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과목 소개

<br><br><br><br><br><br>

전공과목 소개

전공과목 소개

 

스페인어과 학년별 교과과정 


학년과목/학점
(한 학기만)
강좌

전필

(17학번부터)

소개시수
 15/12

스페인어 

회화I (1)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통하여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의사소통 하고, 문화적 맥락에서 균형적으로 스페인어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기초적인 듣기, 말하기 훈련을 연습한다.

 3  

스페인어 

회화I (2)

스페인어 기본 구조 및 대화 가능한 문형을 습득하여 효과적으로 이를 회화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고, 다양한 표현방식을 사용하여 의사소통 할 수 있도록 하는 과목이다.

3

초급

스페인어 읽기(1)


스페인어를 처음 접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초급 수준의 다양한 스페인어 텍스트를 읽으며 이해하고 해석하는 과정을 통해 스페인어와 가까워지며 기본적인 독해 능력을 키운다.

3

초급

스페인어 읽기(2)

 

스페인어 기초 문법을 바탕으로 어휘력과 표현, 구문의 이해를 증진시킨다. 학습한 강독 내용을 바탕으로 스페인과 중남미 문화, 역사, 문학 전반에 관한 관심과 이해를 도울 수 있다.

3

초급

스페인어 문법(1)

 

스페인어 학습을 처음 시작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페인어 기초 발음부터 명사와 동사, 형용사, 관사, 수사 등 주요 품사를 학습하고 현재 및 과거 시제를 익히며 스페인어 문장 구조의 기초를 다진다.

3

초급

스페인어문법(2)

 

스페인어를 한 학기 수강한 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접속법과 관계대명사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문장을 통하여 기초 문법적 사항들을 숙지하고 문장 내에서의 어휘 활용에 대한 응용 능력을 키운다.

3

초급

페인어쓰기(1)

 

스페인어의 기본적인 문장 작문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스페인어 문법적 요소를 점검하고 주어진 상황에 적합한 스페인어 표현을 이용하는 글쓰기 능력을 학습한다.

2

초급

스페인어쓰기(2)

 

스페인어 기초 문법을 바탕으로 스페인어 문장 구조를 익히고 기본적인 문장을 만드는 능력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스페인 문화사(1)


스페인 문화, 역사, 문학을 다루는 기본 과목으로 심층과목을 위한 선행학습의 성격을 가진다. 선사시대를 출발해 황금세기까지 들여다보며 인문학적 사고를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스페인 문화사(2)

 

스페인 문화와 우리 시대의 차이를 살펴보며 스페인의 역사, 정치, 경제, 문화 등 제반에 대해 소견을 갖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27/14스페인어
회화II (1)

스페인어 회화를 통해 기본적이고 실용적인 어학 능력를 배양하고 스페인 및 중남미 문화의 생활을 이해하여 풍물 및 관습에 관한 대화를 일상화시키기 위한 회화과목이다

스페인어 

회화II (2)

습득한 문법적, 어학적 지식들을 바탕으로 일상생활의 회화는 물론, 어떤 발화 상황에서도 자신의 어학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나아가 전문적인 분야에서의 회화까지 가능하도록 하는데 목표가 있다.

2

중급

스페인어 문법(1)

 

초급 문법에서 배운 초급 문법을 바탕으로 스페인어 문법의 중요 개념을 심화 학습한다. 다양한 형태의 동사 활용, 접속법 등에 관해 구체적인 학습을 통해 스페인어 문법의 개념을 정립한다.

2

중급

스페인어문법(2)


스페인어 문법에서 가장 중요한 테마인 접속법과 관계사 및 접속사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스페인어 동사의 모든 활용형을 숙달하고 전 시제에 걸친 다양한 문장을 관계사와 접속사를 넣어 구사할 수 있는 수준 높은 스페인어 구사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중급

스페인어 쓰기(1)

 

스페인어 초급 문법과 작문 능력을 습득한 것을 토대로 다양하고 정확한 표현을 학습한다. 연습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루어 필수 단어와 응용 표현 등을 연구하며 스페인어 작문 능력을 배양한다.

2

중급

스페인어쓰기(2)

 

주제별 전문 용어를 익히고 점차 복잡한 구조의 문장을 작문하는 연습을 한다. 어순, 관사의 사용 여부, 시제 일치에 따른 주절과 종속절의 올바른 동사 형태의 선택, 형식이나 화맥에 적합한 자연스러운 표현 등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2

중급

스페인어 읽기(1)

 

다양한 분야의 텍스트를 읽고 관련 어휘를 학습하여 중급 수준의 스페인어를 읽고 말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2

중급

스페인어읽기(2)

 

스페인어 전공자로서, 선수과목에 이어 스페인어 읽기 능력을 집중적으로 향상시킨다.

