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번역연구소

설립목적

홈페이지 바로가기

1979년 통번역대학원이 개교한 이래 국내 통・번역계는 급속한 성장을 이루어 왔다. 그러한 성장세에 힘입어 보다 체계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세계화 시대에 커져가는 전문 통・번역의 요구에 부응하고자 1997년 5월 국내 유일의 통・번역 종합 연구기관인 통번역연구소가 설립되었다.

본 연구소는 정기적인 논문발표회와 세미나 개최를 통해 통・번역계의 학술적 발전을 도모한다. 해외 유명 인사들을 초빙하여 학술회의를 개최함으로써 학생들의 의욕을 고취하고 현장의 경험을 전달받을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매년 연구논문집을 발간함으로써 경험을 체계화, 이론화 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는 등, 축적된 경험과 지식을 통해 통・번역학이 명실상부한 학문으로 자리 매김 하는데 있어서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2001년 통・번역 수주 용역 업무가 BK21 사업단으로 이관되면서 통번역 연구소는 논문집 발간 및 학술회의 개최 등 통・번역에 대한 연구를 보다 효율적이고 전문적으로 수행해 나갈 수 있는 전기를 마련하였다. 특히 2006년 통번역대학원이 동양 최초로 세계통번역대학원협회인 CIUTI 회원교가 된 것을 기념하여 국제학술회의를 성대히 개최하였다.

사업내용

통번역 학술 연구 : 국내 통번역 활동의 발전을 이론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하여 논문집 <통번역학 연구>발간, 국제학술대회와 세미나 개최 및 출판활동을 한다.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