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외국어대학교 서양어대학 네덜란드학과

네덜란드 소개

<br>

네덜란드 소개

l국제교류l네덜란드 소개

Q 한국과 네덜란드는 어떤 관계인가요?

A 17세기의 네덜란드인 하멜이 쓴 보고서를 통해 조선이 서양에 알려졌죠. ⌜하멜표류기⌟말입니다. 네덜란드인들은 한국전쟁 당시 연합군의 일원으로 참전해 우리를 도와주기로 했죠. 오늘날 산업현장에서 양국 관계는 아주 밀접해졌습니다. 우리의 거가대교 건설과정에서 48m 깊이의 바다에 거대한 터널 구조물들을 빠뜨려 침매터널을 연결한 주인공을 바로 네덜란드 기업 스트럭톤이었습니다. 인천공항이 네덜란드 스키폴공항을 모델로 삼았다는 사실도 알려져 있고요. 2007년 외환위기 당시 외국의 투자금이 물밀 듯이 빠져나갈 때 네덜란드는 오히려 한국에 최대의 투자를 함으로써 숨통을 틔워줬다죠? 이래저래 고마운 기억이 있는 나라입니다. 게다가 히딩크까지! 현재 네덜란드에는 전기차를 생산하는 CT&T와 STX중공업 등 한국의 110개 기업이 진출한 상황이라고 하네요.

Q 네덜란드의 또 다른 매력이 있다면.

A 무엇보다 네덜란드는 학문과 문화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업적을 구축한 국가라는 점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신학, 철학, 인문학, 자연과학 등 모든 학문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을 자랑하고 있죠. 대표적 학자들로는 에라스무스, 스피노자 등이 있고요. 네덜란드인은 아니지만 루소와 로크도 이 나라에서 사상을 심화시켰죠.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로 유명한 데카르트의 ⌜방법서설⌟이 완성된 곳이기도 하고요. 예술도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회화! 렘브란트, 베르베르, 고흐, 몬드리안으로 대표되는 위대한 화가들을 낳은 나라도 바로 네덜란드였죠.

Q 그렇다면 네덜란드어과에서는 어떤 공부를 하나요?

A 네덜란드 언어학, 문학, 역사, 경제학, 정치학 등으로 세분화한 전공과정을 통해 네덜란드어 구사능력과 더불어 전공분야를 심도 있게 연구할 수 있는 과정이 마련돼 있습니다. 1, 2학년 때는 네덜란드어를 익히는 데 주안점을 두고, 3, 4학년이 되면 인문학적 지식을 가미해서 네덜란드를 이해하는 식으로 전공을 심화시켜 갑니다. 네덜란드는 지경학적 위치가 한국과 매우 흡사한 나라여서 우리가 연구할 만한 가치가 아주 높습니다.

Q 네덜란드어권 국가에서 견문을 쌓을 수도 있을까요?

A 교환학생제도와 7+1 제도를 통해 네덜란드 대학에서 수학할 수 있고, 워킹홀리데이제도도 이용할 수 있어요. 학교에서 제공하는 국제인턴십제도는 네덜란드를 더욱 가까이 체험하고 학점도 이수할 수 있어 좋습니다. 또, 여름방학 중에 네덜란드와 벨기에에서 개최되는 여름학교도 관심을 가질 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