2

멕시코-중미-카리브 지역의이해

 

라틴아메리카 지역, 특히 멕시코와 중앙아메리카, 카리브 지역 국가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심화한 연구로 나아가기 위한 기초를 쌓음에 목적을 둔다. 멕시코를 비롯하여 라틴아메리카 연구에서 소외되었던 중앙 아메리카 국가들과 카리브 지역 국가들을 중심으로 사회적 역사적 배경에 대해 알아본다.

2
남미
지역의 이해

 

남아메리카 지역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강의는 안데스 지역 국가와 코노 수르 지역 국가로 구분하여 진행되며, 각 국가와 지역의 사회적, 역사적 흐름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남아메리카 국가들의 공통성과 차별성, 다양성에 대해 살펴본다. 이를 통해 오늘날 남아메리카의 사회적 경제적 현상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2

중남미 경제(1)

 

중남미에는 식민지 시대의 중상주의, 모노컬쳐, 더치 디지즈를 거친 19세기의 정치경제적 혼란 및 20세기의 인플레이션, 외채, 환율 등의 거시 경제적 문제와 금융, 자본, 실물경제 등의 미시경제적 문제가 상존하여 왔다. 본 강의는 중남미 경제의 역사적 변천과정과 주요 경제적 문제점을 이해할 수 있는 이론적 틀을 제공한다.

2
중남미 경제(2)

 

중남미에는 식민지 시대의 중상주의, 모노컬쳐, 더치 디지즈를 거친 19세기의 정치경제적 혼란 및 20세기의 인플레이션, 외채, 환율 등의 거시 경제적 문제와 금융, 자본, 실물경제 등이 미시경제적 문제가 남아 있다. 본 강의는 중남미 경제의 역사적 변천 과정과 주요 경제적 문제점을 이해할 수 있는 이론적 틀을 제공한다.

2

중남미 문화사(1)

 

스페인 식민시대 이전의 중남미 대륙의 고대문명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과 식민시대의 생활 및 현대의 중남미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2

중남미 문화사(2)

 

중남미 국가에 대한 전반적인 문화를 통해 정체성 탐구를 목표로 한다.

2

37/14시사원어토론(1)

 

사회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여러가지 사건을 정리 및 요약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스페인어로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도록 연습해본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및 스포츠 등 분야 별로 쓰이는 언어를 접하고 익힘으로써 지식을 습득하고, 우리말을 스페인어로 옮길 경우 또 역으로 실행할 때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시사원어토론(2)

 

본 강좌는 학생들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분야에서 사용되는 시사 스페인어를 익혀, 읽기, 말하기, 쓰기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최신 시사 텍스트와 비디오 자료를 취사 선택하여, 수업시간에 자료 관련 주제를 이해하고 용어를 습득하며 스페인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2

스페인
문학사(1)

 

스페인을 대표하는 문학작품들에 등장하는 문학 표현의 이해, 문학작품의 분석, 해설, 수사법 논강 및 번역과 문제점을 공부한다.

2

스페인

문학사(2)

 

18세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스페인 문학의 전체적인 흐름을 살펴보며 주요 작가의 생애와 작품을 주제로 공부한다.

2

중남미
문학사(1)

 

스페인어를 사용하는 중남미 20개국의 문학의 역사, 특징 및 의의에 대해 소개하고 대표적 작품을 탐구한다. 중남미문학을 통해 중남미라는 땅의 현실, 사람, 삶, 문화와 예술을 이해한다.

2

중남미

문학사(2)

 

중남미 문학의 보편성에 관해 알아보고 중남미라는 지역의 현실과 인간의 삶이 어떻게 활자를 통해 문학적으로 형상화되었는지 관찰하고 분석할 기회를 얻는다.

2

중남미 정치(1)

 

복합적인 양상을 드러내고 있는 중남미 현실을 정치적인 측면에서 분석하여, 그 핵심적인 내용을 파악하기 위한 과목이다.

2

중남미 정치(2)

 

중남미 국가들의 역사 및 정치체제의 변화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토대로 평등과 참여를 확대할 수 있는 정치체제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정립하는 데 목적을 둔다.

