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통번역학부
location   l 학과소개 l 영어통번역학부
학과사이트 바로가기
영미문학문화전공 영어통번역심화전공 영미권통상통번역전공 영어학전공

우리가 사는 오늘날의 세계는 국제화와 세계화를 특징으로 합니다. 세계공용어(lingua franca)인 영어와 우리 모국어인 한국어간에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은 우리 사회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커지고 있습니다. 점증하는 이문화간 커뮤니케이션을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진정한 경쟁력을 지닌 글로벌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영어와 우리말 양대언어에 대한 구어 및 문어 모두의 의사소통 능력을 일정한 수준 이상으로 갖추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단순히 영어를 익히고 배워야 하는 대상으로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영어에 대한 실질적인 언어구사력을 가져야 합니다. 또한 단순히 언어를 잘 하는 것만이 아니라 실제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다루어지는 정치경제사회국제관계문화 과학 등 다양한 주제분야에 대한 지적 관심과 해박한 배경지식도 필요합니다. 이런 이유로 통역번역심화전공에서는 다음을 구체적인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1. 통역·번역언어인 한국어와 영어의 구사력을 일정 수준 이상으로 제고
2. 다양한 주제분야에 대한 폭넓은 배경지식 및 전문주제지식 제고
3.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상황을 분석하고 대상청중/독자의 눈높이에 맞추어 메시지를 재구성
하고 전달하는 능력개발
4. 논리적이고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프레젠테이션 및 퍼블릭 스피킹 능력 함양
5. 전문 통역·번역직을 추구하기 위한 적성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관련 자질 함양

졸업후 진로


통·번역심화 전공 졸업생의 강점은 영어와 우리말 모두에 대한 막강한 구사력과 폭넓은 배경지식, 탄탄한 프레젠테이션 및 퍼블릭스피킹 능력을 꼽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문자 그대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실무적으로는 통역·번역전공을 살린 선배들이 출판 및 미디어번역 등 일부 전문번역분야나 엑스포/국제박람회 조직위원회 등에서 번역사 또는 통역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은행이나 금융권의 해외고객 유치 및 상담역으로 특화한 졸업생도 있고, 다국적 컴퓨터 업체 이스트소프트 등의 대표적인 소프트웨어 기업, 대기업에 취업한 사람도 많습니다. 그밖에 신문 방송계에 진출하거나 유명어학원에서 영어를 가르치는 졸업생도 다수입니다.
학계에서는 전공을 살려 통역번역전문대학원에 진학하거나, 영어교사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교육대학원과 지역전문가를 꿈꾸는 국제지역대학원에 진행하는 경우도 많고, 문학번역을 좀 더 깊이 있게 연구하기 위해 영문학대학원에 진학하기도 합니다. 한국외대가 대표적인 국제기구 유엔과 공동 운영하는 유엔평화대학원 과정에 입학한 졸업생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