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어과 소개

스페인어과 소개

학과(부) 개요(학문 개요)
스페인어는 사용국가수로 세계 제2의 언어입니다. 유럽의 스페인과 중남미의 대부분의 국가를 비롯하여, 미국, 필리핀, 아프리카북부 지역과 적도 기니 등지 등의 전 세계 20여개 국에서 약 5억의 인구가 모국어로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미국 내에서만 5천만 이상의 인구가 스페인어를 사용합니다.
스페인어는 정치, 외교, 통상, 문화 등 국제사회의 교류활동에서 영어 다음으로 많이 쓰는 중요한 언어입니다. 이러한 중요성 때문에 미국과 유럽 등 대다수의 선진국들이 스페인어를 제1외국어로 선택하고 있습니다.
스페인어는 국제연합(UN), 유럽연합(EU)을 비롯한 주요 국제기구들의 공용어입니다. 또한 인터넷에서 가장 중요한 언어들 중 하나로 이미 그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으며, 오늘날 세계문학의 걸작들이 스페인어로 쓰여지고 있습니다.
현재 스페인어를 사용하는 중남미 국가들의 지속적인 성장과 수입개방정책에 따라 이 지역이 우리나라의 주요 수출시장으로 자리 잡는 등 무역상대로서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2004년 우리나라와 칠레와의 자유무역협정(FTA) 발효, 2011년 한-페루 FTA 발효, 그리고 2013년 한-콜롬비아 FTA 체결 등으로 스페인어 능력을 갖춘 중남미 지역전문가의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한국외국어대학교 스페인어과에서는 4년의 학부기간동안 체계적 교육과정을 통해 세계시장에서 활동하는 글로벌 리더 양성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1,2학년 과정에서는 스페인어 언어능력을 개발하고, 3,4학년 에서는 스페인과 라틴아메리카의 역사, 문화, 정치, 경제, 사회 등을 각 분과학문의 관점에서 공부합니다.
이렇게 인문학과 사회과학의 학제간 지식을 갖춘 본과의 졸업생들은 외교, 경제, 언론, 문화 등의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대기업,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등의 공기업, 각 언론기관, 그리고 학계에 많은 졸업생들이 교수, 통역사, 아나운서, 기자, 외교관, 기업가 등으로써 사회 각계 각층에 걸쳐 폭넓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외국어대학교 스페인어과는 앞으로도 수준높은 교육을 통해 21세기 세계화시대 에 지구촌을 누비며 활약할 전문인재양성에 힘쓸 것입니다.
학과(부) 학업에 필요한 특성
스페어권 문화와 지역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져야 한다.
스페인어에 대한 남다른 열정과 배움의 의지를 갖춰야 한다.
글로벌적 사고관을 가지고 미래 여러 국가와의 교류와 소통을 위한 능력을 갖춰야 한다.
스페인어권의 여러 문학작품들을 통한 인문학적 소양을 키워야 한다.
멕시코, 콜롬비아, 도미니카공화국, 과테말라, 온두라스, 페루, 아르헨티나, 칠레, 멕시코, 파라과이, 우루과이, 파나마, 에콰도르, 엘살바도르, 베네수엘라, 볼리비아 등 라틴아메리카 사회를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등 개별 분과학문의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학문적 호기심을 가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