2

스페인어
언어학Ⅰ

 

스페인어의 형태와 구조를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을 중심으로 음운 단위에서 문장 단위까지 살펴봄으로써 스페인어에 대한 이해도와  친숙도를 높인다. 

2
스페인어
언어학Ⅱ

 

스페인어의 의미와 용법을 의미론과 화용론적 측면에서 단어의 의미에서 텍스트의 의미까지 살펴봄으로써 스페인어의 쓰임을 더 깊이 이해하고 활용 능력을 높인다.

2

중남미 지역개발협력Ⅰ

 

국제개발협력의 개요 및 역사 공부를 통해 이론적 기반을 다진 후, 한국과 중남미 국가들의 개발협력 현황을 공부한다. 선진국 원조기관과 국제기구, NGO, 사회적 기업 등이 강의의 주요 키워드가 된다. 

2

중남미 지역개발협력Ⅱ

 

국제개발협력의 기본지식 이해에 기반하여 1학기에 이어 중남미 지역 국가들의 개별협력 사례 및 현황을 공부한다. 이를 통해 중남미 국가 및 지역공동체의 개발협력 목표 및 현황을 이해한다.

2

중남미
인종과
사회(1)

 

복합적이고 혼종적인 중남미를 사회문화적으로 이해하는 키워드는 ‘인종이다. 이 강의는 스페인에 의한 원주민 문명의 정복과 식민시대 이후까지 유지된 원주민의 공동체 문화의 특성을 강의할 것이다. 또한 유럽에 의한 라틴아메리카 정복이 근대성과 자본주의, 근대국민국가의 형성과정에 미친 영향에 대해 공부한다

2
중남미
 인종과
사회(2)

 

1990년대 이후의 근대성/탈식민성 담론과 반신자유주의 사회적 움직임과 그 문화적 특성을 분석한다. 라틴아메리카 발견이 유럽중심적 근대성과 자본주의 및 현대의 신자유주의 체제의 출발점임을 인식하고 라틴아메리카를 세계체제 안에서 해석하도록 한다

2

47/14

스페인어 

에세이 쓰기(1)

 

본 강좌는 스페인어를 공부한 수강생들이 고급 수준의 스페인어 쓰기 실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시사부터 철학까지 다양한 테마의 주제로 글쓰기를 연습하여 스페인어 작문 실력을 끌어올린다.

2

스페인어 

에세이 쓰기(2)

 

에세이 쓰기 I 수강생들과 초수강자들을 대상으로 고급 수준의 스페인어 쓰기 실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시사부터 철학까지 다양한 테마의 주제로 글쓰기를 연습하여 스페인어 작문 실력을 끌어올린다.

2

스페인어
발달사(1)   

 

스페인어의 기원 및 그 역사적 발달과정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오늘날의 스페인어의 모습을 더욱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과목이다.

 2  

스페인어

발달사(2)

 

역사와 문학을 포함하여 스페인어의 전반적인 발달과정을 다양한 각도로 살펴본다. 다민족의 이민사, 문화의 전파와 상황에 대하여 이론적인 지식을 습득하며 특히 황금세기 이후 스페인어의 발달과정과 라틴아메리카 스페인어의 특성에 대해 고찰한다.

2

스페인
황금세기
문학

 

스페인의 황금세기문학을 분석하여 그 진정한 가치를 습득하기 위한 과목이다. 스페인을 한창 빛나게 했던 현대 문학작품을 시대별로 연구함으로써 스페인 문학 전반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문학이다.

2
스페인
현대문학

스페인을 한층 빛나게 했던 현대 문학작품을 시대별로 연구함으로써 서반아 문학전반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과목이다.

2

중남미

기업과법(1)

 

본 과목은 중남미 주요국에 진출하는 기업이 접하는 가장 기초적인 법률문제를 연구하는 데 주요 목적이 있다. 수강학생들이 비법률 학도라는 점을 고려하여 법의 기초, 중남미법의 기초를 비교법학적으로 다루고 중남미 법의 입법절차, 법률체계, 법인의 형태, 국제교역, 투자법인 설립, 법인운용, 분쟁해결 등에 관련된 법률문제를 이론과 실무를 겸하여 논의한다.

2

중남미

기업과법(2)

 

본 강의는 중남미에 진출한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초적인 법률문제를 실무적 관점에서 다룬다. 수강 학생들이 비법률 학도라는 점을 고려하여 법인운용, 노무관리, 세무관리, 공정거래법, 소비자보호법, 기업거래계약, 기업거래 분쟁해결 등 실무적 법률문제의 기초사항을 연구할 것이다.

