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통번역학부
location   l 학과소개 l 영어통번역학부
학과사이트 바로가기
영미문학문화전공 영어통번역심화전공 영미권통상통번역전공 영어학전공

 

TESOL영어학전공에서는 외국어로서의 영어교육과 영어학을 함께 공부합니다. 우선 영어학부터 소개하자면, 영어학은 영어의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라 말할 수 있습니다.

한편, TESOL (Teaching English to Speakers of Other Languages)이란 영어를 모국어가 아닌 외국어로서 학습하는 사람들을 위한 영어교육을 말합니다. 결국, TESOL영어학전공은 영어의 근간이 되는 영어학에 바탕을 두고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TESOL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TESOL교과목으로 영어교수법, 외국어습득론, 어린이영어교육, 영어와문화, TESOL듣기말하기지도법, TESOL읽기쓰기지도법, TESOL현장실습 등이 개설되어 있고, 영어학교과목으로는 영어학개론(2), 영어어휘연구, 영어문장연구, 영어의미연구, 영어음운연구, 영어사 등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또한, 공통과목으로 영어학개론(1)을, 교직과목으로 영어교과교육론, 영어교재연구및지도법, 영어논리및논술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전공에 입학하여 아래의 지정교과목을 이수한 자는 총장, TESOL전문교육원장, 통번역대학장 명의의 TESOL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TESOL자격증은 여러분들에게 "영어를 잘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인증하는 것입니다.

기존의 많은 TESOL자격증이 가르치는 기술과 학급 운영에만 큰 비중을 둔 것과는 달리, 본 전공은 영어학과 영어교육에 탄탄한 이론적 바탕을 두고,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 가능한 특성화된 커리큘럼을 통하여 자격증을 발급합니다.

참고로 본 자격증 발급대상은 TESOL영어학을 전공하는 세부전공자에게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중전공/부전공/타세부전공 불가). 이수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정교과목
필수과목: 영어교수법(3학점), TESOL현장실습(2학점), 평가(2학점)
선택과목 I: TESOL듣기말하기지도법(2학점), TESOL읽기쓰기지도법(2학점),
               외국어습득론(3학점), 어린이영어교육(3학점), 영어와문화(3학점)
선택과목II: 영어어휘연구(3학점), 영어문장연구(3학점), 영어의미연구(3학점), 영어사(3학점)

발급요건

(1) 필수과목 7학점을 포함하여 선택과목 I에서 6학점 이상, 선택과목 II에서 6학점 이상을 취득하여야 함 (총 19학점).
(2) 평점 B0이상을 취득하여야 함.
(3) 필수과목 중 평가는 TESOL영어학전공내 개설 과목도 아니고 졸업학점에도 포함되지 않으나,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TESOL전문교육원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강의를 반드시 수강하여야 함.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학부 홈페이지 (http://englishhit.hufs.ac.kr/) 참조

진로
졸업 후 진로는 매우 다양합니다. 공부에 뜻을 두었다면 국내외 대학원에서 영어학 또는 영어교육을 전공하여 학문의 길을 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외대 일반대학원 영어학과에 진학한다면 영어학과 영어교육을 보다 깊이 있게 배울 수 있습니다. 석, 박사 학위를 취득 후에는 교수나 연구원의 길을 가게 됩니다. 실제 TESOL영어학 선배들 중 국내외 대학에서 교편을 잡고 있는 분들이 상당수 있습니다.

교직을 이수한 학생들은 중등임용시험을 거쳐 중등교원이 됩니다. 해마다 일정 수의 임용시험 합격생을 배출하고 있으며, 이들은 전국 각 중고등학교에서 후진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교직을 이수하지 못한 학생들 가운데는 교육대학원에 진학하여 2급정교사자격증을 획득한 후, 중등임용시험을 거쳐 교사가 되기도 합니다. 공기업이나 사기업으로의 진출도 매우 활발합니다. 국내의 공기업뿐만 아니라 국제기구로 꾸준히 진출하고 있으며, 항공사, 무역회사, 출판사 등으로 두드러지게 진출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법조계, 금융계, 언론계 등으로 진로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TESOL자격증 취득을 통한 다양한 영어교육 분야로의 진출이 기대됩니다.

 

교육과정

연번 교과목명 교과목 개요
1 TESOL듣기말하기지도법 외국어로서 영어 듣기와 말하기에 대한 이론을 탐색하고 실제 사용되는 교수법을 학습하여 실습한다.
2 TESOL읽기쓰기지도법 외국어로서 영어 읽기와 쓰기에 대한 이론을 탐색하고 실제 사용되는 교수법을 학습하여 실습한다.
3 TESOL현장실습 이론을 실제 현장에 적용하여 직접 중고등학생을 가르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통하여 유능한TESOL 교사로 발전할 수 있도록 돕는다.
4 TESOL수업연습 영어전용 수업을 위한 특수목적 영어를 학습하고, 시범수업을 통하여 능력을 향상시키며 교실영어 표현을 개발한다.
5 영어교수법 영어교수법은 영어교수방법과 접근법을 분석하고 비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강좌를 통해 학생들은 전통적 접근법과 혁신적 접근법을 모두 살펴보게 되고, 실제로 연습할 기회를 가지게 된다.
6 외국어습득론 외국어습득론은 외국어학습이론, 언어습득이론, 모국어 습득과 외국어 습득의 차이점 등을 다룬다. 또한 외국어 습득 분야의 최근 연구동향을 소개한다.
7 어린이영어교육 유아 및 초등 영어교육의 기초이론을 학습하고, 시범수업을 실시하여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8 영어와문화 영어를 외국어로 학습하는 학생들이 영어구사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영어가 사용되고 있는 미국과 영국을 중심으로 영어가 모국어 또는 공용어로 사용되는 나라들의 문화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9 영어학개론(2) 영어학의 기본 원리와 세부 분야를 소개하는 과정으로 영어의 음성과 음운구조, 사회언어학, 영어사, 영어습득의 원리 등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10 영어문장연구 영어 문장의 구조 및 규칙을 변형생성문법의 입장에서 분석하고 이해하여 영어구문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배양한다.
11 영어어휘연구 영어 어휘의 구조 및 생성규칙을 어원론적 측면에서 분석하고 이해함으로 영어 어휘실력을 배양한다.
12 영어사 고대영어부터 중세, 근대, 현대영어에 이르기까지 영어의 발음, 어휘, 의미, 문장구조의 변천과정을 개관함으로 영어에 대한 이해를 함양한다.
13 영어음운연구 영어 음운의 구조 및 규칙을 분석하고 이해하여 영어 발음에 대한 깊은 이해를 함양한다.
14 영어의미연구 영어의미론 및 화용론에서 다루어지는 영어의 의미현상을 탐구한다. 특히, 영어의 다양한 의미 현상들을 관련된 어휘들과 연계하여 구체적으로 탐구함으로써 영어에 대한 이해를 함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