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립목적
중국연구소는 격동하는 국제환경 속에 중국 연구의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중국의 정치・경제・사회문화・어학・문학 등 중국지역 연구 및 중국학 전반에 관한 종합적인 조사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1972년 1월 13일에 국내 최초로 중국 전문 연구소로 발족되었다.
본 연구소는 중국관련 정보 및 자료의 교류와 학술활동 촉진을 위해 교내의 중국어대학과 중국어 통번역학과, 국제지역대학원 중국학과, 일반대학원 중어중문학과 및 통번역대학원 한・중과와 유기적 연계를 형성하고 중국 북경대학, 복단대학, 남경대학, 심천대학, 연변대학, 하얼빈사범대학, 상해사회과학원 등 해외 대학 및 연구기관과 다양한 학술교류 사업을 진행해 오고 있다.
본 연구소의 학술논문지인 ‘중국연구’는 2006년 제38집부터 한국연구재단의 등재지로 선정됨으로써 중국지역 전문 학술지로 평가받고 있으며 한국연구재단 2011년 토대기초 연구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중국 지역시장 구조 특성에 관한 DB 구축 및 측정지표 개발”의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이 밖에 연 2회 이상의 중국지역 관련 자체 국내・외 학술회의 및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으며 정부기관 및 유수 기업체의 중국관련 프로젝트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관 및 유수 기업체의 중국 관련 프로젝트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사업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