대 아랍 문학의 장르 가운데 하나인 수필을 교수한다. 따라서 본 과목은 초,중급을 거친 아랍어 학습자의 아랍어 강독과 이해 능력을 제고하는 데 필수적이다.

아랍어문장론

아랍어 문장을 구조와 의미에 따라 살펴봄으로써 아랍어 문장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아랍어번역연습
(1),(2)

고급수준에 맞는 텍스트를 번역할 수 있는 능력 배양

아랍어학사

셈어로서의 아랍어(역사적 측면)의 생성, 변화, 발전, 쇠퇴기 등을 통시적으로 강의하여 학습자들이 아랍어의 변천사를 알게 하고, 역사 언어학에서 아랍어가 차지하는 비중을 인식하게 한다.

중동외교사

현대중동사에서 분쟁의 중심인 팔레스타인문제와 이라크문제를 분석하고 두 국가의 문제본질과 진행과정 그리고 두 국가의 항구적 평화를 전망하는 것이 본 강의의 목표이다. 본 강의에서는 팔레스타인국가건설의 과정과 미국과 이라크 관계 등을 분석,검토한다. 그리고, 이들 국가문제와 중동평화전망을 예측한다.

4학년

실무아랍어(1),(2)

실무 아랍어는 대학 4학년 학생이 사회 진출 이후 발생하는 여러 상황에서 사용되는 아랍어 학습이다. 따라서 본 강의는 매일의 뉴스와 상황극을 접목 시켜 학생들의 머리 속에 있는 아랍어를 실제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아랍문학사

자힐리야(이슬람이전)시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아랍문학사의 통사적 과제 연구를 학습 목표로 한다. 각 시대의 대표적 문학장르와 작가 그리고 대표적 작품에 대한 이해를 위해 문학사적 접근을 시도 한다.

아랍지역연구

본 강의는 제1차 세계대전이후 아랍세계에 등장한 서구의 식민체제, 제2차 세계대전과 독립 아랍국가들의 등장, 그리고 독립이후 아랍 주요국가들의 국제관계와 정치변동, 경제환경 등을 고찰한다.“

 
- 졸업후진로

아랍지역 진출 건설회사, 무역상사, 금융기관, 외교관 또는 12개 주한 아랍대사관, 국제기구전문학원, 지방자치단체의 국제협력전문직 그리고 국제기구 등에 진출이 가능하며 국가정보원, 대한무역진흥공사, 한국관광공사, 출입국관리직과 같은 국가공무원이나 신문 및 방송의 해외특파원, 교사, 교수 등 진출 가능한 분야는 매우 다양하다. 또한, 통역사, 번역사, 항공사나 여행사 등의 분야로의 길도 활짝 열려있다.
- 자매대학

카이로 대학교

요르단 대학교

알-무스탄시리야 대학교

쿠웨이트대학교

무함마드5세 대학교

부르기바연수원

킹 사우드 대학교

카타르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