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외국어대학교 서양어대학 네덜란드학과

교과과정

<br><br><br><br>

교과과정

l교육정보l교과과정

학년강의명강의 목표
1초급네덜란드어강독문법
(Elementary Dutch Readings & Grammar)
초보자에게 네덜란드어에 대한 일반적인 언어의 성격, 역사, 문법의 특징들에 대한 간략한 이해와 기초문법, 어휘, 회화를 포괄적으로 교육함으로써 네덜란드어의 기초를 쌓는다.
1네덜란드문화로보는유럽
(The Dutch Golden Age in European Perspective)
17세기 네덜란드가 유럽의 강대국으로 등장했을 무렵, 어떻게 다른 유럽 문화들과 서로 영향을 주고받았는지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학생들이 네덜란드의 황금시대의 기원과 그 영향을 이해하고 문화의 복합적인 본질과 상호연관의 폭 넓은 이해를 개발할 수 있다.
1네덜란드어회화작문1
(Elementary Dutch Conversation & Composition)
외국인을 위한 네덜란드 교본을 교재로 삼는 외국인 교수와 개인적 대화를 반복함으로써 이런 반복과 교정을 통하여 기초적인 회화능력을 배양한다. 그리고 네덜란드어의 기본 문형과 용법을 학습하게 하여 기초적이고도 다양한 작문능력을 배양한다.
1멀티미디어네덜란드어1
(Multimedia Dutch) 
시청각 교재를 이용하여 기초적인 네덜란드어의 흐름을 적용시키고, 반복과 교정을 통하여 정확한 발음과 억양을 익히게 하여 언의의 구사력을 높여 네덜란드어에 대한 자신감을 배양시킨다.
1현대네덜란드사회이해
(Understanding Contemporary Dutch Society)
정치·경제·사회·문화·역사·제도 등 네덜란드의 제 분야에 대한 일반적인 소개를 함으로써 전공학생들의 학업 전반에 기초지식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2중급네덜란드어강독문법
(Intermediate Dutch Grammar)
네덜란드어의 단어 및 문장 성분의 형태와 구조, 발음상의 억양 및 악센트 등의 네덜란드어 이해와 기초적인 골격을 습득하게 함으로써 네덜란드어에 대한 이해와 능력을 배양시킨다.
2네덜란드국제관계
(International relations of the Netherlands)
과거로부터 현재까지의 국제체제 안에서 네덜란드가 어떤 위치에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에 대해 다루며, 최근의 국제 정세와 관련된 네덜란드 내에서의 다양한 정치·경제·사회적인 이슈에 대한 고민과 더불어 네덜란드와 한국 간의 관계를 조명하여 학생들이 국제사회에 대한 안목과 균형 잡힌 시각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2네덜란드어회화작문2
(Intermediate Dutch Conversation)
교재를 통한 반복적인 훈련 및 주제를 선정하여 외국인 교수와의 자유스런 대화를 통하여 네덜란드어로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2네덜란드문화읽기
(Reading Dutch Culture) 
‘네덜란드 문화읽기’ 강의는 ‘네덜란드의 정체성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답할 수 있는 입문 수업이 필요함을 인지하고, 지금의 네덜란드를 형성시킨 문화와 역사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돕고자 한다. 더불어 이주와 다문화, 역동적인 국제관계 속에서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네덜란드 사회를 반영해 낼 수 있는 강의를 저학년 수업에서 진행하여 고학년의 전공수업에 대비하고자 한다.
2멀티미디어네덜란드어2
(Multimedia Dutch) 
1학년 동안 배운 네덜란드어 구문과 회화 능력의 수준에 기초하여, 시청각 교재를 사용하여 네덜란드어에 대한 정확한 발음과 억양을 반복하며, 교정을 통해 청취력 및 회화능력의 향상을 꾀한다.
3네덜란드문학사
(History of Dutch Literature)
네덜란드 문학의 역사적 배경과 그 변천과증을 전체적으로 파악하며, 네덜란드 문학의 형성 및 그 특성을 시대적으로 고찰하여 네덜란드 문학의 전반적인 성격과 흐름을 이해한다.
3네덜란드어음성음운론
(Dutch Phonetics & Phonology)