2

중남미

외교와

국제관계(1)

 

중남미 국가들이 어떻게 세계정치경제 변화에 대응하고 발전해왔는지 알아보기 위해 이들 국가의 대외정책과 이들 정책의 성과와 한계, 이러한 정책들이 국제관계의 변화에 미친 영양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독립 이후부터 1980년대 경제위기와 민주화 국면 이전까지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해당 시기 역내 국가들의 관계 또한 알아본다.

2

중남미 

외교와

국제관계(2)

 

중남미 국가들이 독립 이후 근대국가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경험한 세계정치경제구조의 변화와 이에 대한 중남미 국가들의 대외정책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변화하는 국제 환경에 맞춘 외교 전략을 학습하는 것이 이 과목의 목적이다. 특히, 1980년대 이후 강화된 세계경제질서의 제약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중남미 국가들의 외교 정책적 노력 및 협력 방안 등에 주목할 것이다.

2

스페인
지역연구Ⅰ

 

 프랑코 독재의 종말과 유럽공동체로의 편입 이후 빠르게 변모해 온 스페인의 모습을 살펴보는 것은 스페인어 전공자들에게 뿐 아니라 타 전공자들에게도 균형잡힌 지식과 시각을 가져다 주는 기회가 된다. 본 수업은 17개의 자치주로 나뉘어져 있는 스페인 지역에 대한 특징별 학습 뿐 아니라 최근 들어 변화를 거듭하고 있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에 대한 주제별 학습을 병행한다.

2
스페인
지역연구Ⅱ

 

스페인은 유럽연합의 회원국으로서 유럽 주요 국으로서 비중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 강의는 유럽연합의 큰 틀내에서 현대 스페인의 정치와 경제적 발전, 산업 변화 및 국제관계에 대해 살펴본다. 

2
중남미 소설

 

세계문학과 중남미문학, 중남미문학과 소설의 관계 속에서 소설 강독과 분석을 통해 문학사의 흐름을 살펴본다. '문학'의 보편성에 관해 성찰하고 이스빠노 아메리까의  현실과 인간의 삶이 어떻게 활자를 통해 문학적으로 형상화되었는지 관찰하고, 분석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2
스페인 소설

 

스페인어문학 전공자로서 스페인 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소설 작품들에 대한 정확한 지식들을 본격적으로 습득한다. 스페인 문학사에서 대표적인 소설 작품들을 시대별로 선별하여 이에 대한 전반적이고 기초적인 정보를 강의식으로 소개한 후 개별 작품들에 대한 세부적인 감상을 한다.

2

중남미 시

 

본 과목은는 소르후아나에서 라틴아메리카 현대시에 이르기까지 라틴아메리카의 시를 대표할 수 있는 시인들의 작품을 시의 역사적 맥락 안에서 소개하고 함께 작품을 읽고 분석 및 토론한다.

2

중남미 기업과 법(1)

 

본 과목은 중남미 주요국에 진출하는 기업이 접하는 가장 기초적인 법률문제를 연구하는데 주요 목적이 있다. 수강학생들이 비법률 학도라는 점을 고려하여 법의 기초, 중남미법의 기초를 비교법학적으로 다루고, 중남미 법의 입법절차, 법률체계, 법인의 형태, 국제교역, 투자법인 설립, 법인운용, 분쟁해결 등에 관련된 법률문제를 이론과 실무를 겸하여 논의할 것이다.

2
중남미 기업과 법(2)

 

본 강의에서는 중남미에 진출한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초적인 법률문제를 실무적 관점에서 다룬다. 수강 학생들이 비법률 학도라는 점을 고려하여 법인운용, 노무관리, 세무관리, 공정거래법, 소비자보호법, 기업거래계약, 기업거래 분쟁해결 등 실무적 법률문제의 기초사항을 연구할 것이다. 

2
중남미 외교와 국제관계 (1)

 

중남미 국가들이 어떻게 세계정치경제 변화의 대응, 발전해왔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이들 국가의 대외정책과 이들 정책의 성과와 한계, 이러한 정책들이 국제관계의 변화에 미친 영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독립 이후부터 1980년대 경제위기와 민주화 국면 이전 까지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해당 시기 역내 국가들의 관계 또한 알아볼 것이다.

