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안내
이란어과 교과과정

학년

1학기

2학기

교과목명

교과목명

1

이란학입문(1)

초급페르시아어강독(1)

초급페르시아어문장연습(1)

초급페르시아어언어실습(1)

초급페르시아어(1)

이란학입문(2)

초급페르시아어강독(2)

초급페르시아어문장연습(2)

초급페르시아어언어실습(2)

초급페르시아어(2)

2

시사이란어(1)

중급페르시아어강독(1)

중급페르시아어문장연습(1)

중급페르시아어언어실습(1)

중급페르시아어회화(1)

시사이란어(2)

중급페르시아어강독(2)

중급페르시아어문장연습(2)

중급페르시아어언어실습(2)

중급페르시아어회화(2)

3

고급페르시아어강독(1)

이란경제(1)

이란구비문학(1)

이란사회사(1)

이란현대정치론(1)

페르시아어회화작문(1)

FLEX이란어(1)

고급페르시아어강독(2)

이란경제(2)

이란구비문학(2)

이란사회사(2)

이란현대정치론(2)

페르시아어회화작문(2)

FLEX이란어(2)

4

이란문학의이해(1)

우르드어와문화

이란의사회와문화

중동지역연구세미나

경제이란어

이란사상사

이란구비문학(2)

중동•중앙아시아국제관계론



교과목명

교과목 개요

이란학입문(1),(2)

이 강좌에서는 이란의 정치와 사회를 통한 전반적인 내용을 통해 이란학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초급페르시아어강독(1)(2)

신문·잡지·단편소설·우화에서 발췌해 놓은 교과서에 따라 보다 공식적인 문장을 익혀 번역의 실력을 높인다.

초급페르시아어문장연습(1)(2)

페르시아어의 기초적인 문형들과 실생활에서 많이 활용되는 다양한 문형들을 선별하여 기초문법과 어휘를 학습하고 또 이를 직접 활용, 연습해 봄으로써 페르시아어 작문 능력을 향상시킨다

초급페르시아어언어실습(1)(2)

이란어의 발음 억양 및 청취와 회화능력의 기초를 닦으면서 동시에 어휘를 기억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초급페르시아어회화(1)(2)

가장 기본이 되는 일상 회화체를 학생들 자율적으로 구사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시사이란어(1)(2)

신문, 잡지에 자주 나오는 단어, 숙어, 문장구조를 분석하고 동시의 다양한 활용방법을 소개하여 페르시아어문장의 특색을 익힌다.

중급페르시아어강독(1)(2)

신문·잡지·단편소설·우화에서 발췌해 놓은 교과서에 따라 보다 공식적인 문장을 익혀 번역의 실력을 높인다.

중급페르시아어문장연습(1)(2)

1학년 때의 문법토대 위에서 기본회화 작문력을 갖추기 위한 중급단계이다. 또한 문형예문을 이란문화화 페르시아지역권 국가로 확대시킴으로써 이란을 포함한 서남아 실크로드 문화의 지역연구의 기초를 다진다.

중급페르시아어언어실습(1)(2)

여러 상황별에 따른 대화를 반복하여 발음을 교정하고 기본문형을 암기한다. 특히 구어체에 중점을 두어 실제 이란인과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하는데 목표를 둔다.

중급페르시아어회화(1)(2)

1학년에서 배운 초급 이란작문 위에 일상 회화체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문장을 학생들 자율적으로 조사하고 연구하도록 시키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고급페르시아어강독(1)(2)

1,2학년의 문법·작문·독해력을 바탕으로 하여 보다 고급화되고 다양한 변화를 포함한 문장을 대함으로써, 페르시아어에 대한 이해력을 증진시키는 데 그 목적을 둔다.

이란경제(1)(2)

이란경제의 성장과 경제구조, 산업구조와 석유 및 수자원 개발, 석유산업의 공업화, UN에 의한 제재조치와 이란 경제, 민영화와 범세계주의에 대한 대응 등 크게 5분야로 나누어 진행된다.

이란사회사(1)

이란사회의 역사적, 이론적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한 것이다.

이란사회사(2)

이란 미디어 자료를 선정하여 여성, 사회, 전쟁, 종교와 같은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자 한다. 이를 통해 정치, 사회 및 문화적 이슈를 논의하고자 한다.

이란현대정치론

이란의 근·현대 정치사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이란 이슬람 공화국의 신정체제와 정치현상을 연구함으로써 이란의 특이한 이슬람 정치를 이해하는 데 그 목적을 둔다.

페르시아어회화작문(1)(2)

회화체에 많이 사용되는 문장을 학생들 스스로 작문하도록 하여 회화와 작문을 동시에 익히는 데 주안점을 둔다.

FLEX이란어(1)(2)

FLEX 이란어에 대한 출제 방향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이론적, 실제적 대비를 한다. 전반적인 문법 강의와 청취 및 독해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수업을 진행한다.

이란구비문학(1)(2)

오늘의 이란문학과 문화를 이해하는데 근저가 되는 이란인들의 정신과 의식을 보다 체계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고대 페르시아부터 구전되어 오는 작품들을 장르별로 연구한다.

이란문학의이해(1)(2)

페르시아 왕조를 기점으로 이슬람 기를 거쳐 현대 문학기까지 문학전반의 역사를 바탕으로 주로 운문과 산문문학을 중점으로 작가론, 작품론을 연구함으로써 문학의 전 장르를 이해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우르드어와문화

페르시아와 현지 방언과 협쳐져 생성된 우르드어의 기초 문법과 회화를 익히면서 지역적인 문화와 역사를 강의한다.

이란외교정책론

이슬람공화국의 독특한 이슬람 외교정책이론을 미시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중동지역을 이해하고 국제정치 현상에 대한 기본적 소양을 함양하도록 한다.

이란의사회와문화

사회와 문화의 관계를 통해서 이란사회를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이란사회의 이해를 증진시킨다.

중동지역연구세미나

중동지역에 관한 중요한 현안문제들을 주제로 선정하여, 그에 관한 여러 가지 접근방법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능력을 발전시키는 연구로 학생들의 자발적인 연구와 발표, 토론으로 구성된다.

경제이란어

현재 이란의 경제구조와 현상을 파악하고 외국과의 경제관계, 특히 한국와 이란의 교류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페르시아어의 경제분야 전문용어를 중점으로 경제기반을 연구한다.

이란사상사

고대에서 현대까지 이란 정치사상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중동·중앙아시아국제관계론

각 개별 국가와 구체적 사례를 중심으로 현안 문제에 관한 내용을 연구함으로써 국가간의 역학관계를 이해하는데 중점을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