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커뮤니케이션연구소

설립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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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4년에 <국제커뮤니케이션 연구소>로 출범한 한국외국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연구소는 인간과 사회의 커뮤니케이션 현상 전반에 관한 이론적, 실증적 연구를 수행하고 유관 학술기관과 협력하여 학술교류를 촉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전문 연구기관인 미디어커뮤니케이션연구소는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커뮤니케이션학 연구영역 확장에 따라, 연구영역을 전통 저널리즘, 위성방송 정책, 뉴미디어 시대의 디지털 저널리즘, 매스미디어와 수용자, 문화연구,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PR 커뮤니케이션 등으로 세분화하고 학문적, 실무적 연구와 전문교육 사업에 공헌하고자 연구 프로젝트 수행, 세미나 개최 등의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소셜미디어의 확산, 종합편성채널의 출범 등 미디어 환경의 급격한 변화, 융합(convergence)과 통섭(consilience)의 시대를 맞이하여 미디어커뮤니케이션연구소는 더욱 학제적인 연구를 지향하고, 활발한 지적 교류의 장을 만드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사업내용

  • 1) 커뮤니케이션 분야 국내외 학술회의 개최
  • 2) 커뮤니케이션 교육사업 실시
  • 3) 연구소간행물(동서언로, 커뮤니케이션 모노그래프) 발간
  • 4) 국내외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연구용역 사업
  • 5)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산학협력 활성화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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