2
중남미 외교와 국제관계 (2)

중남미 국가들이 독립 이후 근대국가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경험한 세계정치경제구조의 변화와 이에 대한 중남미 국가들의 대외정책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변화하는 국제 환경에 맞춘 외교 전략을 학습하는 것이 이 과목의 목적이다. 특히, 1980년대 이후 강화된 세계경제질서의 제약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중남미 국가들의 외교 정책적 노력 및 협력방안 등에 주목할 것이다. 

2

 

 

 

스페인어과 영역별 교과과정 (17학번부터)

 

분야과목/학점강좌
CORE 인문공통강좌 (6학점)중남미 역사와 사상(1)(2)
언어20/44  스페인어I(1)(2) (학점수 3/ 시수 4) 스페인어회화I(1)(2) (학점수 3/ 시수 3), 초급스페인어쓰기(1)(2) (학점수 3/ 시수 3) 중급스페인어문법(1)(2) 중급스페인어쓰기(1)(2) 중급스페인어읽기(1)(2) 스페인어 회화II(1)(2) (학점수 2/ 시수 2) 시사원어토론(1)(2) 스페인어음운론/스페인어구문론 스페인어발달사(1)(2)  
문학12/24스페인 문학사(1)(2) 스페인황금세기문학 / 스페인현대문학   중남미문학사(1)(2) 중남미소설 / 스페인소설 스페인어에세이쓰기(1)(2) 
지역지역일반 12/24스페인 지역연구 / 중남미 지역연구 중남미 정치(1)(2) 중남미 경제(1)(2) 중남미 문화사(1)(2) 스페인문화사(1)(2)멕시코-중미-카리브 지역의 이해/ 남미 지역의 이해
지역심화 8/16중남미 기업과 법 (1)(2) 중남미 인종과 사회 (1)(2) 중남미 발전과 사회변동 (1)(2) 중남미 외교와 국제관계(1)(2)

  


 스페인어과 교과과정 변동사항

 

학년변경 전 (공란은 신규개설)

 

변경 후 강좌 (공란은 폐지)전필학점/시수
(한 학기만)
1초급듣기(1)(2) 스페인어 회화I(1)(2) 3/3

스페인어I (1)(2)

초급쓰기(1)(2)

 초급문법(1)(2) 

 

3/3

초급쓰기(1)(2)

3/3

초급읽기(1)(2)

3/3

중남미문화사(1)(2)


증남미문화사 (1)(2)

 

2/2

 

 

중남미 역사와 사상(1)(2)3/3
2중급말하기(1)(2)스페인어 회화 II (1)(2) 2/2
중급문법(1)(2) 중급쓰기(1)(2) 중급읽기(1)(2)


중급문법(1)(2) 중급쓰기(1)(2) 중급읽기(1)(2)

 

6/6
스페인사상사/ 중남미사상사


멕시코-중미-카리브 지역의 이해/ 남미 지역의 이해

 

2/2
스페인 문화사(1)(2)스페인 문화사(1)(2)

 

2/2
중남미경제 / 무역스페인어중남미경제(1)(2)

 

2/2
3고급말하기(1)(2) 시사원어토론(1)(2)

 

2/2

시사스페인어(1)(2)

 

 

 

 

고급쓰기(1)(2)

 

 

 

 

스페인문학사 (1)(2)스페인문학사 (1)(2)

 

2/2
중남미문학사(1)(2)중남미문학사(1)(2)

 

2/2
중남미정치(1)(2)중남미정치(1)(2)

 

2/2
스페인어통역연습/ 스페인번역연습

 

 

 

 

전공FLEX스페인어(1)(2)

 

 

 

 

스페인어음운론 / 스페인어구문론스페인어음운론 / 스페인어구문론

 

2/2

 

 

중남미 인종과 사회 (1)(2)

 

2/2

중남미 시장과 투자진출(1) (2)

 

중남미 발전과 사회변동 (1)(2)

 

2/2
4스페인어발달사(1)(2)스페인어발달사(1)(2)

 

2/2
스페인황금세기문학 / 스페인현대문학스페인황금세기문학 / 스페인현대문학

 

2/2
스페인지역연구 / 중남미지역연구스페인지역연구 / 중남미지역연구

 

2/2
스페인 연극론 / 스페인 소설론중남미 소설 / 스페인 소설

 

2/2

 

 

중남미 기업과 법 (1)(2)

 

2/2

 

 

중남미 외교와 국제관계(1)(2)

 

2/2

 

 

스페인어 에세이 쓰기(1)(2)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