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외교류 공통 안내

 
<br>
location   l 국외교류 l 7+1 파견학생

8학기의 재학 기간 중 최소 한 학기는 외국 대학에서 수학할 수 있게 하여 재학생의 국제적 감각을 신장하기 위해 마련한 제도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국제교류팀의 7+1 파견학생제도 (oia.hufs.ac.kr> 정규학기과정 > 교환학생) 안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특징

- 교환학생과 달리 학기 단위로 선발하며 선발 시기는 3월 초, 9월 초입니다.
- 4년제 국립대학 부설어학원의 어학수업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 어학수업의 경우 이수시간에 따라 B1 수준은 최대 10학점, B2 이상은 최대 12학점까지 인정됩니다. A2 이하 과정의 학점은 인정하지 않습니다.
- 사설 어학기관의 수업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다만 파리의 경우 도시 규모에 비해 선택의 폭이 좁은 편이므로 카톨릭신학대학(ICP)을 예외적으로 인정합니다.
- 파견 학점은 P/F로 인정되며, 과목별로 20점 만점 중 11점 이상일 시 PASS로 표기됩니다.
- 출국 전 국제교류팀의 안내에 따라 온라인 수학지원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장점

- 파견 학기의 등록금이 장학금으로 처리되어 연수기관의 등록금만 내면 됩니다(그러나 자치회비 등은 납부해야 하므로 은행에 등록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다만 어학과정은 정규 학부수업과 달리 학비가 상당히 드는 편이므로 파견제도를 통한 경제적 혜택은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자매대학교가 아닌 대학교도 자유롭게 선택해 수학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교환학생과는 달리 파견학생의 입학 허가 절차는 선발된 학생이 개별적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자격요건

- 모든 학기의 평점을 평균하여 3.0 이상인 자
- 프랑스어를 제1전공/이중전공/부전공으로 하는 자
- 지원학기 기준 3학기 이상 재학 또는 휴학 중인 자
편입생의 경우 2학기 이상 재학 또는 휴학 중인 자
(파견학기가 8학기째가 되는 경우 지원 불가)
- 이전에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수학한 학기가 두 학기 미만인 자
(편입생의 경우 국제교류 이력이 없는 자)
- 파견 전 혹은 귀국 후 졸업 필수과목을 이수할 수 있는 자

- DELF/DALF, FLEX 등 프랑스어 어학 성적을 보유한 자 


  * 위의 모든 자격은 지원조건이며 최종 선발인원은 학부 면접을 통해 결정합니다.
     명시되지 않은 자격 요건은 학교 국제학술교류규정과 동일하게 적용합니다.

신청절차

- 파견학생은 매 학기 초에 선발합니다. 선발 시기는 학부 공지를 수시로 확인하기 바랍니다.
- 학부에 제출하는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파견학생지원서(학부 소정 양식. 공지 게시물에 첨부)
= 지원 동기서 및 수학 계획서(자유형식, 분량 제한 없음. 그러나 성의 있게 서술해야 합니다.)
= 성적증명서(동일 및 유사과목 수강 등 확인용)
= DELF/DALF, FLEX 등 성적표(듣기/읽기+말하기+쓰기 모두 응시)
- 학업성적, 프랑스어 어학 점수 및 면접 결과를 고려하여 최종선발이 이루어집니다.
- 7+1 파견 우수입학자는 별도의 학부 선발과정은 없으나, 파견학생지원서와 지원동기서 및 수학 계획서를 제출하기 바랍니다(서류에 우수입학자임을 명시해야 합니다).
  * 우수입학자 기준은 학번별로 다르므로 국제교류팀 안내를 확인하기 바랍니다.