네덜란드어의 음성학적 특징 및 음운구조를 서게르만어 제어와 비교 연구한다.
3네덜란드정치
(Dutch Politics)
네덜란드 의회정치의 발전과정, 정당사, 정치 제도사를 중심으로 세미나식 강의를 하고, Benelux 국가들의 정치제도도 강연 형식으로 다룬다.
3베네룩스사
(History of Benelux)
네덜란드와 벨기에의 역사를 통시적으로 고찰함으로써, 네덜란드어권 지역의 현재를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의 배양을 목표로 한다.
3네덜란드어학개론
(Introduction to Dutch Linguistics)
네덜란드어의 체계적 이해를 위한 공시적인 개괄로 네덜란드어의 음운, 형태, 통사, 조어에 대한 언어학적 기초이론을 습득한다.
3네덜란드문학작품
(Dutch Literary Works)
네덜란드 문학사에서 중요한 문학작품(canon)과 작가들을 소개함과 동시에, 다양한 방법으로 텍스트를 감상, 분석한다.
3고급네덜란드어회화작문
(Advanced Dutch Conversation & Composition)
초급과 중급과정의 네덜란드어 회화와 작문을 익힌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차원 높은 네덜란드어의 회화와 작문을 겸하여 능숙하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외국인 교수와 밀도 높은 수업을 진행한다.
3FLEX네덜란드어
(FLEX Dutch)
졸업자격 외국어 인증시험으로 전학년 대상으로 1,2학기 개설함. 개설된 1,2학기 중 학생들은 의무적으로 한 학기를 선택하여 수강해야 함.
4시사네덜란드어
(Current Dutch)
정치·사회·경제·문화 등 전반적인 시사문제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에 현재 네덜란드 뉴스와 신문, 잡지, 팜플렛 등의 자료를 이용해 네덜란드어가 실제로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한 지식도 습득한다.
4네덜란드어통사, 의미론
(Dutch Syntax)
네덜란드어를 서게르만 제어와 통사론적으로 비교 연구함으로써 네덜란드어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4베네룩스 경제사
(Economic History of the Low Countries)
베네룩스 국가들의 경제 발전사를 세미나 형식으로 강의하며, 유럽통합 속에서 베네룩스가 미친 영향에 대해서도 고찰함으로써 이 지역 경제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의 제고를 기한다.
4네덜란드문학과예술
(Dutch Literature and Art) 
네덜란드 문학과 영화, 연극, 미술 등을 감상하며, 문학과 예술의 관계성에 대해 고민하고, 더 나아가 작품을 분석하고 비평하는 기회를 갖는다. 예를 들어, 같은 주제를 다룬 문학작품과 영화 또는 회화를 비교하며 장르간의 차이를 고찰해 보기도 하며, 작품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과 토론을 통해 네덜란드 문학과 예술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4네덜란드와유럽연합
(The Netherlands and European Union)
유럽통합의 발전과 관련하여, 제2차세계대전 이후 네덜란드를 포함한 베네룩스 3국의 역할이 중요하였다. 무엇보다 유럽연합의 통치구조와 법체계의 발전과 관련하여 유럽연합과 네덜란드의 관계는 네덜란드 지역학을 연구함에 있어서 필요하다. 따라서 이 과목은 네덜란드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를 포함한 사회과학의 내용을 고찰하고, 유럽통합 및 발전과 관련된 내용을 함께 배움으로써, 네덜란드 및 유럽지역 전문가 양성에 도움을 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4네덜란드소설
(Dutch Novels)
네덜란드 사회와 문화의 재현으로서 네덜란드어 문학작품을 분석하고 비판한다. 예를 들어, 2차 세계대전과 안네 프랑크의 일기, 네덜란드 이주정책과 이주문학 등.
4네덜란드문화사
(History of Dutch Culture)
네덜란드, 벨기에의 건축·회화를 중심으로 한 예술사 개론 강의와 문화 일반에 대한 세미나 형식 강의로 양 지역의 문화에 대한 이해를 제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