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대풍물패 연합(이하 외풍연)은 각 학과 및 단대의 12개 단위패의 연합체입니다.
올해로 11대째 풍연을 맞고 있는 외풍연의 특징은 연합체로서 각 단위패들의 연대감이 크며, 풍연 내의 친밀감이 높다는 것입니다. 또한 굿으로 타 대학 학생들을 만날 기회도 많아 다른 학교 학생들과의 교류도 많은 것이 또 하나의 장점입니다.
외풍연의 한 해 사업은 의장을 필두로 각 패 패장과 집행부가 운영위원회에서 결정하여 꾸려갑니다. 그래서 매해 조금씩 사업이 다르며, 그것은 여러분들이 스스로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외풍연에서 매년 진행하는 행사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름과 겨울에는 풍물패 행사로서 빠질 수 없는 전수라는 것을 가게 되는데, 전수는 우리가 굿을 배우는 각 지역에 가서 사부님들께 악에 관해 여러가지 비법을 배우는 것을 말합니다. 농활시기에 풍연은문선대로서 농활에 참여하게 되며 또한 새 학기에 해오름식, 학교 앞 상가에 복을 빌어드리는 지신밟기, 대동제에는 길놀이와 주점 등의 행사를 합니다. 03년도에는 대구 유니버시아드 대회의‘2003인 길놀이’에 참석하기도 하였고, 04년도에는 학교에 장승을 다시 세우는 장승제를 하였습니다. 현재 풍연에는 12개의 단위패들이 함께 사용하는 우리들의 연습공간인 풍방이 있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